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측후방 레이더 센서용 직사각형 도파관 안테나 설계
Design of a Rectangular Waveguide Antenna for Automotive Side and Rear Radar Sensor Application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1, 2012년, pp.42 - 52  

이재민 (충남대학교 전파공학과) ,  류홍균 (충남대학교 전파공학과) ,  우종명 (충남대학교 전파공학과) ,  구본희 ((주)에드모텍)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UWB (Ultra Wide Band) high 대역 (중심 주파수 : 9.5 GHz, -10 dB 대역폭 : 600 MHz, 6.4 %)의 차량 측후방 레이더 센서용 도파관 안테나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안테나는 대역폭이 넓고 구조가 간단한 프로브 급전 구형도파관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차량 레이더 시스템에 있어서 송수신 안테나의 큰 격리도 특성을 얻는 것이 설계의 중요한 변수이다. 따라서 두 도파관 안테나를 E-면과 H-면 배열하였을 시 격리도 특성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그 결과 도파관 안테나의 $TE_{10}$ 모드에 의하여 E-면 배열 보다 H-면 배열의 격리도 특성이 우수한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H-면 배열된 송수신 도파관 안테나를 T-형 레이더 모듈에 장착하여 안테나의 특성을 검출하였다. T-형 모듈에 장착된 송수신 안테나의 -10 dB 대역폭은 각각 1000 MHz (10.52 %)와 1090 MHz (11.47 %)로 측정되었고 격리도 (S21)는 요구 대역 내에서 -50 dB 이하로 측정되었다. 송수신 안테나의 최대이득은 각각 7.65 dBi와 7.26 dBi로 나타났으며 H-면 빔폭은 $64^{\circ}$, $65^{\circ}$로 측정되어 차량 측후방 레이더 센서용 안테나로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waveguide antenna is designed and fabricated for side and rear radar sensor of vehicles in UWB (Ultra Wide Band) high band (center frequency : 9.5 GHz, -10 dB bandwidth : 600 MHz (6.4 %)). For the radar antenna, a probe fed rectangular waveguide antenna having simple structure and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UWB high 대역 (중심 주파수 : 9.5 GHz, -10 dB 대역폭 : 600 MHz, 6.4 %)의 차량 측후방 레이더 센서용 안테나에 대해 연구하였다. 레이더 센서용 안테나는 구조가 간단하여 설계 및 제작이 용이하고 대역폭이 넓으며 실제의 시스템 모듈로부터 직접 급전이 가능한 프로브 급전 직사각형 도파관 안테나[6]를 이용하여 설계 하였으며, 안테나가 케이스에 내장되도록 작고 간단한 최적화된 모듈을 선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 레이더는 바이스테틱 레이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송수신 안테나가 분리되어 있어 송수신 안테나 간 격리도 특성이 중요한 설계 파라미터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송수신 도파관 안테나의 E-면 배열 및 H-면 배열에 따른 격리도 특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UWB high 대역 (중심 주파수 : 9.5 GHz, 대역폭 : 600 MHz (6.4 %))의 차량 측후방 레이더 센서용 도파관 안테나를 연구하였다. 먼저 구형 도파관 안테나의 임피던스 매칭 파라미터를 시뮬레이션하여 그 특성을 확인하였고 9.
  • 본 연구에서 레이더는 바이스테틱 레이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송수신 안테나가 분리되어 있어 송수신 안테나 간 격리도 특성이 중요한 설계 파라미터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송수신 도파관 안테나의 E-면 배열 및 H-면 배열에 따른 격리도 특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에서 차량의 크기를 보통 중형 세단 (1.6 × 4 m2)의 크기로 가정하였으며, 이때 최대 레이더의 탐지거리를 2 m로 상정하면 요구되는 측방의 안테나 빔 폭은 100°, 후방의 빔폭은 45°가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WB (Ultra Wide Band) 방식의 레이더의 장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200 MHz의 대역폭만을 허용하고 있어 정밀한 탐지를 위해서는 더 넓은 대역폭이 요구된다[4]. 반면에 UWB (Ultra Wide Band) 방식의 레이더는 대역폭이 넓어 거리 분해능이나 거리 정확도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질 수 있다[5].
급전 프로브와 도파관 내벽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공진주파수가 하향 이동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결과 급전 프로브와 도파관 내벽 사이의 거리d가 멀어질수록 <그림 5 (a)>에 나타내었듯이 공진주파수가 하향 이동하며 임피던스 매칭 특성이 안 좋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급전 프로브가 도파관 단락벽에서 멀어지면서 관내파장 분포상 50 Ω에 적합한 급전 위치가 정해지므로 d가 커질수록 이 위치가 낮은 주파수 파장에 위치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은 <그림 5 (b)>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차량용 전방 감시 레이더의 기능과 이점은 무엇인가? 차량용 전방 감시 레이더는 전방에 있는 차량이나 장애물의 유무를 감지하여 전방의 차량과 자동으로 일정거리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운전자에 제공함으로써 사전에 차량 간 충돌을 예방할 수 있어 최근 고급 차량 위주로 장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Thomas Binzer, Michael Klar and Volker Grob "Development of 77 GHz Radar Lens Antenna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Based on Given Requirements," INICA 200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ntennas, pp.205-209, Munich, Germany, March 2007. 

  2. Xu Feng, Chen Xu and Wang Xin'an, "K-band micro-strip antenna array applied in anti-collision radar," 12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 Technology, Nanjing, China, pp.1240-1243, Nov. 2010. 

  3. 함형석, "차량용 Radar Antenna의 기술 동향," 2010 한국전자파학회 안테나 기술 워크샾, 2010년 4월 22일. 

  4. 정보통신부, "24 GHz 물체감지센서용 주파수 분배방안 연구," 정보통신부 최종연구개발 결과보고서, pp.3-12, 2007년 12월 31일. 

  5. 장지영, 남상욱 " 차량용 레이더 기술의 최근 발전 동향,"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지, 제37권, 제5호, pp.500-511, 2010년 5월. 

  6. 이재민, 류홍균, 우종명 "차량 측후방 레이더 센서용 도파관 안테나," 춘계 마이크로파 및 전파 전파학술대회, 제34권, 제1호, pp.169, 2011년 5월 27일.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