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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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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설치된 오르막차로의 운영효율은 교통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관측된다. 교통운영측면에서 교통량(v/c)이 증가하고 중차량 구성비가 증가할 경우, 오르막차로는 오히려 교통혼잡의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는 교통류 상태에 따라 오르막차로를 동적으로 운영하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지만, 교통운영측면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계량적인 기준은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르막구간에서의 동적차로운영기준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교통특성에 맞는 기준을 수립하여 이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낙동분기점 마산방향의 오르막구간을 선정하여 교통량비(v/c), 중차량 구성비 등을 교통운영변수로 VISSIM 분석을 시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오르막구간의 평균통행속도가 50km/h일 때 오르막차로의 개방과 폐쇄를 결정하는 운영기준(임계통행속도)으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르막차로 동적운영에 따른 효과를 분석한 결과, 동적운영의 경우 일반적인 개방과 폐쇄보다 편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spects of traffic operation, a climbing lane may cause traffic congestion if the volume of traffic (v/c) grows and the ratio of heavy vehicle increases. Conversely, it would be effective, if the climbing lane is dynamically operated according to changes in traffic flow. However, there are no gu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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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르막차로는 저속차량과 고속차량을 공간적으로 분리시켜 저속차량으로 인한 교통용량 감소를 예방한다. 또한 고속주행 차량과 저속주행 차량간 속도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앞지르기를 줄여서 교통안전을 개선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오르막구간에서 교통상황에 맞추어 오르막차로를 탄력적으로 개방/폐쇄할 수 있는 동적차로운영의 필요성을 탐색하고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오르막구간 동적차로운영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교통조건별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VISSIM 분석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오르막차로의 동적차로관리를 위한 교통특성에 맞는 동적 운영기준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낙동분기점 마산방향의 오르막구간을 선정하여 교통량(v/c), 종단경사, 중차량 구성비 등을 교통운영변수로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인 VISSIM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오르막구간의 평균통행속도가 50km/h일 때 오르막차로의 개방과 폐쇄를 결정하는 운영기준(임계 통행속도)으로 선정하였다.
  • 따라서, 오르막구간에서 혼잡이 발생할 경우 이를 빠르게 해소시키기 위한 동적 운영방안의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평상시에는 오르막차로를 개방하다가, 오르막구간의 평균통행속도가 임계통행속도(동적 운영기준)를 유지하지 못할 경우에는 오르막차로를 폐쇄하도록 하는 동적 운영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 오르막구간 본선에 설치된 검지기에서 평균통행속도, 통행시간절감편익과 차량운행비 절감 편익, 대기오염 및 온실가스 배출 절감 편익을 각각 산출하였다. 오르막차로 동적운영 시의 운영성과와 비교하여 교통소통과 환경 측면에서 어느 정도 개선효과가 발생하는지를 비교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최윤혁 등(2010)의 후속연구로, 효율적인 동적차로관리에 요구되는 교통류 및 도로 기하구조의 공간적 특성을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오르막차로가 설치된 구간의 소통능력을 높일 수 있는 오르막차로 동적 운영방안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그러나, 실시간 교통상황을 수집하여야 하기 때문에 검지기에서 교통자료 수집은 5분 단위로 하되, 오르막차로의 동적운영은 15분 단위로 시행하기로 한다. 따라서, 설치된 검지기에서 5분 주기의 구간 통행시간을 산출하며, 교통상황 판단은 이전 3주기인 15분 값을 이용(운영방법 변경 시의 gap time은 생략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오르막차로 동적 운영방안을 평가하기 위해 [Table 4]와 같이 네트워크에서 1시간 간격으로 v/c가 1.0, 1,2, 0.9, 0.8로 변하는 상황을 가정하기로 한다. 이는 실제 현장에서 교통혼잡의 발생과 해소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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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르막구간에서의 동적차로운영기준의 필요성과 교통 특성에 맞는 기준을 수립하여 이에 대한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낙동분기점 마산방향의 오르막구간을 선정하여 교통량비(v/c), 중차량 구성비 등을 교통운영변수로 VISSIM 분석을 시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오르막구간의 평균통행속도가 50km/h일 때 오르막차로의 개방과 폐쇄를 결정하는 운영기준(임계통행속도)으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르막차로 동적운영에 따른 효과를 분석한 결과, 동적운영의 경우 일반적인 개방과 폐쇄보다 편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르막차로는 어떤 경우에 설치되는가? 오르막차로는 오르막 구간에서 속도 감소가 큰 대형차의 혼입률이 증가하여 교통용량의 감소가 크게 예상되는 경우나, 대형 화물차가 허용된 최저속도 이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로의 노선 선정 및 구조적 형상면에서 경제성이 없거나 불합리한 경우, 고속 교통류에서 저속 교통류를 분리하기 위해서 설치된다[1]. 오르막차로는 저속차량과 고속차량을 공간적으로 분리시켜 저속차량으로 인한 교통용량 감소를 예방한다.
오르막차로의 문제점은? 그러나, 오르막차로는 교통량이 증가하고 중차량 구성비가 증가할 경우 오히려 교통혼잡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오르막 구간에서는 전후구간보다 1개 차로가 많아서 소통상태가 좋아진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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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08), "Rules for standard of structure and facilities of the road (explanation and guideline)". 

  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04), "Guide on Road Capacity".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2009), "Guideline for Road Construction", Vol.1, Road plan and Geometrical structure.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1), "Transportation Facilities Investment Evaluation Guidelines(4th Edition)". 

  5.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1999), "Road Project Investment Analysis Handbook". 

  6. Young-Tae Oh, Yoon-Hyuk Choi, Han-Geom Ko(2011), "A Case Study on the Traffic Operational Guidance based on Travel Speed for Temporary Closure of Climbing Lane at Nakdong JC",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64th,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pp.333-338. 

  7. Hee-Seok Lee(2009), "Analysis on Effectiveness of Hard Shoulder Lane at Congested Section of Freeway", Master's Degree thesis, University of Seoul. 

  8. Hwan-Pil Lee(2011), "Development of A Tollgate Entrance Control Model for Expressway Traffic Flow Management", Ph. D. thesis, Ajou University. 

  9. Yoon-Hyuk Choi, Seung-Jun Lee, Young-Seok Bae, Han-Geom Ko(2010), "A Case Study on the Traffic Operational Guidance for Temporary Closure of Climbing Lane ; Focusing on Nakdong JC at Jungbunaeryuk Expressway",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Journal, Vol.12, No.4,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pp.1-8. 

  10. Kyeong-Pyo Kang Gang-Len Chang(2009), "Lane Based Dynamic Merge Control Strategy Based on Optimal Thresholds for Highway Workzone Operation",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135, Issue.6. 

  11. Kyeong-Pyo Kang, Gang-Len Chang, Jawad Paracha(2006), "Dynamic Late Merge Control at Highway Work Zones Evaluation, Observations, and Sugges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4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86-95. 

  12. Mithilesh Jha, David Cuneo, Moshe Ben-Akiva(1999), "Evaluation of Freeway Lane Control For Incident Management",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125, Issue.6, pp.495-501. 

  13. Munoz, J.C. and Daganzo, C.F.(2000),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multi-lane freeway traffic upstream of an off-ramp bottleneck", PATH Working Paper 2000-13. 

  14. L. Schaefer, J. Upchurch, S. A. Ashur (1998), "An Evaluation of Freeway Lane Control Signing using Computer Simulation",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Vol.27, Issue.9-11, pp.177-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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