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rec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Curriculum Revision Based 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3 no.2, 2019년, pp.49 - 68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초 중등학교에 있어서 교육과정은 교육의 핵심이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내용, 교육자료 및 교수-학습방법을 규정한 종합적인 교육계획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는 초 중등학교 교육을 위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10차례에 걸쳐 개정한 바 있으며, 현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 한편, 한국도서관협회에서는 2007년에 초 중등학교의 정보활용교육을 위해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이 교육과정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고 있어서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구조와 내용체계와는 차이가 있다.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구조와 내용체계에 맞추어 개정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한 후에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육과정의 개정 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iculum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is at the heart of the education. In education, a curriculum is broadly defined as the comprehensive plan consisting of educational goal and objectives, instructional content, material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Many countries has national level cu...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영영별로 교육과정의 구조를 분석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할 때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을 개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 교과 교육과정 중에서 사회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그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별히 여러 교과 중에서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대상으로 삼은 것은 정보활용교육이 정보탐구활동을 지향하고 있는 것처럼 사회교과 또한 탐구활동, 문제해결능력을 중시하고 있으며, 다른 교과에 비해 비교적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구조와 내용을 쉽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어 선정하였다.
  • 비교․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의 개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우선,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조와 내용 체계를 분석하고,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과 상호 비교하여,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의 어느 부분을 어떻게 개정해야 하는 지 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고,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과 상호 비교하여,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육과정의 어느 부분을 어떻게 개정해야 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갖는 의의와 성격은? 첫째, 국가수준 교육과정 문서는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에 대한 기본적이고 보편적이며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하므로, 국가수준 이하 모든 교육과정 기준 설정의 기본 토대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둘째, 국가수준 교육과정 문서는 각 교과목의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등 교재개발의 기준이 된다. 셋째,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문서는 학교에서 구체적으로 교사는 무엇을 가르치고, 학생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교수와 학습의 방향을 제시한다. 넷째, 국가수준 교육과정 문서는 교원들이 문서를 통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 자율성, 책무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술되어 있는 내용은? 이 법조문에 의거 교육부 장관이 제정, 공표한 교육과정 혹은 문서 그 자체를 국가수준 교육과정이라 하며, 개정한 연도를 붙여서 ‘2007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등으로 부르고 있다. 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는 초․중등교육의 목적과 추구하는 인재상, 학급 학교 및 학년별로 배워야 할 교과, 교과의 성격․목표․내용․교수학습방법 등이 기술되어 있다. 2015년에 문․이과 통합을 위한 융․복합 교육, 자유학기제, 교과 역량 등을 반영한 새로운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공표되었으며, 이를 ‘2015 개정교육과정’이라 한다.
교육과정이란? 초 중등학교에 있어서 교육과정은 교육의 핵심이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내용, 교육자료 및 교수-학습방법을 규정한 종합적인 교육계획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는 초 중등학교 교육을 위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4. Understanding the Core Achievement Standards of high School by 2009 Revised Curriculum: Social Study. Seoul: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a. Q & A of 2015 Revised Curriculum. Seoul: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3.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b. Overview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Seoul: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4.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c. Social Studies Curriculum. Seoul: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5. Kim, Dae Hyun and Kim, Seok Woo. 2011. Curriculum and Educational Assessment. 4th ed. Seoul: Hyojisa. 

  6. Kim, Sung Ju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 School Library and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271-292. 

  7. Kim, Yong Chul et al. 1998. High School Information and Media. Seoul: Daehangyogwaser. 

  8. Kim, Yong Chul et al. 2003. Information and library: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High School. Seoul: Daehangyogwaser. 

  9. Seoul National University. Institute of Education, 2007. Education terminology dictionary. Seoul: Howdongserl. 

  10. Lee, Kwangwoo. 2014. A Study on the Direction of Subjects Curriculum Development.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1. Lee, Kwangwoo. 2015. "Core Concepts, Core Competencies in the Revised 2015 Curriculum." The Proceeding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1-29. 

  12. Lee, Byeongki. 2007. "Institutionaliz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nd Library Assited Instruction Considering National Leve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1): 443-462. 

  13. Lee, Byeongki. 2011.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Design of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Subjec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5-24. 

  14. Lee, Byeong-Ki. 2012.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2nd ed. Gyeonggi: Joeungulter. 

  15. Lee, Byeong Ho. 2009. An Exploration on Improvement of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Documental System.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27(4): 21-45. 

  16. Korea Library Association. School Library Curriculum Committee. 2007.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Curriculum Standards.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17. Korea Library Association. Korean Library Standards Committee. 2013. Korean Library Standards.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18. Korea School Library Association. Textbook Compilation Committee.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Elementary School for 1.2.3 Grade, for 4.5.6 Grade, Middle School, High School. Seoul: Future and Culture. 

  19. AASL(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1. Learning Standards & Common Core State Standards Crosswalk. [online] [cited 2019. 2. 15]. 

  20. AASL(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3. Implementing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Chicago: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1. IFLA. 2015.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Den Haag, Netherlands: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