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체 항법 정보만을 이용한 비행 중 기압 고도계 설정 방법
Procedure of Barometer Setting in Flight with On-board Navigation Data alo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4, 2012년, pp.300 - 308  

정석영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무인기의 INS/GPS/기압고도계 결합항법 시스템에서 비행체 자체 항법 정보만을 이용하여 QNH 혹은 QFE 방식의 기압 고도계를 설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설정 방법은 비행체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대기나 고도 정보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항법 시스템의 정보만을 사용하며 설정 방법에 따라 요구되는 일정 형태의 비행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수학적으로 처리하여 기준값을 산출한다. 비행체 자체 정보만을 사용함으로써 지상 지원 장비에서 대기 정보 측정 시스템을 제외하는 등 간소화나 지원 시설의 요구 조건이 완화될 수 있고 지상 지원이 가용하지 않는 영역에서의 비행도 가능하다. 특히 회귀 분석 기법을 이용한 방법은 고도와 기압, 온도의 세 가지 기준값을 설정함에 있어 고도와 기압, 두 가지 정보만을 요구하며 온도 자료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므로 기압 고도 산출에 온도 정보가 전혀 필요하지 않아 비행체의 대기 정보 측정 시스템도 간소화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PS/INS/barometer navigation system for UAV, two procedures were proposed in order to set three reference parameters for the pressure altitude of QNH or QFE settings, using the navigation data from on-board system alone. These procedures yield required the reference parameters through mathemat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GPS 고도를 이용하여 QNH 설정의 기준값 정보를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비행 중 비행체 자체의 항법 정보만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비행 중 자체 항법 정보만을 이용하여 기압 고도를 설정하면 외부의 정보를 받을 필요가 없으므로 지상 지원 시설을 간소화할 수 있고 또 외부의 정보를 받을 수 없는 영역으로 비행할 수 있어 비행 영역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즉 처음에 압력 기준값을 임의로 설정하고 나머지 두 개의 고도와 온도 기준값을 최소 자승법을 이용하여 계산한다. 압력 기준값을 설정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세 가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FE란 무엇입니까? 기압 고도는 기준면을 설정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설정이 있는데 이중 QNH 설정을 사용하면 기준면을 해수면에 맞추어 해발 고도와 동일한 기압 고도를 표시할 수 있으며 비행 지역의 해수면이나 임의의 고도에서의 기압과 기온을 기압 고도의 기준값으로 사용하는 것이다.4 QFE 는 절대 고도를 산출하도록 기압고도계를 설정하 는 방법이다. 항공기 이착륙에 사용되는 방식으로 통상적으로 활주로를 기준면으로 고도를 0으로 설정한다. QNH와 QFE 설정은 제공되는 고도 정보에 따라 결정된다.
고도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Fig.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고도의 종류에는 기압 고도(Pressure Altitude)와 해발 고도(True Altitude) 등이 있으며 기압 고도는 고도에 따른 기압 분포 특성을 이용하여 고도를 산출하는 방 법이다. 기압 고도는 기준면을 설정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설정이 있는데 이중 QNH 설정을 사용하면 기준면을 해수면에 맞추어 해발 고도와 동일한 기압 고도를 표시할 수 있으며 비행 지역의 해수면이나 임의의 고도에서의 기압과 기온을 기압 고도의 기준값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비행 중 비행체 자체의 항법 정보만을 이용하여 기압 고도를 설정할 경우 장점은 무엇입니까? 본 연구에서는 GPS 고도를 이용하여 QNH 설정의 기준값 정보를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비행 중 비행체 자체의 항법 정보만을 이용하여 산출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비행 중 자체 항법 정보만을 이용하여 기압 고도를 설정하면 외부의 정보를 받을 필요가 없으므로 지상 지원 시설을 간소화할 수 있고 또 외부의 정보를 받을 수 없는 영역으로 비행할 수 있어 비행 영역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두 가지 형태 의 기법이 제시되며 실제 비행 시험에서 측정된 자료의 후처리를 통하여 가용성을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황익호, 나원상, "IMM 기법을 이용한 기압 고도계 오차 식별 필터," 2007년 대한전기학회하계학술대회, 2007 

  2. Wuest, W., "Pressure and Flow Measurement", AGARD-AG-160, AGARDograh No. 160, Vol. 11, Jul., 1980 

  3. 정석영, 안창수, "기압 고도의 정밀도 향상을 위한 정압 오차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제33권 제4호, 2005, pp. 47-56 

  4. 항공장비(계기계통론), 이경준, 한국항공대학출판부, 1973, pp15-18 

  5. Nonlinear System Identification, Nelles, O., Springer-Verlag, Berlin, Germany, 2001, pp36-4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