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의 미용업계는 전통적인 영세 이미지를 벗고 대외적의로 외형을 키우고 있는 실정이며 그 변화와 경쟁의 속도는 심화되고 있다. 미용업의 경영 최우선의 특징은 사람을 자원으로 하고 있는 산업이므로, 인사관리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인사관리는 타 직종에 비해 매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문제점은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또한, 미용 서비스업의 관리자 리더십이 미용종사자의 장기근속의도 즉,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리더십이 어느 정도의 이직률을 낮출 수 있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미용 산업의 특성상 인적 자원의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미용실 내에서 경영관리자의 역할과 임무는 매우 중요하다.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미용실의 원장이나 관리자는 아직도 과거의 주먹구구식 경영방식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조직을 운영하는 원장이나 관리자의 리더십에 대한 개념의 부재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고객의 니즈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유능한 인적 자원의 빈번한 이직으로 고객의 신뢰도가 감소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워지고, 경영적 측면에서는 재교육이라는 비용이 발생함으로 경제적 손실로 이어져 경영악화를 초래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장 또는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미용종사자들의 장기근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가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다. 비전 제시와 목표설정 그리고 조직시민행동 등과 같은 리더십의 새로운 인식의 변화와 경영목표에 달성을 목표로, 기존의 리더십 틀을 재구성하고, 미용업 종사자들의 이직요인들과 이직의도를 파악함으로써 미용 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1을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설 2는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이직의도의 감소를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분발고취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설 3은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설 4는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이직의도의 감소를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오늘날, 미용계의 경영환경은 업소간의 경쟁력 심화, 유능한 직원의 채용 어려움으로 인해 유망한 성장산업으로 위치한 미용이 제대로 자리매김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고, 업무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것만큼 인적자원의 관리는 곧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직관리에 대한 경영자의 인식전환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다.
현재 한국의 미용업계는 전통적인 영세 이미지를 벗고 대외적의로 외형을 키우고 있는 실정이며 그 변화와 경쟁의 속도는 심화되고 있다. 미용업의 경영 최우선의 특징은 사람을 자원으로 하고 있는 산업이므로, 인사관리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인사관리는 타 직종에 비해 매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문제점은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또한, 미용 서비스업의 관리자 리더십이 미용종사자의 장기근속의도 즉,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리더십이 어느 정도의 이직률을 낮출 수 있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미용 산업의 특성상 인적 자원의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미용실 내에서 경영관리자의 역할과 임무는 매우 중요하다.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미용실의 원장이나 관리자는 아직도 과거의 주먹구구식 경영방식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조직을 운영하는 원장이나 관리자의 리더십에 대한 개념의 부재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고객의 니즈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유능한 인적 자원의 빈번한 이직으로 고객의 신뢰도가 감소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워지고, 경영적 측면에서는 재교육이라는 비용이 발생함으로 경제적 손실로 이어져 경영악화를 초래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장 또는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미용종사자들의 장기근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가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다. 비전 제시와 목표설정 그리고 조직시민행동 등과 같은 리더십의 새로운 인식의 변화와 경영목표에 달성을 목표로, 기존의 리더십 틀을 재구성하고, 미용업 종사자들의 이직요인들과 이직의도를 파악함으로써 미용 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1을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설 2는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이직의도의 감소를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분발고취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설 3은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설 4는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이직의도의 감소를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오늘날, 미용계의 경영환경은 업소간의 경쟁력 심화, 유능한 직원의 채용 어려움으로 인해 유망한 성장산업으로 위치한 미용이 제대로 자리매김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고, 업무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것만큼 인적자원의 관리는 곧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직관리에 대한 경영자의 인식전환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다.
The current beauty service of Korea is upgrading its outside appearance from traditional small-shop image and its speed of change and competition are more severe than ever before. The top priority trait of beauty management is based on man-power resource, and personnel-management is the most importa...
The current beauty service of Korea is upgrading its outside appearance from traditional small-shop image and its speed of change and competition are more severe than ever before. The top priority trait of beauty management is based on man-power resource, and personnel-management is the most important thing that more than anything else. Compared with other arenas of business, personnel management plays a key role in beauty industry. As a result, this research begins with the issue of personnel management. In addition, I will show that the management leadership of beauty service affects organization civil actions and changing jobs in the beauty industry employees, and the leadership can lower changing job rate to some extent. The role and duty of business manager is very significant because the dependence of man-power resource is magnificent in beauty service. In spite of rapid changing of economic surroundings, the management of beauty service is still working without any detail plans. It is no exaggeration to say that the most of beauty service managers are lack of leadership conception. Although the demands of customers are changing everyday, the frequent changing of jobs among talented employees drops customers credibility and high-quality service. From a management viewpoint, re-training cost of employees leads to economic loss and the company suffers from financial problems. As a result, it creates vicious circle in the beauty industry. Today, the management atmosphere in the beauty service is hard to get its right track because of the cutthroat competitions of beauty industry and difficulties of hiring promising employees. It has been said that "Nothing ventured, Nothing gained" Above all, the beauty service requires job speciality and it produces economic profits. Therefore, the managers desperately need to change the way they regard those with job changers. In this research shows the principal index of the leadership type of beauty business managers how much affects its employees' long-term working condition. The new concept of leadership, such as alternative suggestions, setting goals, and organization civil action will reorganize the stereo-type frame. I will also investigate the factors of job changing and intention of the beauty service employees for the development option of the beauty industry.
The current beauty service of Korea is upgrading its outside appearance from traditional small-shop image and its speed of change and competition are more severe than ever before. The top priority trait of beauty management is based on man-power resource, and personnel-management is the most important thing that more than anything else. Compared with other arenas of business, personnel management plays a key role in beauty industry. As a result, this research begins with the issue of personnel management. In addition, I will show that the management leadership of beauty service affects organization civil actions and changing jobs in the beauty industry employees, and the leadership can lower changing job rate to some extent. The role and duty of business manager is very significant because the dependence of man-power resource is magnificent in beauty service. In spite of rapid changing of economic surroundings, the management of beauty service is still working without any detail plans. It is no exaggeration to say that the most of beauty service managers are lack of leadership conception. Although the demands of customers are changing everyday, the frequent changing of jobs among talented employees drops customers credibility and high-quality service. From a management viewpoint, re-training cost of employees leads to economic loss and the company suffers from financial problems. As a result, it creates vicious circle in the beauty industry. Today, the management atmosphere in the beauty service is hard to get its right track because of the cutthroat competitions of beauty industry and difficulties of hiring promising employees. It has been said that "Nothing ventured, Nothing gained" Above all, the beauty service requires job speciality and it produces economic profits. Therefore, the managers desperately need to change the way they regard those with job changers. In this research shows the principal index of the leadership type of beauty business managers how much affects its employees' long-term working condition. The new concept of leadership, such as alternative suggestions, setting goals, and organization civil action will reorganize the stereo-type frame. I will also investigate the factors of job changing and intention of the beauty service employees for the development option of the beauty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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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역시 실증 연구를 통해 이론을 축적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이론을 축적하고자 한다.
최근 리더십이 장기근속의도에 긍정적 관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미용서비스업과 관련하여 연구된 실증적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리더십이 장기근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리더십과 장기근속의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그림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리더십의 중요성과 개인특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리더십과 장기근속의도의 관련성에 대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첫째, 본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리더십이 장기근속의도 즉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제공한다. 따라서 장기근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들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연구한다.
미용실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이직의도를 파악함으로써 미용실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생산성도 증진시켜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다는 가정을 세울 수 있으며, 리더십 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함으로써 미용 산업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의 틀을 새롭게 구성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리더십을 중심으로 미용종사자의 장기근속의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및 이직의도의 이론을 통합하여 그 논리를 확대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셋째, 리더십에 관한 연구들은 종업원의 태도 및 행동과의 긍정적인 관련성을 제시한 풍부한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미용서비스업에서의 장기근속의도 즉,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실증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 관리자들의 리더십이 종사자의 장기근속의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변혁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거래적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거래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리더십은 장기근속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곧 본 연구의 요인분석은 고유치 1이상, 요인적재량 ±.40이상을 기준으로 하여 직각회전방법 중 베리멕스 회전을 사용하여 도출하였다.
미용업에서 직원들이 지각하는 리더십이 장기근속의도 즉,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론 및 실증분석을 통해 그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세부적으로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연구, 이론에 근거한 가설설정, 실증조사에 근거한 가설검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리더십과 장기근속의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그림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리더십의 중요성과 개인특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리더십과 장기근속의도의 관련성에 대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변수로써 독립변수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Bass & Avolio(1992)의 MLQ-6S를 활용하였고 이의 특정을 위해 변혁적 리더십은 4개의 하위요인으로 그리고 거래적 리더십은 2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1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직시민행동은 미용실 종사자의 자유재량에 있고, 공식적 보상체계에 의해 보상되지 않으나 전체적으로 합하여 미용실이 효과적으로 기능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시민행동의 척도로는 Organ(1988)이 제시한 이타성, 양심성, 스포츠맨십, 예의성, 시민정신의 5개 요소를 바탕으로 고형일(2010)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들을 재구성한 20개 문항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추출법으로 주성분법(Principle Components)을 실시하였으며, 지정한 고유치 이상의 값을 갖는 요인만을 추출하였다. 요인 회전과 관련하여 베리멕스(Varimex)회전을 실시하였다. 베리 멕스는 요인을 단순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거래적 리더십은 보상 또는 벌을 통해 미용서비스업 종사자들을 관리하는 과정이며 그러한 득과 실의 관계를 통하여 종사자들에게 물리적, 심리적 욕구를 채워줌으로써 조직의 목표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았다. 종사자들의 노력이 성공하면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기개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실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보상내용을 가시화 하는 것으로 조작화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이직의도는 미용종사자가 자신의 업무를 계속 하면서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고 지각되어 현재 다니고 있는 미용실을 이탈하려는 심리적인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측정도구는 Mobley(1997)의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를 이승로(2005), 천순덕(2005), 정봉명(2011)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 중 5문항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리커트 5점 척도로 수정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인천광역시. 경기도에 소재한 미용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표집법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자기평가 기입법을 사용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표집법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자기평가 기입법을 사용하였다. 대상자에 의한 표집은 2012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시행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자료 수집을 수행하였으면 총 160부 중 최종 152부를 분석하였다.
둘째, 시간적 범위는 2012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0이상을 기준으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셋째,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서는 서울, 인천, 부천지역에 소재한 5인 이상의 미용실원장과 관리자,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지 총 160부를 배포하여 최종 152부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에 의한 표집은 2012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시행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자료 수집을 수행하였으면 총 160부 중 최종 152부를 분석하였다. 모든 설문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데이터처리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다 문항 척도로 측정된 문항이 동질적인 문항들로 구성되었는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문항간의 내적 일치도를 보는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공통요인을 찾아내 변수로 활용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Factor Analysis)은 일련의 관측된 변수에 근거하여 직접 관측되지 않은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수많은 변수들을 적은 수의 몇 가지 요인으로 묶어줌으로써 그 내용을 단순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여 앞서 제시한 각 항목변수의 관계를 검증하였고, 상관관계분석을 통하여 검증된 미용서비스 종사자의 리더십 지각과 장기근속(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각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17.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거래적 리더십과 관련하여서는 Avolio & Bass(2007)가 검증한, 업적에 따른 보상과 예외에 의한 관리의 2개 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그러나 학자들의 연구목적과 방법에 따라 서로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어 조직시민행동의 개념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조직에 대한 미용 종사자의 감정적 애착 및 조직과 동일시하는 것”이라는 정의에 따르기로 하였다.
가치관, 윤리, 행동규범 그리고 장기근속의도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시킴으로써 개인을 변화시키고 구성원을 동기부여 시켜 궁극적으로 개인적 이해관계를 넘어 기대이상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변혁시키는 리더십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은 Bass(1985)의 연구에서 제시한 이상적 영향력,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의 네 가지 요소가 포함된 의미로 조작화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Bass & Avolio(1992)의 MLQ-6S를 활용하였고 이의 특정을 위해 변혁적 리더십은 4개의 하위요인으로 그리고 거래적 리더십은 2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1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러한 각 문항을 몇 가지 소수의 요인으로 묶어줌으로써 각 문항들이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는지 곧 타당성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추출법으로 주성분법(Principle Components)을 실시하였으며, 지정한 고유치 이상의 값을 갖는 요인만을 추출하였다. 요인 회전과 관련하여 베리멕스(Varimex)회전을 실시하였다.
경기도에 소재한 미용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표집법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자기평가 기입법을 사용하였다. 대상자에 의한 표집은 2012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총 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요인 1(54.904%)은 ‘조직시민행동’으로 명명하였다.
그 결과 총 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요인 1(69.230%)은 ‘이직의도’로 명명하였다.
넷째, 개별적 배려는 부하들의 개인적인 욕구에도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적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리더들의 대표적인 특성이며 리더가 부하들에게 코치나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거래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4를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이직의도의 감소를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어떤 산업을 막론하고 임금에서 만족한다면 이직을 하려는 마음이 줄어들 것이다.
독립변수별로는 조건적 보상이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조건적 보상이 높아지면 이직의도는 .502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별로는 카리스마,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이 조직시민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독립변수별로는 카리스마, 분발고취가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둘째, 변혁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를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미용서비스종사자의 이직의도의 감소를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분발고취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미용업에서는 상사는 부하직원들의 성공과 성취의 상징이기 때문에 부하들에게 본받을 만한 모델이 되어야하고 또 강력한 카리스마로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면 이직의도는 줄어들 것이다.
둘째, 예외에 의한 관리는 적극적 형태와 소극적 형태가 있는데 적극적 형태의 리더는 부하들의 실수와 규칙위반을 지켜보고 그때그때 수정조치를 취하는 것이며, 소극적 예외 관리는 사후적으로 기준에 미달하거나 문제가 표면화된 후에만 개입을 한다는 것이다.
분석결과 먼저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분발고취, 개별적 고려, 지적자극은 조직시민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도 조직시민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분발고취, 개별적 고려, 지적자극은 이직의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도 이직의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24.1%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24.987, p<.001).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7>과 같다. 분석결과 먼저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분발고취, 개별적 고려, 지적자극은 조직시민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도 조직시민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분발고취, 개별적 고려, 지적자극은 이직의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도 이직의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표 2>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성별은 남자 43명(28.3%), 여자 109명(71.7%)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만 25세 미만 36명(23.7%), 만 25-30세 미만 36명(23.7%), 만 30-35세 미만 37명(24.3%), 만 35-40세 미만 28명(18.4%), 만 40세 이상 15명(9.9%)으로 나타났다. 학력은 고졸이하 95명(62.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28.4%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15.966, p<.001).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36.0%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43.542, p<.001).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54.3%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45.798, p<.001).
셋째, 거래적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3을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부하직원이 노력한 만큼 보상으로 이루어진다면 더 효율적으로 근무할 것이며 서비스 또한 향상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05). 즉, 조건적 보상이 높아지면 조직시민행동은 .51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예외적 관리가 높아지면 조직시민행동은 .18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05). 즉, 카리스마가 높아지면 이직의도는 .326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분발고취가 높아지면 이직의도는 .274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이직의도의 감소를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분발고취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05). 즉, 카리스마가 높아지면 조직시민행동은 .39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개별적 고려가 높아지면 조직시민 행동은 .254의 상승이, 지적 자극이 높아지면 조직시민행동은 .199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하위요인별 카리스마,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을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하들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첫째, 이상적 영향력은 종사자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으며 강력한 역할 모델이 되는 리더의 역할로, 매우 높은 도덕적, 윤리적 행동기준을 가지며 항상 부하들에게 비전과 사명감을 심어준다. 또한 이상적 영향력은 리더와 부하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강하게 유발시키고 부하들로 하여금 리더와동일시 하도록 만드는 리더의 능력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둘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역시 실증 연구를 통해 이론을 축적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이론을 축적하고자 한다.
셋째, 거래적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3을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부하직원이 노력한 만큼 보상으로 이루어진다면 더 효율적으로 근무할 것이며 서비스 또한 향상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일 중요한 것이 신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아울러 미용 종사자의 리더십 지각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각각 상황이 다른 경영 환경 하에서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한 인사관리에 지침이 되었으면 한다.
첫째, 리더십과 장기근속의도의 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 미므로, 이들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여 이론을 축적하고 확대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리더십이 장기근속의도 즉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제공한다. 따라서 장기근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들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연구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용실을 이끌어 가는 상사의 리더십은 무엇인가?
미용실을 이끌어 가는 상사의 리더십은 종사자들과의 상호작용 속에 미용실을 잘 운영하기 위하여 미용 종사자로 하여금 특정한 목표를 지향하게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게 하기위해 행동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리더십은 전통적으로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최근 리더십의 초점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최근 리더십의 초점은 거래적 리더십에서 미용 종사자들에게 업무 결과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게 하고 더 높은 목표를 촉진시키며, 미용실을 위하여 종사자개인의 이익을 초월하도록 하는 변혁적 리더십으로 바뀌었다. 변화가 심한 경영환경에서는 미용실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기존의 통제보다 미용 종사자를 정서적으로 고양시키는 리더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종사자들에게 그 비전을 향해 혼신의 노력을 쏟도록 변화를 창조해 내는 카리스마적인 영향력이 중요해 졌다.
변혁적 리더십의 요소인 이상적 영향력,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첫째, 이상적 영향력은 종사자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으며 강력한 역할 모델이 되는 리더의 역할로, 매우 높은 도덕적, 윤리적 행동기준을 가지며 항상 부하들에게 비전과 사명감을 심어준다. 또한 이상적 영향력은 리더와 부하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강하게 유발시키고 부하들로 하여금 리더와동일시 하도록 만드는 리더의 능력을 의미한다.
둘째, 영감적 동기부여는 부하들에게 높은 기대를 표시하며 조직 구성원들에게 공유된 비전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부하들의 동기를 유발시키고 의욕을 끊임없이 고무시키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셋째, 지적자극은 리더가 부하들에게 창의성과 혁신성을 자극하고 그들 자신의 신념과 가치뿐만 아니라 리더와 조직의 신념과 가치까지도 새롭게 바꿔 나가려고 노력하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넷째, 개별적 배려는 부하들의 개인적인 욕구에도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적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리더들의 대표적인 특성이며 리더가 부하들에게 코치나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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