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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6 no.1, 2012년, pp.177 - 198
김정화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Women's education activity(yejeol)has seen changes and improvements, as Korean society has evolved overtime. Women have been actively addressing contemporary demands by contributing to the establishment of today's women-centered education environment.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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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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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의 예절교육 활동에 대한 자료나 참여율조차 공식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이들의 활동영역이 증가하고 역할의 비중이 중요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동에 비해 사회적인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예절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들이 민간단체에 소속해 있어서 더욱 그 한계를 보이고 있다. 그 예로 우리사회에서 예절교육이 꼭필요한 교육임에도 불구하고 교육과학기술부에 예절교육기관에 대한 자료 보유나 예절관련학과 또는 프로그램에 대한 분류가 되어 있지 않을 정도로 예절교육은 제도적인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들의 예절교육 활동에 대한 자료나 참여율조차 공식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 |
여성들의 예절교육 참여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사회교육기관에서의 예절교육은 1970년대 이후 예절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선구자적인 혜안을 가진 여성들에 의해 민간예절교육기관이 개설2)되면서 부터였다. 여성들의 예절교육 참여는 1970년대 소수에 불과했던 사회예절교육기관이 현재 전국에 486개소 이상의 기관으로 증가(표2 참조)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였다. 교육기관의 양적 성장 외에 이들 활동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도 변화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서 예절교육의 필요성이 증가3)하고 있으며, 예절강사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어4), 자격을 갖추고 활동하고 있는 여성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 |
사회교육기관에서의 예절교육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 여성들의 예절교육 참여 초기에는 여성 가정학자들에 의한 학교 내에서의 여학생들을 위한 교육1)이었으나, 현재는 학교 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사회예절교육기관에서 일반여성들이 참여한 예절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교육기관에서의 예절교육은 1970년대 이후 예절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선구자적인 혜안을 가진 여성들에 의해 민간예절교육기관이 개설2)되면서 부터였다. 여성들의 예절교육 참여는 1970년대 소수에 불과했던 사회예절교육기관이 현재 전국에 486개소 이상의 기관으로 증가(표2 참조)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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