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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들의 BSC기반 창업 준비도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BSC Based Four Perspectives of Preparation and Operational Performance for Small Business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7 no.4, 2012년, pp.113 - 122  

김도관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  진찬용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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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창업은 창업을 위한 충분한 준비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실행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성공적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 교육이 정부의 지원 하에 다양한 기관을 통하여 실행되고 있으나, 창업교육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는 실증적인 조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초기 창업자(창업 5년 미만)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이를 창업교육이수 집단과 미이수 집단으로 나누어 창업의 준비도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창업에 대한 준비도는 다양한 창업 성공요인이 선행연구를 통해서 제시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균형이 있는 사업 운영의 관점과 보편적인 접근 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결과 및 사용된 변수들을 종합하여 BSC 기반의 네 가지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개발된 네 가지 준비도를 변수로 사용하여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총 252명의 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 집단에서는 재무준비도와 고객/마케팅 준비도가 경영성과와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업교육 이수집단에서는 재무준비도, 고객/마케팅 준비도, 성장전략 준비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창업교육 미이수 집단에서는 재무준비도만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집단 간 준비도 변수와 경영성과에 관계에서의 차이는 창업교육이 실질적 창업의 준비에 직간접적인 영향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존의 창업 교육이 창업에 이르는 과정으로서 의미가 있다는 실효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개발된 BSC기반의 창업 준비도는 사업의 운영관점에서 균형이 있는 시각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가지며, 이를 창업교육에 개발에 있어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ccess of opening a business should be supported with complete preparations and implementation. While there have been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for opening a business to support its success, there have not been a lot of studi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educational programs and operatio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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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 창업 교육과 준비에 있어서 균형이 있는 준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2) 예비창업자 대상이 아닌 실제 창업자의 경영성과를 통해서 그 관계성을 규명하고, 3) 나아가 창업교육의 실질적인 효과를 알아본다는 점이 다른 연구와의 차별점임과 동시에 연구 목표라 할 수 있다.
  • 그리고 BSC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세부항목은 창업교육 관련 선행 연구 및 소상공인의 성공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의 변수들을 재구성하였다. 네 가지 관점은 재무준비도,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 내부프로세스 준비도, 성장 전략 측면의 준비도로 하여 네 가지 준비도의 차원을 변수화하여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한 개념적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창업의 성과에 요구되는 BSC 기반 네 가지 관점에서의 준비도 프레임 워크를 개발하고, 개발된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의 네 가지 관점을 변수로 하여 창업 이후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 이수 집단과 미이수 집단으로 구분하여 경영성과와의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 상의 변수들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실행되고 있는 창업 교육의 효과 및 가치를 인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창업자가 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준비해야하는 항목을 사업 아이템이나 단기적 자금확보와 같은 단편적인 측면이 아닌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창업의 성공을 유도하고 사업운영에 있어서 균형이 있는 경영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BSC 관점의 창업 준비 프레임워크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제시하고, 제시된 BSC 창업 준비 프레임 워크의 개념을 변수화 하여 창업성과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창업 교육을 이수한 집단과 이수하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BSC 관점의 창업 준비 프레임워크의 변수들과 창업 이후 실질적 경영성과 사이에 관계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창업교육의 가치와 효과를 이해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경영성과는 재무지표의 성장률, 총자산순이익율, 투자수익률, 자기자본 이익률, 시장점유율 등과 같은 재무지표 상에서 나타난 정량적인 성과지표를 활용할 수 있으나, 많은 소상공인들이 앞에서 언급된 다양한 재무지표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과 장기간의 경기침체의 상황이 경영성과에 반영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소상공인들의 1차적인 사업 운영의 목표인 손익분기점 달성 정도와 투자대비 수익률에 대한 사업주의 주관적인 성과 판단을 통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Kaplan과 Norton(1992)에 의해 제시된 BSC의 네 가지 관점을 활용하여 창업을 준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BSC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세부항목은 창업교육 관련 선행 연구 및 소상공인의 성공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의 변수들을 재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창업의 성과에 요구되는 BSC 기반 네 가지 관점에서의 준비도 프레임 워크를 개발하고, 개발된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의 네 가지 관점을 변수로 하여 창업 이후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 이수 집단과 미이수 집단으로 구분하여 경영성과와의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 상의 변수들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실행되고 있는 창업 교육의 효과 및 가치를 인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창업교육의 이수집단과 미이수집단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 집단, 창업교육 이수집단, 미이수 집단으로 구분하여 자료를 집계하였으며, 집단 별 자료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찾기 위하여 기초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여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관점은 BSC를 성과측정에 국한하지 않고 창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의 균형이 있는 시각을 제시해줄 수 있는 BSC 특성의 장점을 활용하여 네 가지 관점을 창업을 위한 BSC 기반의 창업 준비의 요인들을 개발하고 BSC의 기반의 준비도와 창업 후 실질적인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조명하고자 한다. 기존의 BSC의 네 가지 관점은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들의 특징에 부합하도록 네 가지 관점을 재무, 고객 및 마케팅, 내부프로세스, 성장전략으로 변화를 시켰다.
  • 연구모형에 따른 연구가설은 전체 집단에 대한 가설 검증여부와 창업 교육이수 여부에 따라 실제적인 창업의 준비와 경영성과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창업 교육 이수 집단과 미이수 집단으로 구분하여 네 가지 준비도 변수들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창업자가 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준비해야하는 항목을 사업 아이템이나 단기적 자금확보와 같은 단편적인 측면이 아닌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창업의 성공을 유도하고 사업운영에 있어서 균형이 있는 경영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BSC 관점의 창업 준비 프레임워크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제시하고, 제시된 BSC 창업 준비 프레임 워크의 개념을 변수화 하여 창업성과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창업 교육을 이수한 집단과 이수하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BSC 관점의 창업 준비 프레임워크의 변수들과 창업 이후 실질적 경영성과 사이에 관계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창업교육의 가치와 효과를 이해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재무 준비도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a : 재무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한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b : 재무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a :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한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b :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내부 프로세스 준비도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a : 내부 프로세스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한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b : 내부 프로세스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성장 전략 준비도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a : 성장 전략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한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b : 성장 전략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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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적인 창업에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창업은 창업을 위한 충분한 준비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실행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성공적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 교육이 정부의 지원 하에 다양한 기관을 통하여 실행되고 있으나, 창업교육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는 실증적인 조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실이다.
자영엽자의 창업 실패 요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떤 접근이 요구될 수 있는가? 자영엽자의 창업 실패 요인은 전반적인 자영업의 경기침체, 국내 자영업자의 높은 비율 등과 같은 사회적 영향 요인들이 작용하기도 하지만, 창업자본의 높은 대출 의존도, 저부가 가치 사업으로의 집중, 경험 부재, 장기적 사업운영에 요구되는 전략적 접근의 부재와 같은 창업자가 통제할 수 있는 요인들이 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창업의 위험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업 아이템이나 단기적 사업자본의 확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의 창업에 대한 접근이 요구될 수 있다.
자영업자 수의 증가의 주요 요인들은 무엇인가? 2000년대 초반 약 630만 명에 이르렀던 자영업자의 숫자가 2000년대 중반 자영업 구조조정을 통해 2009년 약 550만 명으로 줄어들었으나, 그 이후 다시 2011년 8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올해 5월까지 전년 동기대비 16만 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영업자 수의 증가에는 1)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효과 지속, 2) IMF 및 세계 경제 위기 이후 이탈했었던 노동인력의 복귀, 3)임금근로자의 수요둔화, 4) 청년실업 장기화로 인한 창업의 선택, 5) 정부의 창업지원과 같은 상생정책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가영․이근태,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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