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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예절교육 활동에 관한 소고
A Study of Yejeol (Women's Education Activity)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6 no.1, 2012년, pp.177 - 198  

김정화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men's education activity(yejeol)has seen changes and improvements, as Korean society has evolved overtime. Women have been actively addressing contemporary demands by contributing to the establishment of today's women-centered education environment.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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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자들이 예절교육 분야에서 여성 지도자들이 이루어낸 성과에 대하여 바르게 평가하고 인정해줄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정리하여 남길 수 있을 때 우리사회의 예절교육역사와 역사속의 여성 역할 또한 바르게 기술될 수 있을 거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절교육 분야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들의 예절활동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여성들의 예절교육 참여 과정과 활동에 대한 자료 고찰을 통해 향후 예절교육에서의 여성의 역할 재조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연구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여성들의 예절교육활동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첫째, 여성들이 예절교육에 참여하기 전 우리사회 여성들의 역할변화과정에 대해서 고찰 하였다. 둘째, 여성들이 예절교육에 참여하는 과정에 대해서 고찰 하였다.
  • 특히 1999년 건전가정의례의 정착 및 지원에 관한 법률시행령에 명예가정의례지도원이 도입되면서 예절에 대한 지식이 갖추어졌음을 인정하는 자격제도가 활성화되었다. 여성들은 예절강사로서 활동하기에 앞서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자격 검증 장치인 예절지도사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였다.
  • 조기홍, 박경자, 이인희, 정충량, 주월영, 이길표, 강영숙, 남상민, 이정우와 같은 여성 학자들의 연구와 그들이 집필한 예절서적은 예절교육현장의 교과서로도 활용되면서 예절교육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여성들의 연구 성과인 예절서적을 1945년부터 2010년까지 살펴봄으로써 예절교육의 흐름을 파악해 보았다.<표 6 참조>
  •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서 본 연구는 각종 학위논문ᆞ학술지ᆞ단행본 등의 문헌자료와 국내 일간지 기사ᆞ인터넷 등의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문헌은 학술연구정보 서비스인 RISS(Research Information Service System)와 국회전자도서관에서 ‘예절ᆞ여성ᆞ시민 의식ᆞ가족ᆞ매너’를 keyword로 검색가능한 모든 자료를 검색하여, 약 150편 이상의 자료를 수집ᆞ참고로 하였다.
  • website를 활용한 자료검색은 첫째, 예절단체와 여성들의 예절교육활동을 살펴보기 위하여 ‘예절’을 keyword로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그 중 67곳의 예절단체 사이트를 방문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그 중 여성들이 책임자로 있으면서 1970년대에서 1980년대에 활동을 시작한 단체를 선별 하여 분석하였다. 즉 여성들의 예절교육 참여에 있어 선구자적인 역할을 한 여성 지도자 단체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예절자격증 자료를 위해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예절자격증 발급 단체 18곳의 website를 방문하여 자료를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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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들의 예절교육 활동에 대한 자료나 참여율조차 공식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들의 활동영역이 증가하고 역할의 비중이 중요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동에 비해 사회적인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예절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들이 민간단체에 소속해 있어서 더욱 그 한계를 보이고 있다. 그 예로 우리사회에서 예절교육이 꼭필요한 교육임에도 불구하고 교육과학기술부에 예절교육기관에 대한 자료 보유나 예절관련학과 또는 프로그램에 대한 분류가 되어 있지 않을 정도로 예절교육은 제도적인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들의 예절교육 활동에 대한 자료나 참여율조차 공식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여성들의 예절교육 참여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교육기관에서의 예절교육은 1970년대 이후 예절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선구자적인 혜안을 가진 여성들에 의해 민간예절교육기관이 개설2)되면서 부터였다. 여성들의 예절교육 참여는 1970년대 소수에 불과했던 사회예절교육기관이 현재 전국에 486개소 이상의 기관으로 증가(표2 참조)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였다. 교육기관의 양적 성장 외에 이들 활동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도 변화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서 예절교육의 필요성이 증가3)하고 있으며, 예절강사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어4), 자격을 갖추고 활동하고 있는 여성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사회교육기관에서의 예절교육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여성들의 예절교육 참여 초기에는 여성 가정학자들에 의한 학교 내에서의 여학생들을 위한 교육1)이었으나, 현재는 학교 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사회예절교육기관에서 일반여성들이 참여한 예절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교육기관에서의 예절교육은 1970년대 이후 예절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선구자적인 혜안을 가진 여성들에 의해 민간예절교육기관이 개설2)되면서 부터였다. 여성들의 예절교육 참여는 1970년대 소수에 불과했던 사회예절교육기관이 현재 전국에 486개소 이상의 기관으로 증가(표2 참조)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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