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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교사교육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Mentoring Program Model for In-service Science Teach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10, 2012년, pp.1613 - 1626  

남정희 (부산대학교) ,  고미례 (부산대학교) ,  이순덕 (부산대학교) ,  고문숙 (부산대학교) ,  성화목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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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직 과학교사들의 교사교육에 대한 실태 및 멘토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효과적인 멘토링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요소들을 찾아내어 이를 바탕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현직 교사교육에 대한 실태 및 멘토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고 중등과학교사 1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멘토링에 대한 심층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14명의 과학교사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 및 인터뷰를 통하여 과학교사들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교사교육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교사교육의 구체적인 실행에 있어 일부 요소들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었다. 과학교사들은 수업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현행 교사교육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험이 많은 현직 교사와 과학교육 전문가와의 상호작용을 더욱 필요로 하였다.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방법으로 '수업 프로그램 개발', '교수이론과 다양한 교수법', '자신의 수업의 평가 및 개선', '교과서 내용 지식'에 대한 요소들을 포함하는 연수를 희망하였다. 멘토링과 관련된 인식 부분에서는 학교 현장에 바탕을 둔 멘토링 프로그램을 선호하였으며, 멘토링 프로그램에는 멘토-멘티 간의 상호작용, 멘토링 구성원들 간의 협력적인 문제 해결 경험, 멘토링으로 부터 생성된 자료의 공유, 그리고 멘토 혹은 멘티 들의 지식공동체 구성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상호작용을 강조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주된 개념 요소는 '의사소통(Communication)', '멘토의 반성적 사고(Reflection for Mentor)', '멘티의 반성적 사고(Reflection for Mentee)', '평가(Evaluation)'의 4개 요소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들 주요 요소들은 '교수 피드백', '세미나와 워크숍', '자기평가', '협의회' 등의 활동으로 구성된 멘토링 모델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ffective mentoring program model. In order to develop an effective mentoring program, we identified four elements of mentoring program based on the analysi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in-service science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men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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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멘토의 반성적 사고(Reflection for Mentor)’와 ‘멘티의 반성적 사고(Reflection for Mentee)’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서 멘토와 멘티교사 모두 자신의 수업을 되돌아보고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위한 것으로, 기존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멘티교사만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는 것이었다면,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토교사의 전문성 신장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현직 과학교사의 교사교육에 대한 실태 및 멘토링에 대한 인식 조사 및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효과적인 멘토링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요소들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멘토링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멘토교사와 멘티교사의 협의회는 연구에 참여한 멘토교사와 멘티교사가 모두 함께 참여하여 멘토링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들과 설문조사의 결과에 근거해 볼 때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협의회’요소는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와 이에 대한 상호작용을 공식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절차를 제공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논의들에 대한 공유를 통해 교사들은 전문성에 대한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현직 교사교육에 대한 실태 및 멘토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고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교사연수에 지원한 중등과학교사 1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의 배경은 표 1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하여 현행 교사교육에 대한 실태 및 멘토링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멘토링 프로그램 구성 요소를 추출하여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한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 동료교사와의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좋은 방법이라는 연구결과(Ogawa, 2002)와 이 연구에서 현직 과학교사들이 가장 효과적인 멘토링 방법으로 ‘멘티 & 멘토 협의회’라고 답한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멘토와 멘티의 의사소통이 효과적인 멘토링의 핵심이 된다. 특히 멘티의 수업에 대해 멘토가 제공하는 학생의 학습향상에 초점을 둔 교수 피드백은 의사소통의 주된 방법이며, 상황맥락적인 변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실제 수업에서 멘티교사들이 스스로 수업상황을 파악하고 재구성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멘토링의 효율성과 효과가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상황에 적합한 의사소통이 요구된다.
  • 현직 과학교사들이 멘토링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현재 학교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과 가장 유사한 형태를 선택하는 질문을 하였다. 이 질문에 대하여 50.

가설 설정

  • Hs교사: 저도 많이 배울 거란 생각을 하고 있어요. -중략- 그리고 저는 궁금해요, 다른 사람은 어떻게 수업을 하는지 왠지 교사는 수업공개를 꺼려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수업을 너무 보고 싶은 것도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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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 전문성 발달을 위한 새로운 교사 교육 방법의 하나로, 1980년대 이후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적 의사결정은 일차적으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며, 수업에서 교사의 의사결정은 교실 상황에 따른 적절한 판단을 요구하는 고도의 정신과정으로 전문성이 요구된다. 주어진 교실 상황에서 전문적인 의사결정 및 교수행위를 하게 하는 근거가 되는 것이 바로 교사 전문성이라 할 수 있으며, 교사 전문성 발달을 위한 새로운 교사교육 방법의 하나로 1980년대 이후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있는 것이 멘토링(mentoring)이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National Commission on Teaching and America’s Future, 2003; Renyi, 1996).
교사교육은 무엇을 목적으로 해야 하는가? 교사교육은 교사들을 안내된 방법대로 행동하도록 주입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수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들의 교수행위에 대하여스스로 의사를 결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Fenstermacher, 1986).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구인으로써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중 하나인 교수(teaching)를 보는 관점에 있어서 변화가 있는데, 이는 교수를 겉으로 드러나는 교사의 행동보다는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되는 의사결정 과정이나 문제해결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는 관점이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정부에서는 무엇을 운영하였는가? 그러나 2003년 OECD 교원정책보고서에서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대한 유인기제와 교사 전문성 신장관련 프로그램들의 구체적 전략의 부족으로 인하여 교사의 전문성 신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였다(OECD, 2005).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정부에서는 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목적으로 2007년부터 수석교사제를 시범운영하였으며 2012년부터 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들 또한 현장의 교사들이 처한 실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상명하달식의 정책으로 인하여 그 실효성에 대한 회의적인 입장을 보고하는 연구들이 있다(김희윤, 2009; 조성만·김병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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