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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검지기 기반 반감응 신호제어시스템의 성능평가 및 효과분석 방법론에 관한 연구
Study on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Evaluation Method for Semi-Actuated Signal Control Systems based on Image Detector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1, 2012년, pp.1 - 12  

이철기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윤일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이환필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 통합 활용지원센터(OASIS)) ,  박대현 (파주시청 정보통신관 교통정보팀)

초록

국내에 교통량의 변동을 고려하기 위하여 영상검지기를 이용한 반감응 신호제어시스템의 설치가 증가하고 있지만 그러한 반감응 신호제어시스템의 도입효과 및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절차 및 방법론은 아직까지 수립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효과분석 및 성능평가를 위한 방법론을 수립하였다. 개발된 방법론에서는 반감응 신호제어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통환경 개선 파악에 유용한 효과척도와 조사항목이 우선 설정되었고, 현장조사와 평가를 통해 시스템의 성능 및 도입에 따른 교통환경의 개선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방법론을 파주시 반감응 신호제어시스템에 대해서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단일교차로와 간선축으로 구분된 사례분석에서 교통량, 통행속도 항목과 신호효율측면의 현시이용효율, 연동효율 등 선정된 효과척도 분석결과 시스템 도입에 따라 일정수준의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the semi-actuated signal control system based on image detectors has been spreading in Korea, any appropriate method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and performance has not been established yet. Therefore, this research effort is aiming at developing a systematic method for evaluating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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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지방부 국도의 특성상, 적용이 용이하며 효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반감응 신호제어시스템을 대상으로 시스템의 성능을 진단하고 도입에 따른 개선효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평가 방법론을 수립하여 Case Study지역인 파주시의 영상검지기를 이용한 반감응 신호제어시스템 설치 지역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관련지침 검토를 통해 영상검지기를 활용한 반감응형 신호제어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성능평가와 효과분석방법론 수립을 위한 전반적인 평가절차를 수립해서 이에 따라 세부사항을 정립 및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좌회전 감응제어 이론과 ITS 시스템 평가방법론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여 반감응 신호제어시스템을 위한 성능평가 및 효과분석 방법론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현재 도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영상검지기 기반의 감응식 신호제어 시스템에 대해서 시스템 도입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성능평가 및 효과분석 평가방법론의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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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질적으로 ITS 시스템 평가관련 업무는 무엇을 따르고 있는가? 실질적으로 ITS 시스템 평가관련 업무는 국토해양부의 ITS 업무요령과 이에 기반한 ITS 업무매뉴얼(2006)[10]을 따르고 있으며 시스템 관련 평가와 관련된 내용은 ITS 성능평가부문과 효과분석부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좌회전 감응제어는 어떤 시스템인가? 좌회전 감응제어는 기존 반감응 제어(semi-actuated signal control)의 한 형태로서 좌회전 수요가 적을시, 좌회전 시간의 일부를 직진현시에 할당하고, 좌회전 수요가 많은 경우에는 기 설정한 좌회전 신호현시만큼 부여하여 신호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서 설정된 현시에 대해 감응 제어를 수행하고 좌회전 수요가 적은 경우 조기 종결(gap-out) 및 생략(phase-skip)으로 잔여시간을 주방향으로 배분한다.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인 COSMOS의 단점은 무엇인가? COSMOS는 교통대응형 신호 시스템으로서 설치비용이 높으며 대규모 신호센터가 수반되는 도시부 주요도로를 네트워크 측면에서 관장하기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그러나 통행량이 적은 지방부 국도 또는 이동성(mobility)이 강조되는 중·소도시 간선도로에 구축하기에는 설치비용 및 운영효율성 측면에서 비효율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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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A. Bonneson and P. T. McCoy, "Manual of Traffic Detector Design 1st Edition," Civil Engineering Department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1994. 

  2. R. P. Roess, E. S. Prass and W. R. McShane, "Traffic Engineering 3rd Edition," Prentice Hall, 2004. 

  3. 이승환 외 2인, "COSMOS 안정화를 위한 교통축 및 감응제어 방법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 20권 제 6호, pp.31-43, 2002년 12월. 

  4. 건설교통부, "국도상의 신호교차로의 소통 및 안전 기능 고도화를 위한 교통신호제어기 개발," 2004. 

  5. 김대호외 2인, "U턴 차량을 고려한 좌회전 감응식 신호제어기법 개발," 대한토목학회지, 제 25권 제 5호, pp.649-653, 2005년 9월 

  6. 한국교통연구원, "반감응 신호기 설치사업 관리,"2005. 

  7. 은지혜외 5인, "영상검지기를 이용한 좌회전 감응식 신호제어전략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9권 제 2호, pp.111-121, 2011. 

  8. 경찰청,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 2005 

  9. 경찰청, 교통신호제어기 표준규격서, 2004. 

  10. 건설교통부, "ITS 업무매뉴얼," 2006. 

  11. 정성학외 1인, "ITS 업무요령 및 성능평가 제도 개선방안의 정책연구," 한국ITS학회논문지 제 8권 제 6호, pp.98-111, 2009. 

  12. 건설교통부, ITS 분야별 업무절차 및 직무표준 설정에 관한 연구 성능평가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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