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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브레이크의 편마모 저감을 위한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재 형상 강건설계
Robust Design of the Disc Brake Pad Shape for Reduction of Uneven Wea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1, 2012년, pp.77 - 87  

박진택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최낙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method and its effectiveness to decrease the uneven wear of the brake pad were proposed. A finite element analysis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pressure distributions on the contact surfaces. The optimum brake pad shape was determined by a robust design using the Taguchi metho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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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거시적 관점에서 Fig. 1과 같이 브레이크 코너모듈(brake corner module) 모델에 대하여 디스크 회전에 대하여 제동을 가하는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브레이크패드의 마찰재 형상을 변화하여 패드 접촉면에 발생하는 접촉 압력분포를 구하고 마찰재의 부분적 편마모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다이나모미터(dynamometer)를 통하여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또한 편마모 저감을 위하여 패드의 형상에 대하여 다구찌 기법을 이용하여 강건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제동시에 편마모를 저감시킬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편마모 저감을 위한 패드형상의 강건설계 최적모델을 제시하였고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향후 디스크 브레이크 설계시에 본 논문에서의 결과를 반영하면 편마모량을  제품 제작 이전 설계단계에서 사전에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제동시 마찰재의 편마모를 저감시키는 방법론과 효과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구성한 유한요소모델 기반 접촉압력해석모델을 바탕으로 디스크브레이크시스템의 제어인자, 노이즈인자 및 출력을 정의하여 실험계획법에 따른 접촉압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편마모 저감을 위한 강건설계를 수행할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제어인자 직교 배열표 및 노이즈인자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접촉압력 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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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Eretec Minitab, Minitab Working-level Completion, Eretec Inc.,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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