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운전자의 감성적인 부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이음에 대해 사전 품질 만족을 시키기 위한 많은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고 이에 따른 관련 부품 업체의 사전 검증시스템을 강화시키고 있다. 그래서 이번 자동차 내장부품의 핵심인 칵핏 모듈의 이음 평가 방법 소개 및 BSR 현상에 따른 대처방안 및 앞으로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려 한다.
이 글에서는 운전자의 감성적인 부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이음에 대해 사전 품질 만족을 시키기 위한 많은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고 이에 따른 관련 부품 업체의 사전 검증시스템을 강화시키고 있다. 그래서 이번 자동차 내장부품의 핵심인 칵핏 모듈의 이음 평가 방법 소개 및 BSR 현상에 따른 대처방안 및 앞으로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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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3단계 : 고 • 저온 평가 상온 : 21~25℃, 저온 : -30℃, 고온 80℃ 각 작동부품의 작동성을 점검하여 평가한다
성능/효과
두 번째, 마운팅 구조 매칭부의 해결책에 대해 생각해 보자 마운팅 부분은 크게 T/Screw, Steel Clip 등 Steel과 사출물의 매칭구조에서 Steel+사출물이 직접 매칭되지 않도록 Steel의 표면에 부직포, 윤활패드를 붙여서 사출물과 마운팅이 되면 스퀵 이음을 많이 개선할 수 있고 또한 Steel Clip을 Plastic Clip으로 변경해도 이음이 많이 개선됨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Steel의 자기장을 이용한 Flock' g처리를 하여 이음개선 연구 중에 있다.
좀 더 강건한 설계 등을 하여 내구품질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고 설계해야 함을 나타낸다. 또한 내수소비자들도 과거에 비해 엔진소음 저감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출시에 따른 차량내부 소음에 민감함을 알 수 있었다. 그에 발맞추어 차량 실내와 실외를 경계로 하는 부분 및 내부에도 흡음과 차음에 대한 부품들이 크기 및 면적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최근 3개월의 필드 클레임의 BSR과 관련된 소음의 영향도 및 동향 분석을 해 본 결과 대륙별로 소음의 비 중이 큰 순서대로 북미>내수>유럽>기타 순으로 나 왔고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소비자들의 소음에 대한 불만건수가 많이 나오는 것으로 나왔다 즉 소음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작동부품에 서의 소음이 많은 것으로 나왔다 이는 IQS(초기 품질) 도 중요하지만 VDS(내구품질)도 중요함을 나타낸다.
후속연구
즉 각 모드에서 변위량을 알게 되면 최소의 변위량을 만족시킬 수 있는 마운팅의 개 수, 소재(재질), 강성 확보를 위한 재질의 두께, 리브 개 수 등이 결정될 수 있고, 그와 같은 변수들을 수정하기 어렵다면 최대 변위량 만큼의 갭 (gap)을 두고 설계를 하면, 차체 진동 및 주행진동 등에 의한 변위에 강건해 질 수 있고 최대 변위보다 많은 갭을 유지하게 되면 래 틀에 의한 이음은 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언급하고 싶은 것은 BSR의 버즈와 래틀에 관련한 NVH 진동에 의한 특성을 이용하면 많은 해결책이 나오고 또한 다른 발전적인 솔루션이 나오리라 기대해 본다.
국내 수십 가지 소재에 대한 특성표를 작성하여 각 소재별 다른 소재와의 매칭 시 이음의 정도를 파악 데 이터베이스화하여 같은 소재의 매칭을 지양하고 고무 성분이 함유된 소재와의 매칭을 유도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한 소재(옅은 엠보, 깊은 엠보, 무 엠보) + 다른 소재(옅은 엠보, 깊은 엠보, 무 엠보) 두 개의 부품을 서로 맞대어서 500g씩의 힘의 변화 및 온도, 습도조건의 변화를 주어 다른 부품과의 이음의 정도를 수치화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함으로써 앞으로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의 내장재의 변형에 따른 이음 특성에 대해 큰 획기적인 변화가 있으리라 생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각 부품의 매칭부에 대한 다른 표면처리, 다른 매칭구조 등을 새로이 연구해야 할 과제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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