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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측 교통수단 분담률 자료를 활용한 도시철도 신설 후 수단분담률 예측분석 기법
A Technique of Forecasting Market Share of Transportation Modes after Introducing New Lines of Urban Rail Transit with Observed Mode Share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1, 2012년, pp.7 - 18  

서동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단) ,  김익기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이태훈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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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도시철도 운영 하에서 관측된 교통수단 분담률을 반영하면서 추가적인 도시철도 신설노선 완공 후 수단분담률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통행자의 도시철도 이용 패턴을 현실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관측된 표본자료를 기반으로 전수화된 수단별 O/D 자료를 통행거리, 접근시간, 접근유형(환승 횟수)에 따라 카테고리화 하여 수단분담률을 분류하였다. 수단선택 분석 기법으로는 관측된 수단분담률에 기초하는 점진적 로짓모형을 이용하였다. 도시철도 이용 패턴을 카테고리화 하여 분석한 결과, 장거리 통행이거나 환승이 적을수록 도시철도 수단분담률이 높았으며, 또한 도시 철도 역에 접근시간이 작을수록 역시 도시철도 수단분담률이 높은 결과를 관측 자료인 기준연도 O/D 자료에서 분석되었다. 기존 도시철도 서비스 수준 하에서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기본 자료로 하고, 신설 노선으로 제공되는 도시철도 서비스 수준과 카테고리화 된 도시철도 서비스 수준의 차이를 점진적 로짓모형에 적용함으로써 신설 도시철도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 하에서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추정하였다. 이와 같이 추정된 잠정적 교통수단 분담률을 기초로 기준연도와 예측연도의 교통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점진적 로짓모형을 분석함으로써 모든 교통수단의 장래 수단분담률을 예측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은 기존 SP 자료의 적용이 어려운 경우 활용 가능하며, 기존 도시철도의 분담률 자료가 확보된 상황에서 가법적 로짓모형의 적용보다 이론적, 논리적 측면에서 더욱 우수하다고 고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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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uggested a method of forecasting market-share of each mode after introducing new urban rail transit lines. The study reflected the observed market share of presently operating urban rail transit into forecasting process in order to improve accuracy in predicting market share of each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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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방법이 가진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관측된 교통수단 분담률을 기반으로 추가적인 도시철도 신설노선 완공 후 교통수단 분담률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대중교통 존 세분화와 도시철도 통행 특성을 카테고리화하여 도시철도 신설에 따른 수단분담률 예측 정확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방법이 가진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관측된 교통수단 분담률을 기반으로 추가적인 도시철도 신설노선 완공 후 교통수단 분담률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대중교통 존 세분화와 도시철도 통행 특성을 카테고리화하여 도시철도 신설에 따른 수단분담률 예측 정확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KTDB에서 제공하고 있는 광주광역권 네트워크 자료를 기반으로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수정, 재구축을 하였다. 교통존 세분화를 위한 기본적 원칙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존 O/D 자료를 활용하여 통행패턴을 카테고리화 하고, 기존 노선의 서비스 속성과 신설노선으로 새롭게 제공될 서비스 속성을 점진적 로짓모형에 적용하여 도시철도 신설에 따른 수단분담률을 추정하는 방법을 새롭게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도시철도가 운영되고 있는 지역의 관측 교통수단 분담률을 활용하여 도시철도 신설로 인한 교통수단 분담률의 변화를 예측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의 공간적 범위는 도시철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노선의 영향을 받는 해당 도시의 내부로 한정한다.
  • 본 연구는 도시철도 신설에 따른 수단분담률 추정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관측된 교통수단 분담률 자료와 점진적 로짓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 연구방법은 단일 수단분담모형으로 전반적인 수단분담률을 예측하여 각 O/D쌍 간 지역적 특성, 도시철도 수단의 접근도 등을 현실적으로 반영하기 어렵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세분화 존의 유입, 유출 통행량 배분에 사용되는 기준지표로써 인구밀도가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서 면적 비례로 배분하였다. 향후 정부의 기초 자료가 확보된다면 획지 단위별 토지이용과 GIS 정보를 활용하여 세분화 존의 유입, 유출 통행량 추정을 정교화하는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기존 도시철도가 운영되고 있는 지역의 관측 교통수단 분담률을 활용하여 도시철도 신설로 인한 교통수단 분담률의 변화를 예측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의 공간적 범위는 도시철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노선의 영향을 받는 해당 도시의 내부로 한정한다. 사례 연구지역으로는 광주광역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 O/D 간 통행거리에 의한 카테고리 구분은 3km 이하, 3km ∼ 8km, 8km 이상으로 설정하였으며, 도시철도 역까지의 접근시간에 의한 카테고리 구분은 10분 이하, 10분 ∼ 20분, 20분 이상으로 설정하였다. 여기서 O/D 간 통행거리와 접근시간은 최단경로를 이용한다는 가정하에 O/D 간 최단경로 결과 값을 사용하였다.
  • 넷째, 예측연도의 각 O/D쌍이 해당하는 카테고리 유형에 해당 카테고리의 평균적 도시철도 분담률을 부여한다. 타 교통수단의 분담률은 기존 분담률 비율에 따라 추정된 도시철도 분담률 만큼 통행이 도시철도로 전환한 것으로 가정하고 교통수단별 분담률을 산출하여 초기 값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는 해당 O/D쌍의 관측된 수단분담률 값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카테고리별 평균적 교통수단 분담률을 적용하는 것보다 오류가 적을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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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설 도시철도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하에서 교통수단 분담률을 추정하기위한 모형으로 적절한 것은? 도시철도 이용 패턴을 카테고리화 하여 분석한 결과, 장거리 통행이거나 환승이 적을수록 도시철도 수단분담률이 높았으며, 또한 도시 철도 역에 접근시간이 작을수록 역시 도시철도 수단분담률이 높은 결과를 관측 자료인 기준연도 O/D 자료에서 분석되었다. 기존 도시철도 서비스 수준 하에서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기본 자료로 하고, 신설 노선으로 제공되는 도시철도 서비스 수준과 카테고리화 된 도시철도 서비스 수준의 차이를 점진적 로짓모형에 적용함으로써 신설 도시철도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 하에서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추정하였다. 이와 같이 추정된 잠정적 교통수단 분담률을 기초로 기준연도와 예측연도의 교통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점진적 로짓모형을 분석함으로써 모든 교통수단의 장래 수단분담률을 예측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장거리 통행이거나 환승이 적을수록 올라가는 지표로 도시철도와 관련이 있는 이것은 무엇인가? 수단선택 분석 기법으로는 관측된 수단분담률에 기초하는 점진적 로짓모형을 이용하였다. 도시철도 이용 패턴을 카테고리화 하여 분석한 결과, 장거리 통행이거나 환승이 적을수록 도시철도 수단분담률이 높았으며, 또한 도시 철도 역에 접근시간이 작을수록 역시 도시철도 수단분담률이 높은 결과를 관측 자료인 기준연도 O/D 자료에서 분석되었다. 기존 도시철도 서비스 수준 하에서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기본 자료로 하고, 신설 노선으로 제공되는 도시철도 서비스 수준과 카테고리화 된 도시철도 서비스 수준의 차이를 점진적 로짓모형에 적용함으로써 신설 도시철도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 하에서의 교통수단 분담률을 추정하였다.
도시철도사업에서 수단분담률을 추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도시철도사업은 교통수단 간 전환교통량을 예측하는 것이 교통수요 분석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현재 도시철도 신설에 따른 수단분담률 추정은 SP 자료를 이용한 다항로짓모형(multinomial logit model) 또는 점진적 로짓모형(incremental logit model)이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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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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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Ikki., Han, Khun Soo., and Bang, Hyung Joon.(2006), "Suggesting a Demand Forecasting Technique Explicitly Considering Transfers in Light Rail Transit Project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4, No.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97-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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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ul, You Jin., Chon, Kyung Soo(2006), "A Study on Testing Methodology of Logit Model Using the Mode Share according to Distance", The 53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51-157. 

  16. Won, Jai Mu(2001), "Transportation Economics for Transit", Bosunggak, pp.6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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