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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사례 연구 - 경남 학생사모의 연구·실천 활동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for Boosting of Reading Education at School - Focused on Research and Practice Activities of Gyeongnam 'The Society for School Library' -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3, 2012년, pp.165 - 192  

김수경 (창원문성대학 문헌정보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연구 대상은 경남지역의 학교도서관을 생각하는사람들의모임(이하 학생사모)의 독서교육 연구 실천 활동이며, 연구방법은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한 데이터 수집은 학생사모 회원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인터뷰, 관련 문서, 홈페이지자료 등을 활용하였다. 학생사모의 활동을 분석한 결과 학생사모가 이룬 학교 독서교육의 성과와 전망을 밝혔다. 향후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으로 학교 독서교육은 반드시 학교도서관과 연계되어야 하며, 학교 내 외의 조직과 연대와 협력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for boosting reading education at school. Research object is research and practice activities of 'Society for School Library' at Gyeongnam area. Research method is case study.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by interview with 'Society for school libra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독서교육이 이루어지려면 피교육자(학생), 교육과정(계획, 실행, 평가), 교육자가 있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자로서 교사들의 역할이 피교육자의 독서생활과 학교의 교육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라고 여기고, 교사(사서교사 포함)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남지역의 독서 관련 교육연구와 실천사례를 면밀히 관찰, 조사,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독서의 해는 몇년도인가? 2012년 올해는 ‘독서의 해’이다. 그래서인지 도서관을 비롯 독서 유관기관들에서는 ‘독서의 해’를 맞아 독서에 대한 담론 형성은 물론 여러 굵직한 행사들을 진행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임’(이하 학생사모)의 사례로 학교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살피는 연구의 한계점은? 이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점을 들 수 있다. 첫째, 학교 독서교육의 주축이 되어야 할 학교도서관과 학교도서관 전문인력인 사서교사의 활동 사례라기보다 이들을 포함한 학교도서관담당교사들의 조직적 활동 사례이므로 학교도서관 기반의 활성화 전략을 도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둘째, 학생사모라는 조직의 사례이므로 이 조직의 설립과 운영 특성 및 주요 인사의 의견을 바탕으로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 전략을 도출하였으므로 이 견해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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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상배. "스마트 파워의 개념적 이해와 비판적 검토 : 중견국 네트워크 권력론의 시각." 국제정치논집, 제49집, 제4호(2009), pp.7-33. 

  2. 김정근.김종성. "현단계 학교도서관 문제에 관한 연구전략."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1권, 제3호(1997. 9), pp.23-51. 

  3. 김종성. "1960년대 경상남도의 학교도서관 운동 연구." 도서관학논집, 제29집(1998. 겨울호), pp.493-531. 

  4. 김종성. "1970년대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의 지형 변화." 도서관, 제54권, 제1호(1999. 3), pp.41-63. 

  5. 김종성.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 쇠퇴의 심층 구조와 교육 왜곡."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0권, 제4호(1999. 12), pp.41-63. 

  6. 제현경. "학부모가 본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현실과 활성화 방안."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제4차 도서관정책 포럼 자료집(2011. 12), pp.29-37. 

  7. 경상남도교육청. 2011 경남교육통계연보. 경상남도교육청, 2012. 

  8.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연감 2005-2011. 한국도서관협회. 2006-2012. 

  9. 경상남도 학교독서교육 조례. 경상남도 조례 제3573호(2011. 2. 10). 

  10. 독서문화진흥법. 법률 제9470호 일부개정(2009. 3. 5). 

  11. "청소년, 스마트폰에 빠져 책 더 안 읽어." 경향신문(2012. 5. 8. 16면). 

  12. "하드 + 소프트 파워... 이젠 '스마트 파워다.' " 문화일보(2012. 5. 11). 

  13. 황혜란 선생님 대면 면담(2012. 5. 4). 

  14. 김은수 선생님 서면 면담(2012. 5. 6). 

  15. 박종훈 선생님 대면 면담(2012. 5. 7). 

  16. 이동림 선생님 대면 면담(2012. 5. 17). 

  17. 조의례 선생님 대면 면담(2012. 5. 17). 

  18. 경남교육포럼 홈페이지. [인용 2012. 5. 14]. 

  19. 학교도서관을생각하는사람들의모임(학생사모) 홈페이지. [인용 2012. 5. 18] 

  20.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 홈페이지. [인용 2012. 5. 18]. 

  21. 전국교직원노조 홈페이지. [인용 2012.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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