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을 활용한 100대 교육과정의 학교 독서교육 프로그램 유형 분석
An Analysis of Program Types for School Reading Education Included in the 100 Excellent Curriculum by Multiple Intelligenc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1, 2019년, pp.85 - 103  

이경화 (공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교육학, 충남중학교) ,  송기호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학교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분석하고,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된 2016학년도 100대 우수 교육과정 보고서에 포함된 학교 급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다중지능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인간친화지능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는 지역사회 연계 독서를 가장 많이 운영하고, 중 고등학교는 학생 독서 동아리 활동을 가장 많이 운영하였다. 언어 지능 관련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초등학교에서는 책읽어주기, 중학교는 문학작품으로 쓰기, 고등학교는 감상문 쓰기를 가장 많이 운영하였다. 공간 지능 관련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모든 학교급에서 매체제작 유형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다만, 자연친화 지능과 관련된 독서 프로그램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2015 개정 교육과정하에서 학교도서관이 독서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하여 이바지할 방안을 교육 공동체 중심지로서 교사 학생 학부모 연계 프로그램 개발, 창작 공간설치 운영, 사서교사의 프로그램 관리 및 탐구기반학습 역량 신장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direction of the reading education program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o seek the plans for the school library and the teacher librarian to be able to contribute them. For this purpose, the types of school-based reading education programs in the repor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학교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분석, 다중지능의 교육적 효과 및 다중지능을 적용한 독서교육 분석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우선 학교 독서교육 프로그램 유형과 관련해서 정연경(2002)은 미국 텍사스 주의 초등학교 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특별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 교육환경으로서의 학교도서관은 학교 교육이 추구하는 역량들이 개인의 삶에서 의미가 있도록 도와주는 인문적 소양을 기르고, 학생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보장하는 과정 중심 교육과정(심태은 2016)에 꼭 필요한 공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한 학교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다중지능을 통하여 유형화하고,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된 2016학년도 100대 우수 교육과정 보고서에 포함된 학교 급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다중지능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된 2016학년도 100대 우수 교육과정 보고서에 포함된 학교 급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다중지능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독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 현장의 관심과 방향성을 확인하고,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가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에서 수행할 역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러나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활동 중심의 다중지능 요소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계되고 학교 급별로 어떤 특징을 보이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00대 우수 교육과정에 포함된 학교 급별 독서교육 프로그램 유형을 다중지능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있다. 핵심 역량은 교육적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교과 교육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이다(교육부 2017, 22-23). 이러한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은 초연결성, 초지능성, 예측 가능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4차 산업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학생을 길러내기 위한 미래 교육의 방향 중 하나이다.
사서교사가 독서 몰입, 아동과 청소년 문학에 관한 지식, 독서에 영향을 끼치는 장애 요인에 관한 지식을 갖춰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도서관은 학생의 직·간접 체험 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집합체이며, 자료가 담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구성하는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지도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다. 특히 학교 독서교육은 독서자료의 선정과 제공, 자료가 담고 있는 정보의 활용과 독서 결과의 표현 등 전 과정에 걸쳐서 학교도서관과 연계되어 있으며, 교양 독서는 물론 학습 독서를 통해서 학생들의 역량 신장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따라서 독서 몰입, 아동과 청소년 문학에 관한 지식, 독서에 영향을 끼치는 장애 요인에 관한 지식은 사서교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이다(IFLA 2015, 26).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은 무엇인가?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은 사람은 누구나 8가지 다중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각 지능을 적절한 수준까지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각각의 다중지능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하며, 각 지능의 범주 내에서 지적인 사람이 되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강조한다(Armstrong 2007, 35-3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Ministry of Education. 2017. An Overview of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Middle School.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 Kim, Soo-Kyoung, Jeong-Rim Yu and Soon-Ae Ryu. 2013. Research on the " Development of the Reading Program Applying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Korea Reading Association, 1(1): 135-155. 

  3. Noh, Jeong-Im, Gi-Ho Song and Jong-Youl Yu. 2017. "An Analysis 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of Inquiry Tasks in the Elementary Moral Textbooks by Multiple Intelligenc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2): 5-22. 

  4. Do, Yu-Mi. 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Training Program Operations Effecting Active Utilization of the School Library. M.A.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5. Park, Keum-Hee. 1998. "The Reading Education Program of the School Library: Based on the Case of Yasung Elementary School." KLA Journal, 39(3): 12-19. 

  6. Park, Hyo-Jung. 2006.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and Instruction. Seoul: Yangseowon. 

  7. Seo, Kyoung-Hwa. 2002. "The development and effctiveness of the integrated curriculum base on Multiple Intelligence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0(1): 115-130. 

  8. Song, Gi-Ho. 2009. "A Study of Partnerships Appeared in the Middle School Library Program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363-384. 

  9. Shin, Myung-Hee. 2000. "A Study of Instructional Model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8(4): 1-23. 

  10. Shin, Seong-Hee. 2007. Ministry of Educa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M.A.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1. Shim, Tae-Eun. 2016. "A New Direction of Competency-based General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3th Annual Conference on Thinking and Scientific Research. Seoul: Sangmyung University, 30-38. 

  12. Oh, Mi-Sun. 2010. A Study on Development of Reading Strategies Adapting Multiple Intelligences. M.A.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13. Yoon, Kyoung-Suk. 2015. A study on the environment of school library responding to Future Education: Focoused on Analysis of Actual Situation of library of elementary school. M. 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Lee, Byeong-Ki. 2003. "A Study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al Method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1): 43-60 

  15. Lee, Soon-Young and Jung-Yoon Song. 2012. "A Study on the Current Read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Librarie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8: 290-318. 

  16. Lim, Seong-Gwan. 2015. "A Study on After-Reading Activity by Types of Multiple Intelligences."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4): 65-82. 

  17. Chung, Eon-Kyoung. 2002. "Case Studies on Special Programs in Elementary School Media Centers in Texas, U.S.A." Journal of the Korean Bil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3(2): 221-242. 

  18. Choi, Yeon-Mi. 2005. "A Study of Reading Motivation and Incentive Programs of the School Library in the US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4): 233-253. 

  19. Choi, Won-Kyung. 2004. The Effects of a Reading Program Based on Multiple-Intelligence Approach on Reading Activities. M. A.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 Han, Gi-Hyeon. 2006. The Effects of Multiple Intelligence Read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Reading Ability.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1. Hwang, Yun-Han and Young-Im Cho. 2005. Multiple Intelligences as Learning Style. The Journal of Multiple Intelligences Education. 2(1): 31-54. 

  22.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AASL). 2010. SAMPLE JOB DESCRIPTION Title: SCHOOL LIBRARIAN. [cited. 2019. 1. 11]. 

  23. Armstrong, Thomas. 2007.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2nd ed. Translated by Yoon-Shik Jeon and Yeong-Shim Kang. Seoul: Joongang-jeokseongchoolpansa. 

  24. Edunet. [cited 2018. 5. 1]. 

  25. Gardner, Howard. 2007. Multiple Intelligences. Translated by Yong-Rin Moon and Kyeong-Jae Yoo. Seoul: Woongjinjisikhouse. 

  26. IFLA.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edition [cited 2019. 1. 5]. 

  27. IFLA and UNESCO. 1999. School Library Manifesto. [cited. 2018. 12. 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