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산업시설, 특히 한국적이며 세계적인 산업관광 자원에 대한 매력 성을 제고시켜 산업관광 활성화 기여에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와 수집된 설문조사를 통하여 산업관광 속성요인을 추출 하였다. 연구 분석결과 산업관광 속성요인 중에서 신상품 정보획득, 신상품 아이디어 획득, 경영정보 수집,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정보 통역서비스, 특색 있는 산업 관광체험 등이 중요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새로운 지적인 정보획득 속성이 기존관광과는 중요도 속성측면에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5개의 중요한 영향력을 나타내는 속성요인은 비즈니스 요인, 편의성, 관광 매력성, 환대성, 고유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요인은 비즈니스 요인과 편의성 요인, 관광매력성, 고유성 요인이었다. 반면에 환대성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고 부(-)의 관계를 보이고 있으므로 산업관광 환경의 개선, 활성화 전략의 수립 등이 시급함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유의한 영향을 보인 비즈니스 요인, 편의성, 관광 매력 성 요인은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고유성 요인은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응답자들이 산업관광에 제공되는 비즈니스 요인 및 편의성 요인에 포함된 항목들이 국내 산업관광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산업시설, 특히 한국적이며 세계적인 산업관광 자원에 대한 매력 성을 제고시켜 산업관광 활성화 기여에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와 수집된 설문조사를 통하여 산업관광 속성요인을 추출 하였다. 연구 분석결과 산업관광 속성요인 중에서 신상품 정보획득, 신상품 아이디어 획득, 경영정보 수집,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정보 통역서비스, 특색 있는 산업 관광체험 등이 중요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새로운 지적인 정보획득 속성이 기존관광과는 중요도 속성측면에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5개의 중요한 영향력을 나타내는 속성요인은 비즈니스 요인, 편의성, 관광 매력성, 환대성, 고유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요인은 비즈니스 요인과 편의성 요인, 관광매력성, 고유성 요인이었다. 반면에 환대성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고 부(-)의 관계를 보이고 있으므로 산업관광 환경의 개선, 활성화 전략의 수립 등이 시급함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유의한 영향을 보인 비즈니스 요인, 편의성, 관광 매력 성 요인은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고유성 요인은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응답자들이 산업관광에 제공되는 비즈니스 요인 및 편의성 요인에 포함된 항목들이 국내 산업관광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
This article aims to identify the selection attributes for developing korean-style industrial tourism. Evaluating attributes is the most important stage in consumer decision-making process and culture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is stage. This study is to analyze in the evaluation of selection ...
This article aims to identify the selection attributes for developing korean-style industrial tourism. Evaluating attributes is the most important stage in consumer decision-making process and culture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is stage. This study is to analyze in the evaluation of selection attributes with the theory of industrial tourism and come up with developing tourism. a survey was conducted to the staff of travel agency in korea. Through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uthors identified five factors(i.e. business, conveniences, tourism attraction, hospitality, property) were amenable to the industrial tourism, found that the most important attributes had the strongest influence on satisfaction level.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author suggests that nationality of industrial tourism have an effect on evaluating selection attributes of the korean-style industrial tourism. therefore, nationality could be the basis of target marketing strategy.
This article aims to identify the selection attributes for developing korean-style industrial tourism. Evaluating attributes is the most important stage in consumer decision-making process and culture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is stage. This study is to analyze in the evaluation of selection attributes with the theory of industrial tourism and come up with developing tourism. a survey was conducted to the staff of travel agency in korea. Through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uthors identified five factors(i.e. business, conveniences, tourism attraction, hospitality, property) were amenable to the industrial tourism, found that the most important attributes had the strongest influence on satisfaction level.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author suggests that nationality of industrial tourism have an effect on evaluating selection attributes of the korean-style industrial tourism. therefore, nationality could be the basis of target marketing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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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는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연구 과제들을 설정하여 실증적으로 조사 연구되었다.
본 논문은 산업 관광측면의 이론 및 실증연구를 통하여 G20국 중 G15위에 해당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산업시설을 배경으로 한 관광을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산업관광 선택속성 연구를 통하여 산업관광 자원의 매력 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에 있다.
산업 관광이란 농업·임업·수산업·공업·상업 등 한나라의 각종 산업시설을 말하며, 내·외국인들에게 자국의 산업시설과 생산 공정을 견학· 시찰하도록 하여 교양 및 지식확대와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본 논문은 실증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산업시설, 특히 한국적이며 세계적인 산업관광 자원에 대한 매력 성을 제고시켜 산업 관광 활성화 기여에 있다.
연구과제 1: 관광산업에서 중요시하는 산업관광 속성을 조사 연구한다.
연구과제 3: 산업관광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만족도에 대하여 조사 연구한다.
제안 방법
그리고 설문조사는 구성타당도(Content Validity)를 확보하기 위하여 관광경영 전문가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1차 예비조사와 관광 산업 종사원을 대상으로 한 2차 예비조사를 수행하여 최종 구성하였다. 아울러 자료 수집은 판단 표본추출(Judgement Sampling)에 의거하여 산업 관광에 대한 경험을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서울시내 여행사 5년 이상의 경력직원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그리고 에 따른 산업관광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속성인 비즈니스 요인, 편의성, 관광 매력 성, 환대 성, 고유성에 따른 변수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산업관광 속성을 비즈니스 요인, 편의성, 관광매력 성, 환대 성, 고유성으로 설정하여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척도의 적합성이 검증되었다.
분석 방법은 수집된 유효 설문지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통계 절차를 이용하였다. 우선 인구 통계적 변수 및 산업 관광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들은 기술통계의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노형진, 1999).
아울러 태양전지·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대책, 클린디젤 ·하이브리드 차량 확대 방안, 의료 환경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연구 과제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개념적 정의를 수행하여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산업관광 도입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파악된 22개 속성이 고려되었다.
우리나라 서울에서 개최된 G20 비즈니스 서밋(summit)의 주제는 ‘지속 가능한 균형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의 역할' 이었으며, 무역, 금융, 녹색성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 4개의 의제별로 3개씩 총 12개의 소주제에 대해 기업인들이 토론한 뒤 보고서를 내 놓았다.
대상 데이터
아울러 자료 수집은 판단 표본추출(Judgement Sampling)에 의거하여 산업 관광에 대한 경험을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서울시내 여행사 5년 이상의 경력직원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본 설문 조사는 2012년 1월 6일부터 2월 11일까지 약 1개월 간 사전에 훈련을 받은 조사원들에 의하여 산업 연수 및 관광 대상자들을 상대로 직접 면접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200명을 조사하여 유효 표본으로는 174부를 표본으로 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는 구성타당도(Content Validity)를 확보하기 위하여 관광경영 전문가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1차 예비조사와 관광 산업 종사원을 대상으로 한 2차 예비조사를 수행하여 최종 구성하였다. 아울러 자료 수집은 판단 표본추출(Judgement Sampling)에 의거하여 산업 관광에 대한 경험을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서울시내 여행사 5년 이상의 경력직원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본 설문 조사는 2012년 1월 6일부터 2월 11일까지 약 1개월 간 사전에 훈련을 받은 조사원들에 의하여 산업 연수 및 관광 대상자들을 상대로 직접 면접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200명을 조사하여 유효 표본으로는 174부를 표본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항목 간 내적 일관성 확보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위하여 신뢰도 분석으로 cronbach's alpha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항목 간 내적 일관성 확보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위하여 신뢰도 분석으로 cronbach's alpha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요인 분석에 기초하여 도출된 요인을 토대로 산업관광 결정에 영향을 주는 속성항목의 중요도 순위를 파악하기 위한 기술통계 분석(Descriptive Analysis)과 도출된 요인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한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수집된 유효 설문지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통계 절차를 이용하였다. 우선 인구 통계적 변수 및 산업 관광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들은 기술통계의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노형진, 1999).
이론/모형
그리고 본 연구에서의 만족도 문항은 선행연구(Chen & Tsai, 2008; Oliver, 1989; Lee et al, 2007)에서 사용된 항목을 활용하였다.
이것은 새로운 지적인 정보획득 속성이 일반관광과는 중요도 속성측면에서 차이가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그리고 5개의 중요한 영향력을 나타내는 속성 요인은 비즈니스 요인, 편의성, 관광 매력 성, 환대 성, 고유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은 비즈니스 요인과 편의성 요인, 관광매력 성, 고유성 요인이었다.
그리고 각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보여주는 표준 회귀계수 Beta 값으로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비즈니스요인(β=.256,t-value=3.251), 고유성요인(β=-.179, t-value=-2.536), 편의성 요인(β=-.134, t-value= 1.692)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753%로 나타났다. 그리고 추출된 5개의 요인들은 그 특성에 따라 관광매력 성, 편의성, 고유 성, 환대 성, 비즈니스 요인으로 각각 명명하였다.
그리고 회귀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요인은 의 유의 도에서 확인되는 바와 같이, 비즈니스 요인과 편의성 요인, 관광매력성, 고유성 요인이었다.
또한 산업관광 전반적인 만족도간의 영향관계 분석은 에서 보는 바와 같이 회귀 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의한 영향을 보인 비즈니스 요인, 편의성, 관광 매력 성 요인은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고유성 요인은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산업b 관광에 제공되는 비즈니스 요인 및 편의성 요인에 포함된 항목들이 국내 산업관광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
분산 팽창지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로 다중공선성의 개입여부를 판단한 결과,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선형성 여부를 F검정을 통해 검증한 결과 F값은 12.
분석 결과에 의한 요인별 신뢰도를 살펴보면 ‘관광 매력 성’요인이 0.894, ‘편의성’ 요인이 0.903,‘고유성’ 요인이 0.765, ‘환대성’ 요인이 0.896, ‘비즈니스’ 요인이 0.746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산업관광 속성 요인들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사용한 결과, Cronbach's Alpha 값이 모두 0.7이상으로 나타나 항목들이 높은 내적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응답자들의 중요도 부여에 관한 기술통계 분석의 결과는 <표4>에 나타난 것과 같다. 속성요인 중에서 신상품 정보획득, 신상품 아이디어 획득, 경영정보 수집,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정보 통역서비스, 특색 있는 산업 관광체험 등이 중요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선행 연구에서도 파악되고 있듯이 새로운 지적인 정보 획득 속성이 일반 관광과는 중요도 속성 측면에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관광 매력성에 포함되는 자연적 매력물의 다양함, 역사와 문화의 흥미 성, 편리한 접근성 및 정보 통역서비스 등의 요인들이 산업관광에 중요한 촉진요인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고유성 요인을 고려하면서도, 비즈니스 요인 및 편의성 요인에서 제공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음을 파악 할 수 있었다.
연구 과제를 통한 분석결과, 기술통계 분석결과 속성요인 중에서 신상품 정보획득, 신상품 아이디어 획득, 경영 정보 수집,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정보 통역서비스, 특색 있는 산업관광체험 등이 중요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새로운 지적인 정보획득 속성이 일반관광과는 중요도 속성측면에서 차이가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산업관광 속성을 비즈니스 요인, 편의성, 관광매력 성, 환대 성, 고유성으로 설정하여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척도의 적합성이 검증되었다. 그리고 응답자들의 중요도 부여에 관한 기술통계 분석의 결과는 <표4>에 나타난 것과 같다.
즉 산업관광은 산업연수 및 관광 자 측면에서 경영정보 수집, 신상품 정보 획득, 신상품 아이디어 획득,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 특징적인 지방색, 다양한 먹거리, 고유의 관광축제·이벤트, 특색 있는 산업관광 체험 등이 관광자의 흥미(special interest)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속성이 도출되었다.
판별 타당성과 집중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와 같이 5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어졌으며 누적 분산 율은 72.753%로 나타났다.
그리고 5개의 중요한 영향력을 나타내는 속성 요인은 비즈니스 요인, 편의성, 관광 매력 성, 환대 성, 고유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은 비즈니스 요인과 편의성 요인, 관광매력 성, 고유성 요인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일반관광과 다른 측면인 산업관광에 대한 선행 연구이론의 부재를 들 수 있다. 그리고 본 설문조사 면접대상자들을 경영 또는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향후에는 보다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조사 표본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국내 여행업체에 근무하는 운영자들도 산업관광에 대한 인식이 아직 미흡함을 느낄 수 있었으므로, 산업관광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한 여행업 종사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문가 심층면접 방법 등과 같은 연구방법으로 보다 타당성 있는 연구가 수행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본 논문은 산업 관광측면의 이론 및 실증연구를 통하여 G20국 중 G15위에 해당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산업시설을 배경으로 한 관광을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산업관광 선택속성 연구를 통하여 산업관광 자원의 매력 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에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일반관광과 다른 측면인 산업관광에 대한 선행 연구이론의 부재를 들 수 있다. 그리고 본 설문조사 면접대상자들을 경영 또는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향후에는 보다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조사 표본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본 설문조사 면접대상자들을 경영 또는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향후에는 보다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조사 표본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국내 여행업체에 근무하는 운영자들도 산업관광에 대한 인식이 아직 미흡함을 느낄 수 있었으므로, 산업관광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한 여행업 종사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문가 심층면접 방법 등과 같은 연구방법으로 보다 타당성 있는 연구가 수행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차 산업분야 측면에서 산업적 관광자원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한편, 산업적 관광자원의 종류로는 1차 산업분야 측면에서 농업(농장·목장·과수원·주말농장),임업(자연 휴양림·수목원 등), 수산업(갯벌체험·관광어촌 등)자원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서울에서 개최된 G20 비즈니스 서밋(summit)의 주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서울에서 개최된 G20 비즈니스 서밋(summit)의 주제는 ‘지속 가능한 균형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의 역할' 이었으며, 무역, 금융, 녹색성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 4개의 의제별로 3개씩 총 12개의 소주제에 대해 기업인들이 토론한 뒤 보고서를 내 놓았다. 즉 무역의 주요 주제로는 무역 확대 방안, 외국인 직접투자, 중소기업 육성이고, 금융의 주요 주제로는 금융과 실물경제, 출구전략, 인프라 및 R & D투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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