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용서비스종사자의 리더십 지각이 장기근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Perception of Leadership Affects Long-term Working Intention in the Beauty Service Employe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7 no.4, 2012년, pp.21 - 32  

오진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  윤천성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한국의 미용업계는 전통적인 영세 이미지를 벗고 대외적의로 외형을 키우고 있는 실정이며 그 변화와 경쟁의 속도는 심화되고 있다. 미용업의 경영 최우선의 특징은 사람을 자원으로 하고 있는 산업이므로, 인사관리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인사관리는 타 직종에 비해 매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문제점은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또한, 미용 서비스업의 관리자 리더십이 미용종사자의 장기근속의도 즉,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리더십이 어느 정도의 이직률을 낮출 수 있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미용 산업의 특성상 인적 자원의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미용실 내에서 경영관리자의 역할과 임무는 매우 중요하다.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미용실의 원장이나 관리자는 아직도 과거의 주먹구구식 경영방식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조직을 운영하는 원장이나 관리자의 리더십에 대한 개념의 부재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고객의 니즈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유능한 인적 자원의 빈번한 이직으로 고객의 신뢰도가 감소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워지고, 경영적 측면에서는 재교육이라는 비용이 발생함으로 경제적 손실로 이어져 경영악화를 초래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장 또는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미용종사자들의 장기근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가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다. 비전 제시와 목표설정 그리고 조직시민행동 등과 같은 리더십의 새로운 인식의 변화와 경영목표에 달성을 목표로, 기존의 리더십 틀을 재구성하고, 미용업 종사자들의 이직요인들과 이직의도를 파악함으로써 미용 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1을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설 2는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이직의도의 감소를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카리스마, 분발고취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설 3은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설 4는 미용서비스종사자의 이직의도의 감소를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별 조건적 보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오늘날, 미용계의 경영환경은 업소간의 경쟁력 심화, 유능한 직원의 채용 어려움으로 인해 유망한 성장산업으로 위치한 미용이 제대로 자리매김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고, 업무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것만큼 인적자원의 관리는 곧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직관리에 대한 경영자의 인식전환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beauty service of Korea is upgrading its outside appearance from traditional small-shop image and its speed of change and competition are more severe than ever before. The top priority trait of beauty management is based on man-power resource, and personnel-management is the most impor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역시 실증 연구를 통해 이론을 축적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이론을 축적하고자 한다.
  • 최근 리더십이 장기근속의도에 긍정적 관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미용서비스업과 관련하여 연구된 실증적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리더십이 장기근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리더십과 장기근속의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그림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리더십의 중요성과 개인특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리더십과 장기근속의도의 관련성에 대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는 데 있다.
  • 첫째, 본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리더십이 장기근속의도 즉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제공한다. 따라서 장기근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들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연구한다.
  • 미용실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이직의도를 파악함으로써 미용실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생산성도 증진시켜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다는 가정을 세울 수 있으며, 리더십 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함으로써 미용 산업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의 틀을 새롭게 구성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리더십을 중심으로 미용종사자의 장기근속의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및 이직의도의 이론을 통합하여 그 논리를 확대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 셋째, 리더십에 관한 연구들은 종업원의 태도 및 행동과의 긍정적인 관련성을 제시한 풍부한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미용서비스업에서의 장기근속의도 즉,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실증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 관리자들의 리더십이 종사자의 장기근속의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변혁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거래적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거래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리더십은 장기근속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용실을 이끌어 가는 상사의 리더십은 무엇인가? 미용실을 이끌어 가는 상사의 리더십은 종사자들과의 상호작용 속에 미용실을 잘 운영하기 위하여 미용 종사자로 하여금 특정한 목표를 지향하게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게 하기위해 행동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리더십은 전통적으로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최근 리더십의 초점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최근 리더십의 초점은 거래적 리더십에서 미용 종사자들에게 업무 결과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게 하고 더 높은 목표를 촉진시키며, 미용실을 위하여 종사자개인의 이익을 초월하도록 하는 변혁적 리더십으로 바뀌었다. 변화가 심한 경영환경에서는 미용실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기존의 통제보다 미용 종사자를 정서적으로 고양시키는 리더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종사자들에게 그 비전을 향해 혼신의 노력을 쏟도록 변화를 창조해 내는 카리스마적인 영향력이 중요해 졌다.
변혁적 리더십의 요소인 이상적 영향력,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첫째, 이상적 영향력은 종사자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으며 강력한 역할 모델이 되는 리더의 역할로, 매우 높은 도덕적, 윤리적 행동기준을 가지며 항상 부하들에게 비전과 사명감을 심어준다. 또한 이상적 영향력은 리더와 부하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강하게 유발시키고 부하들로 하여금 리더와동일시 하도록 만드는 리더의 능력을 의미한다. 둘째, 영감적 동기부여는 부하들에게 높은 기대를 표시하며 조직 구성원들에게 공유된 비전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부하들의 동기를 유발시키고 의욕을 끊임없이 고무시키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셋째, 지적자극은 리더가 부하들에게 창의성과 혁신성을 자극하고 그들 자신의 신념과 가치뿐만 아니라 리더와 조직의 신념과 가치까지도 새롭게 바꿔 나가려고 노력하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넷째, 개별적 배려는 부하들의 개인적인 욕구에도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적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리더들의 대표적인 특성이며 리더가 부하들에게 코치나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뷰티산업연구 석유나 6 1 5 

  2. 서비스경영학회지 안관영 2 1 157 

  3. 한국미용학회지 윤천성 14 2 225 

  4. 한국미용학회지 이소정 14 3 973 

  5. 한국미용학회지 전혜민 16 2 365 

  6.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Bass, M 14 21 

  7.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Cotton, J. 11 1 55 10.5465/amr.1986.42826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