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의 독서영역과 AASL의 21세기 학습자 기준 비교에 관한 연구
The Comparative Analysis of PISA Reading Domain and AASL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3, 2012년, pp.193 - 216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공공기관의 책무성이 강화되면서 교육기관의 교육 책무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교육 책무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국가 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는 물론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에 참여하고 있다. 교육기관의 지원을 받는 학교도서관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교육 책무성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ISA의 독서영역과 AASL의 21세기 학습자 기준과 비교하여 학교도서관이 PISA의 학업성취도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PISA 2009의 독서 리터러시 영역과 PISA 설문지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 PISA의 설문지에는 학교도서관 관련 요소를 상당수 포함하고 있으며, PISA의 독서 리터러시 영역은 AASL의 21세기 학습자 기준과 일치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strengthening educational accountability of school as the public institutions has been emphasized. Thus, most countries perform national student assessments an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PISA) in order to prove the educational accountability. The school librar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에 대한 책무성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공공기관에 대한 자율성 확대와 동시에 자신들이 실천한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책무성이 강조되면서 초·중등 학교교육에서도 교육에 대한 책무성(accountability)이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교육의 책무성은 학교교육의 공급자인 단위학교가 학생들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위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평가하고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게 하는 것이다.
교육의 책무성에는 어떤 것들이 바탕으로 깔려 있는가? 교육의 책무성은 학교교육의 공급자인 단위학교가 학생들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위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평가하고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책무성에는 바람직한 교육환경 조성, 학교 경영의 투명성, 건전한 인격 및 습관의 형성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학교교육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학업성취도를 책무성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
국제적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은? 따라서 우리나라는 물론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국가수준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어떠한 형태로든 평가 결과에 대한 책임을 묻고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학교교육의 결과와 그 변화 추이를 국제적인 수준에서 비교함으로써 교육의 책무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에 참여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이나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이 PISA 평가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고, PISA 평가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를 규명하는 것은 학교도서관이 갖는 교육 책무성을 증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며,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존재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권미숙.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 평가 문항 연구: PISA 읽기 문항 분석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제33권, 제1호(2005. 3), pp.417-443. 

  2. 박영미 등.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평가(PISA)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적 소양 수준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제12권, 제2호(2002. 5), pp.291-311. 

  3. 신현석. "단위학교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연구." 안암교육학연구, 제8권, 제1호(2002. 4), p.94. 

  4. 이상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와 DEA를 활용한 중학교 효율성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제20권, 제4호(2011), pp.1-27. 

  5. 이윤식. "평가에 있어서 정보통신기술 활용을 통한 책무성 확보 방안." 사회과학논총, 제8집(2006. 2), pp.311-334. 

  6. 정제영 등. "학업성취도에 기반한 교육의 책무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6권, 제1호(2009. 3), pp.241-260. 

  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2009) : 본 검사 시행보고서.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8. 한국교육개발원. PISA 2009 결과 및 시사점.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11. 

  9.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nd London: AASL & AECT, 1998. 

  10. AASL.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AASL : Chicago, 2007. 

  11. Donham, Jean. Enhancing Teaching and Learning : A Leadership Guide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s. 2nd ed. New York : Neal-Schuman Pub., 2008. 

  12. Kirsch, Irwin. and P. B. Mosenthal. "Exploring Document Literacy : Variables Underlying the Performance of Young Adults."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25, No.4(1990. Win.), pp.5-30. 

  13. Lance, K. Curry, L. Welborn, and C. Hamilton-Pennell. The Impact of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on Academic Achievement. Castlerock, Colorado : Hi Willow Research and Publishing, 1993. 

  14. Lance, K. Curry and Marcia J. Rodney. How School Librarians Help Kids Achieve Standards; The Second Colorado Study. Denver, Colorado: Colorado Department of Education, 2000. 

  15. Leu, Donald J. and Julie Castek. What Skills and Strategies are Characteristic of Accomplished Users of the Internet? San Francisco, CA :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06. 

  16. Miller, Jamie and Want, Jinchang. How School Library Media Center Services Impact Student Achievement. Missouri : Department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Missouri State Library, 2003. 

  17. Moreillon, Judi. Co-teaching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in Secondary School Libraries : Maximizing Your Impact. Chicago : ALA, 2012. 

  18. Ruch, Hermann. The Benefits of School Libraries for Schools, 2007. [cited 2012. 7. 21]. 

  19. OECD. PISA 2009 Assessment Framework-Key Competencies in Reading, Mathematics and Science. Paris : OECD, 2009. 

  20. OECD Home page. [cited 2012. 7. 25]. 

  21. Todd, Ross. "The Evidence-Based Manifesto for School Librarians." School Library Journal, Vol.54, No.4(April 2008), pp.38-43. 

  22. Werlich, Egon. A Text grammar of English. Heidelberg : Quelle and Meyer, 19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