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들의 BSC기반 창업 준비도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BSC Based Four Perspectives of Preparation and Operational Performance for Small Businesses원문보기
성공적인 창업은 창업을 위한 충분한 준비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실행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성공적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 교육이 정부의 지원 하에 다양한 기관을 통하여 실행되고 있으나, 창업교육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는 실증적인 조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초기 창업자(창업 5년 미만)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이를 창업교육이수 집단과 미이수 집단으로 나누어 창업의 준비도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창업에 대한 준비도는 다양한 창업 성공요인이 선행연구를 통해서 제시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균형이 있는 사업 운영의 관점과 보편적인 접근 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결과 및 사용된 변수들을 종합하여 BSC 기반의 네 가지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개발된 네 가지 준비도를 변수로 사용하여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총 252명의 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 집단에서는 재무준비도와 고객/마케팅 준비도가 경영성과와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업교육 이수집단에서는 재무준비도, 고객/마케팅 준비도, 성장전략 준비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창업교육 미이수 집단에서는 재무준비도만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집단 간 준비도 변수와 경영성과에 관계에서의 차이는 창업교육이 실질적 창업의 준비에 직간접적인 영향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존의 창업 교육이 창업에 이르는 과정으로서 의미가 있다는 실효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개발된 BSC기반의 창업 준비도는 사업의 운영관점에서 균형이 있는 시각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가지며, 이를 창업교육에 개발에 있어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성공적인 창업은 창업을 위한 충분한 준비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실행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성공적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 교육이 정부의 지원 하에 다양한 기관을 통하여 실행되고 있으나, 창업교육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는 실증적인 조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초기 창업자(창업 5년 미만)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이를 창업교육이수 집단과 미이수 집단으로 나누어 창업의 준비도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창업에 대한 준비도는 다양한 창업 성공요인이 선행연구를 통해서 제시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균형이 있는 사업 운영의 관점과 보편적인 접근 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결과 및 사용된 변수들을 종합하여 BSC 기반의 네 가지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개발된 네 가지 준비도를 변수로 사용하여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총 252명의 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 집단에서는 재무준비도와 고객/마케팅 준비도가 경영성과와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업교육 이수집단에서는 재무준비도, 고객/마케팅 준비도, 성장전략 준비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창업교육 미이수 집단에서는 재무준비도만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집단 간 준비도 변수와 경영성과에 관계에서의 차이는 창업교육이 실질적 창업의 준비에 직간접적인 영향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존의 창업 교육이 창업에 이르는 과정으로서 의미가 있다는 실효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개발된 BSC기반의 창업 준비도는 사업의 운영관점에서 균형이 있는 시각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가지며, 이를 창업교육에 개발에 있어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A success of opening a business should be supported with complete preparations and implementation. While there have been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for opening a business to support its success, there have not been a lot of studi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educational programs and operational ...
A success of opening a business should be supported with complete preparations and implementation. While there have been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for opening a business to support its success, there have not been a lot of studi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educational programs and operational performance in small businesses, due to the difficulties of empirical survey. In this point, this study attempt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preparation of opening a business and operational performance, while dividing samples into two groups (1. a group completing educational programs for opening a business, 2. a group non-completing). For the perspectives of the preparation of opening a business, various success factors have been suggested through various studies, but the perspectives and approaches of balanced business operation have been required. Therefore, using BSC, it developed a framework with the four perspectives of preparation for opening a business, and empirically review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four perspectives and operational performances in small businesses. It conducted a survey on the total 252 samples, whose business periods are less than 5 years. As the results, the preparations of financial and customer/marketing perspectives have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operational performances in total samples, preparations of financial, customer/marketing, and growth-strategies perspectives in the educational program completing group and only preparation of financial perspectives in the non-completing group have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operational performances.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may imply that educational programs for opening a business may be helpful for preparation of opening a business and have some possibility of direct and indirect effects for the success of opening a business. Also, the developed BSC based-preparation framework for opening a business is meaningful for the view of balanced business operations, and can contribute to develop the educational programs for opening a business.
A success of opening a business should be supported with complete preparations and implementation. While there have been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for opening a business to support its success, there have not been a lot of studi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educational programs and operational performance in small businesses, due to the difficulties of empirical survey. In this point, this study attempt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preparation of opening a business and operational performance, while dividing samples into two groups (1. a group completing educational programs for opening a business, 2. a group non-completing). For the perspectives of the preparation of opening a business, various success factors have been suggested through various studies, but the perspectives and approaches of balanced business operation have been required. Therefore, using BSC, it developed a framework with the four perspectives of preparation for opening a business, and empirically review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four perspectives and operational performances in small businesses. It conducted a survey on the total 252 samples, whose business periods are less than 5 years. As the results, the preparations of financial and customer/marketing perspectives have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operational performances in total samples, preparations of financial, customer/marketing, and growth-strategies perspectives in the educational program completing group and only preparation of financial perspectives in the non-completing group have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operational performances.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may imply that educational programs for opening a business may be helpful for preparation of opening a business and have some possibility of direct and indirect effects for the success of opening a business. Also, the developed BSC based-preparation framework for opening a business is meaningful for the view of balanced business operations, and can contribute to develop the educational programs for opening a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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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1) 창업 교육과 준비에 있어서 균형이 있는 준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2) 예비창업자 대상이 아닌 실제 창업자의 경영성과를 통해서 그 관계성을 규명하고, 3) 나아가 창업교육의 실질적인 효과를 알아본다는 점이 다른 연구와의 차별점임과 동시에 연구 목표라 할 수 있다.
그리고 BSC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세부항목은 창업교육 관련 선행 연구 및 소상공인의 성공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의 변수들을 재구성하였다. 네 가지 관점은 재무준비도,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 내부프로세스 준비도, 성장 전략 측면의 준비도로 하여 네 가지 준비도의 차원을 변수화하여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한 개념적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창업의 성과에 요구되는 BSC 기반 네 가지 관점에서의 준비도 프레임 워크를 개발하고, 개발된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의 네 가지 관점을 변수로 하여 창업 이후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 이수 집단과 미이수 집단으로 구분하여 경영성과와의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 상의 변수들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실행되고 있는 창업 교육의 효과 및 가치를 인식하고자 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창업자가 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준비해야하는 항목을 사업 아이템이나 단기적 자금확보와 같은 단편적인 측면이 아닌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창업의 성공을 유도하고 사업운영에 있어서 균형이 있는 경영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BSC 관점의 창업 준비 프레임워크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제시하고, 제시된 BSC 창업 준비 프레임 워크의 개념을 변수화 하여 창업성과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창업 교육을 이수한 집단과 이수하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BSC 관점의 창업 준비 프레임워크의 변수들과 창업 이후 실질적 경영성과 사이에 관계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창업교육의 가치와 효과를 이해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경영성과는 재무지표의 성장률, 총자산순이익율, 투자수익률, 자기자본 이익률, 시장점유율 등과 같은 재무지표 상에서 나타난 정량적인 성과지표를 활용할 수 있으나, 많은 소상공인들이 앞에서 언급된 다양한 재무지표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과 장기간의 경기침체의 상황이 경영성과에 반영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소상공인들의 1차적인 사업 운영의 목표인 손익분기점 달성 정도와 투자대비 수익률에 대한 사업주의 주관적인 성과 판단을 통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Kaplan과 Norton(1992)에 의해 제시된 BSC의 네 가지 관점을 활용하여 창업을 준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BSC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세부항목은 창업교육 관련 선행 연구 및 소상공인의 성공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의 변수들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창업의 성과에 요구되는 BSC 기반 네 가지 관점에서의 준비도 프레임 워크를 개발하고, 개발된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의 네 가지 관점을 변수로 하여 창업 이후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 이수 집단과 미이수 집단으로 구분하여 경영성과와의 창업 준비도 프레임워크 상의 변수들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실행되고 있는 창업 교육의 효과 및 가치를 인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의 이수집단과 미이수집단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 집단, 창업교육 이수집단, 미이수 집단으로 구분하여 자료를 집계하였으며, 집단 별 자료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찾기 위하여 기초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여 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관점은 BSC를 성과측정에 국한하지 않고 창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의 균형이 있는 시각을 제시해줄 수 있는 BSC 특성의 장점을 활용하여 네 가지 관점을 창업을 위한 BSC 기반의 창업 준비의 요인들을 개발하고 BSC의 기반의 준비도와 창업 후 실질적인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조명하고자 한다. 기존의 BSC의 네 가지 관점은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들의 특징에 부합하도록 네 가지 관점을 재무, 고객 및 마케팅, 내부프로세스, 성장전략으로 변화를 시켰다.
연구모형에 따른 연구가설은 전체 집단에 대한 가설 검증여부와 창업 교육이수 여부에 따라 실제적인 창업의 준비와 경영성과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창업 교육 이수 집단과 미이수 집단으로 구분하여 네 가지 준비도 변수들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창업자가 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준비해야하는 항목을 사업 아이템이나 단기적 자금확보와 같은 단편적인 측면이 아닌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창업의 성공을 유도하고 사업운영에 있어서 균형이 있는 경영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BSC 관점의 창업 준비 프레임워크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제시하고, 제시된 BSC 창업 준비 프레임 워크의 개념을 변수화 하여 창업성과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창업 교육을 이수한 집단과 이수하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BSC 관점의 창업 준비 프레임워크의 변수들과 창업 이후 실질적 경영성과 사이에 관계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창업교육의 가치와 효과를 이해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 재무 준비도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a : 재무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한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b : 재무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a :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한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b :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내부 프로세스 준비도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a : 내부 프로세스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한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b : 내부 프로세스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 성장 전략 준비도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a : 성장 전략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한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b : 성장 전략 준비도는 창업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BSC 기반의 창업 준비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 네 가지 준비도에 대한 세부 항목은 문헌연구를 통해 활용된 변수를 일부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대상이 소상공인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다양한 업태에 적용가능하게 보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Kaplan과 Norton(1992)에 의해 제시된 BSC의 네 가지 관점을 활용하여 창업을 준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BSC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세부항목은 창업교육 관련 선행 연구 및 소상공인의 성공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의 변수들을 재구성하였다. 네 가지 관점은 재무준비도,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 내부프로세스 준비도, 성장 전략 측면의 준비도로 하여 네 가지 준비도의 차원을 변수화하여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관점은 BSC를 성과측정에 국한하지 않고 창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의 균형이 있는 시각을 제시해줄 수 있는 BSC 특성의 장점을 활용하여 네 가지 관점을 창업을 위한 BSC 기반의 창업 준비의 요인들을 개발하고 BSC의 기반의 준비도와 창업 후 실질적인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조명하고자 한다. 기존의 BSC의 네 가지 관점은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들의 특징에 부합하도록 네 가지 관점을 재무, 고객 및 마케팅, 내부프로세스, 성장전략으로 변화를 시켰다.
독립변수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연구모형 내의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5개의 연구변수들의 신뢰성이 0.
먼저 재무 준비도는 많은 선행연구에서 활용되어진 창업자금의 준비 정도와 자기자본 정도를 선정하였으며, 사업의 운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적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여유자금의 확보 계획에 대한 준비를 포함하였다. 내부프로세스 준비도는 실제 사업을 운영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실행의 관점에서의 준비도 내역을 포함하고 있다.
고객/마케팅 관점은 선행연구에서 활용된 변수를 소상공인의 공통적 특성에 부합하는 항목으로 선택하여 고객 지향성, 서비스 지향성, 마케팅 및 고객유치 전략에 대한 준비도로 구성하였다. 성장전략 준비도는 초기 사업 시행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내용과 사업 운영과정에서 요구되는 전략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상권분석, 추세 및 변화 대응, 상품과 서비스한 경쟁력 분석을 포함한 준비 도로 구성하였다.
설문 항목의 구성은 소상공인의 인구통계학적인 구성을 나타내는 설문항목과 연구 변수에 대한 설문항목으로 구분되어 진다. 연구 변수에 대한 설문항목은 리커트 타입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하여 1은 매우 낮음, 3은 보통, 5는 매우 높음으로 답변하도록 하였다.
주 설문 대상은 창업한지 5년 이내의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창업에 대한 준비도는 창업 시기에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더욱 신뢰성을 높을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창업 시기가 다른 대상에 대하여 설문을 실시하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창업 시기에 대한 회상을 통하여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2년 3월부터 8월까지 전화, 이메일,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총 설문지는 총350명에 배부되었으나, 그중 263부가 회수되었으며, 그중 11부는 설문항목에 대한 미응답 및 부족한 답변이 포함되어 제외되어 총 252부의 설문결과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252부의 설문 중 창업교육을 이수한 대상자가 134명, 창업교육 미이수자가 118명으로 구성되었다. 이외 설문 응답자의 구성은 <표 3>에 요약하였다.
본 조사는 소상공인들을 모집단으로 하고 있으나, 창업교육 이수자에 대한 설문의 용이성과 설문에 대한 협조 등을 고려하여 특정 창업교육기관과 자영업컨설팅 실시와 관련된 기관의 협조를 받아 대상을 임의로 선정하고 설문을 실시하였다. 주 설문 대상은 창업한지 5년 이내의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창업에 대한 준비도는 창업 시기에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더욱 신뢰성을 높을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창업 시기가 다른 대상에 대하여 설문을 실시하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창업 시기에 대한 회상을 통하여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2년 3월부터 8월까지 전화, 이메일,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소상공인들을 모집단으로 하고 있으나, 창업교육 이수자에 대한 설문의 용이성과 설문에 대한 협조 등을 고려하여 특정 창업교육기관과 자영업컨설팅 실시와 관련된 기관의 협조를 받아 대상을 임의로 선정하고 설문을 실시하였다. 주 설문 대상은 창업한지 5년 이내의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창업에 대한 준비도는 창업 시기에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더욱 신뢰성을 높을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창업 시기가 다른 대상에 대하여 설문을 실시하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창업 시기에 대한 회상을 통하여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총 설문지는 총350명에 배부되었으나, 그중 263부가 회수되었으며, 그중 11부는 설문항목에 대한 미응답 및 부족한 답변이 포함되어 제외되어 총 252부의 설문결과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252부의 설문 중 창업교육을 이수한 대상자가 134명, 창업교육 미이수자가 118명으로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가설검증에 앞서 독립변수에 대한 측정항목들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의 회전방법으로 varimax회전법에 의한 직교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전체 조사대상에 대하여 BSC 기반의 네 가지 창업 준비도 독립변수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먼저 살펴보았으며, 이후 창업교육 이수 집단과 창업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으로 분류하여 회귀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회귀모형의 다중공선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허용값과 분산팽창계수인 VIF값을 이용하였다. 공선선 진단결과 VIF값은 세 차례의 회귀분석에서 모두 2이하를 나타내고 있으며, 허용값 또한 모든 변수가 50% 이상을 나타내고 있어 다중공선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검증을 위해 전체 조사대상에 대하여 BSC 기반의 네 가지 창업 준비도 독립변수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먼저 살펴보았으며, 이후 창업교육 이수 집단과 창업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으로 분류하여 회귀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회귀모형의 다중공선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허용값과 분산팽창계수인 VIF값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의 이수집단과 미이수집단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 집단, 창업교육 이수집단, 미이수 집단으로 구분하여 자료를 집계하였으며, 집단 별 자료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찾기 위하여 기초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여 <표 4>에 제시하였다. 기초통계량은 각각의 변수에 측정된 세부항목으로 평균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가설에 대한 실증 분석에서도 변수별 평균값을 이용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독립변수에 대한 측정항목들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의 회전방법으로 varimax회전법에 의한 직교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표 5>에서 제시한바와 같이 동일한 총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구성항목 또한 최초 구성한 구성개념과 일치하게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1차 적인 목적인 BSC 기반의 창업 준비 프레임워크가 소상공인들의 창업 준비를 구성하는데 타당한가에 대한 가설검증결과를 통한 설명이 요구된다. 가설 검증을 종합해볼 때 BSC 기반의 네 가지 변수 중 전체 집단에서는 재무 준비도와 고객/마케팅 준비도가 경영성과와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비록 성장전략 준비도는 본 연구의 가설 채택 수준인 95% 유의 수준에 미달되기는 하지만 90% 유의 수준에서는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BSC 관점의 네 가지 창업 준비도의 개념이 소상공인들의 경영성과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충분한 설명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창업교육을 이수한 집단에서는 내부프로세스 준비도를 제외한 세 가지 변수가 경영성과와 유의한 관계를 가진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고 볼 수 있다.
조준희와 김찬중(2011)은 소자본 창업의 경영성과요인에 대한 분석에서 주요 요인으로 기업가 특성, 마케팅 관리, 경영 목적으로 구분하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기업가 특성은 창의적 환경변화 성향, 위험 경쟁적 성향, 유망사업/기회 성향으로, 마케팅관리는 고객마케팅 성향, 고객응대, 수익추구, 고객 욕구/의견으로, 경영목적은 생계/부의축적으로 구분하여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결과로는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위험추구 및 경쟁적인 성향, 수익추구 성향 그리고 고객 욕구와 의견 이해의 변수가 유의하였으며, 자본금 증감에는 창의적 및 환경변화 성향, 위험 및 경쟁적인 성향, 고객 마케팅 추구 성향 그리고 경영목적 변수인생계 및 부의 축적 변수가 유의하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회귀모형의 다중공선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허용값과 분산팽창계수인 VIF값을 이용하였다. 공선선 진단결과 VIF값은 세 차례의 회귀분석에서 모두 2이하를 나타내고 있으며, 허용값 또한 모든 변수가 50% 이상을 나타내고 있어 다중공선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 결과 에서 제시한바와 같이 동일한 총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구성항목 또한 최초 구성한 구성개념과 일치하게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연구모형 내의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5개의 연구변수들의 신뢰성이 0.774에서 0.869 사이로 나타나, 모두 0.7 이상으로 내적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통계량 자료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창업교육 이수 집단에서 재무적 준비도, 성장전략준비도, 및 경영성과가 미이수집단에 비해 약간 높게 나타났으며, 미이수집단은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와 내부프로세스 준비도에서 이수집단 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두 집단 간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다섯 가지 변수 모두 통계적 유의 수준에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기초통계량 자료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창업교육 이수 집단에서 재무적 준비도, 성장전략준비도, 및 경영성과가 미이수집단에 비해 약간 높게 나타났으며, 미이수집단은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와 내부프로세스 준비도에서 이수집단 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두 집단 간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다섯 가지 변수 모두 통계적 유의 수준에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전체 표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재무준비도(+)와 고객 기반 준비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과 가설 3은 지지되었다. 내부프로세스 준비도와 성장전략에 대한 준비도의 경영성과에 대한 영향력을 나타내는 가설2와 가설4는 95% 유의수준을 벗어나 기각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전체 회귀모형에 대한 예측력은 41%(R2 =.
창업교육 이수 여부에 따라 분류하여 회귀분석한 결과는 전체 표본에 대한 결과와 상이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두 집단에서도 유의한 영향력을 가진 변수들이 각각 다르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창업교육 이수 집단에서는 내부프로세스 준비도를 제외한 재무준비도,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 성장전략준비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1-a, 3-a, 4-a는 지지되었다.
내부프로세스 준비도와 성장전략에 대한 준비도의 경영성과에 대한 영향력을 나타내는 가설2와 가설4는 95% 유의수준을 벗어나 기각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전체 회귀모형에 대한 예측력은 41%(R2 =.415)를 나타내고 있어 비교적 높은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다<표 7>.
전체 표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재무준비도(+)와 고객 기반 준비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과 가설 3은 지지되었다. 내부프로세스 준비도와 성장전략에 대한 준비도의 경영성과에 대한 영향력을 나타내는 가설2와 가설4는 95% 유의수준을 벗어나 기각된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교육 미이수 집단에 대한 분석 결과는 재무적 준비도만이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b는 채택되었으나,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 내부프로세스 준비도, 성장 전략준비도는 유의한 수준을 벗어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b, 3-b, 4-b는 기각되었다. 창업교육 미이수 집단에 대한 회귀모형의 예측력은 (R2=.446) 전체 표본에 비해 더욱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9>은 창업교육 미이수 집단의 회귀분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창업교육 이수 여부에 따라 분류하여 회귀분석한 결과는 전체 표본에 대한 결과와 상이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두 집단에서도 유의한 영향력을 가진 변수들이 각각 다르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창업교육 이수 집단에서는 내부프로세스 준비도를 제외한 재무준비도, 고객 및 마케팅 준비도, 성장전략준비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앞으로의 연구는 창업 교육을 이수한 대상자들에 대한 조사를 장기적 관점에서 유지하고 추적 관리하여 보다 나은 조사를 통해 연구모형에 대한 검증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제한점으로는 성과에 측정 방법이 재무지표와 같은 성과에 대한 정략적인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 보다 변수와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는 방법일 것이다. 비록 설문대상자들의 규모 및 형태가 다르고 모든 소상공인들이 재무 지표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손익분기 수준 충족 여부와 투자대비 수익률을 등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주관적인 평가에 성과 측정을 의존하였지만, 정량적인 성과치에 대한 반영을 하지 못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자료 수집 방법론의 한계점을 극복하지 못했다는 제한점을 가지며, 소상공인들이 느끼는 장기간의 시장 경기침체로 인해 성과 인식에 대한 편중성이 반영되었을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여겨진다.
또한 조사의 대상이 전북에 있는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각 지역별 차이에서 비롯된 상이한 결과의 도출 가능성이 있으며, 조사대상 선정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조사가 용이한 집단에 대한 조사가 일부 이루어졌기 때문에 결과의 편중성이 존재한다는 것이 제한점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창업자들의 준비에 있어서 다각적 측면에서의 접근 전략을 위한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창업 교육에 있어서도 창업자의 실무적 측면에서의 균형감 있는 시야와 준비과정을 이끌 수 있는 형태로 변화를 유도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부프로세스준비도가 전체집단과 창업교육 이수여부에 따른 집단 별 분석에서 경영성과와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는 것은 창업 교육의 내용이 보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고, 다양한 유형의 업종과 특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의 실시가 어렵다는 점에서 기인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부프로세스 준비도와 같은 업종 및 유형 별 사례에 대한 실무적 창업 교육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먼저 BSC 기반의 창업 준비 프레임 워크가 탐색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추가적인 보완과 재검증이 요구되며, 창업자의 준비 정도를 창업시기에 맞추어 조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조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과거 창업 준비에 대한 회상을 통해 준비도를 측정했다는 점이 제한점이 될 수 있다. 앞으로의 연구는 창업 교육을 이수한 대상자들에 대한 조사를 장기적 관점에서 유지하고 추적 관리하여 보다 나은 조사를 통해 연구모형에 대한 검증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또한 BSC 네 가지 관점을 변수로 활용하여 창업 준비를 위한 관점으로 활용한 것은 창업의 준비에 있어서도 한쪽에 치우침 없는 균형감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비록 본 연구의 BSC 네 가지 관점에 대한 준비도가 탐색적 수준에서 연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추가적인 보완과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재검증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지만, 창업준비와 교육에 있어서 균형감 있는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을 제기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먼저 BSC 기반의 창업 준비 프레임 워크가 탐색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추가적인 보완과 재검증이 요구되며, 창업자의 준비 정도를 창업시기에 맞추어 조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조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과거 창업 준비에 대한 회상을 통해 준비도를 측정했다는 점이 제한점이 될 수 있다. 앞으로의 연구는 창업 교육을 이수한 대상자들에 대한 조사를 장기적 관점에서 유지하고 추적 관리하여 보다 나은 조사를 통해 연구모형에 대한 검증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제한점으로는 성과에 측정 방법이 재무지표와 같은 성과에 대한 정략적인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 보다 변수와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는 방법일 것이다.
대부분의 창업 실패 사례에서 보듯이 창업의 다각적인 측면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창업 자금의 준비에 초점을 둔 창업은 그 만큼 실패의 가능성을 내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창업자들의 준비에 있어서 다각적 측면에서의 접근 전략을 위한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창업 교육에 있어서도 창업자의 실무적 측면에서의 균형감 있는 시야와 준비과정을 이끌 수 있는 형태로 변화를 유도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창업에 대한 동기 부여 요소가 창업교육에 활용되어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기초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직접적으로 창업교육의 창업 후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인과관계를 제공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창업교육과 창업동기에서 비롯된 성공요인을 연결하여 실질적인 창업 이후의 성과와 연결시키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적인 창업에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창업은 창업을 위한 충분한 준비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실행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성공적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 교육이 정부의 지원 하에 다양한 기관을 통하여 실행되고 있으나, 창업교육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는 실증적인 조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실이다.
자영엽자의 창업 실패 요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떤 접근이 요구될 수 있는가?
자영엽자의 창업 실패 요인은 전반적인 자영업의 경기침체, 국내 자영업자의 높은 비율 등과 같은 사회적 영향 요인들이 작용하기도 하지만, 창업자본의 높은 대출 의존도, 저부가 가치 사업으로의 집중, 경험 부재, 장기적 사업운영에 요구되는 전략적 접근의 부재와 같은 창업자가 통제할 수 있는 요인들이 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창업의 위험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업 아이템이나 단기적 사업자본의 확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의 창업에 대한 접근이 요구될 수 있다.
자영업자 수의 증가의 주요 요인들은 무엇인가?
2000년대 초반 약 630만 명에 이르렀던 자영업자의 숫자가 2000년대 중반 자영업 구조조정을 통해 2009년 약 550만 명으로 줄어들었으나, 그 이후 다시 2011년 8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올해 5월까지 전년 동기대비 16만 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영업자 수의 증가에는 1)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효과 지속, 2) IMF 및 세계 경제 위기 이후 이탈했었던 노동인력의 복귀, 3)임금근로자의 수요둔화, 4) 청년실업 장기화로 인한 창업의 선택, 5) 정부의 창업지원과 같은 상생정책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가영․이근태,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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