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4, 2012년, pp.139 - 159
이 연구는 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여러 학자들이 개발한 독서태도 모형의 비교와 분석을 통하여 독서태도 조사를 위한 설문 내용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태도는 개인이 어떠한 사건이나 문제, 사람이나 사물 등에 대하여 어떤 인식과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그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반응의 준비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태도는 정서, 인지,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태도는 경험이나 학습에 의하거나 가치판단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다. 독서태도는 독서에 대한 신념이나 의견을 나타내는 인지적 요소와 독서에 대한 감정이나 평가를 나타내는 정의적 요소, 실질적으로 독서하려는 행동이나 의도를 나타내는 행동적 요소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태도 모형의 구성요소를 분석해보면 독서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독서경험, 독서결과에 대한 신념, 타인의 기대에 대한 신념, 독서환경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독서태도 조사를 위한 설문의 내용은 독서경험, 독서결과에 대한 신념, 타인의 기대에 대한 신념, 독서환경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crease understanding about 'an attitude' and to develop the contents of the reading attitude survey questionnaire through the analysis and comparison of reading attitude models. An attitude has an individual's perception and feeling about events, problems, peopl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사회에서는 독서에 있어서 어떤 특징이 나타나는가? |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독서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정보사회에서는 독서를 통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과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낙오자가 되어버리고 만다. | |
독서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이라 주장되는가? | 독서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독서태도와 습관을 길러 주어 평생 스스로 독서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학생의 독서태도와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독서가 생활의 일부분이 될 수 있도록 독서를 생활화하는 것이다. | |
독서의 생활화를 위해 독자의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 독서를 생활화하기 위해서는 독자의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독서의 생활화는 독서를 반복적으로 행한 결과 독서가 쉽고 친숙해져서 독서습관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어 독서행위가 무의식적인 상태에서 자동적으로 행해지게 되어 독서가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된 상태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길양숙. "태도 교육 방법." 교육연구, 제19권, 제8호(1999. 11), pp.69-73.
김대수. 태도형성론 : 마음(가치.태도)의 교육. 서울 : 우신출판사, 1993.
金尙鎬. 態度敎育. 서울 : 敎育科學社, 1980.
변우열. 독서교육의 이해. 고양 : 조은글터, 2009.
옥정인. 읽기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1999.
이성영. "읽기 교육에서 태도의 문제 : 읽기 태도의 교육 가능성을 중심으로." 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 제21호(2009. 6), pp.285-318.
鄭世九. 價値.態度敎育의 理論과 實際. 서울 : 培英社, 1979.
정옥년. "독서의 정의적 영역과 독자 발달." 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 제17호(2007), pp.139-180.
정혜승. "읽기 태도 구인과 검사도구의 요건." 국어교육학연구(국어교육학회), 제27집(2006. 12), pp. 467-492.
정혜승. "읽기 태도의 개념과 성격." 독서연구(한국독서학회), 제16호(2006), pp.383-405.
車培根. 태도변용이론. 서울 : 나남, 1985.
한국독서학회.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서울 : 박이정, 2003.
Dwyer, Edward J., Evelyn E. Dwyer. "How Teacher Attitudes Influence Reading Achivement." In: Fostering the Love of Reading : the Affective Domain in Reading Education. edited by Eugene H. Cramer & Marrietta Castle. 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4. pp.66-73.
Erwin, Phil. 태도와 설득. 고은경 역.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6.
McKenna, Michael C. "Toward a Model of Reading Attitude Acquisition." In: Fostering the Love of Reading : the Affective Domain in Reading Education. edited by Eugene H. Cramer, Marrietta Castle. 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94, pp.18-40.
Mathewson, Grover C.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In: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es of Reading. edited by Robert B. Ruddell, Norman J. Unrau. 5th ed. Newark, DE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004. pp.1431-146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