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독서태도 검사도구 개발
Development of the Reading Attitudes Test Tool for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2, 2016년, pp.329 - 358  

박주현 (건국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아동의 독서태도를 다양한 측면에서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선행 독서태도 검사 도구, 독서태도 모델과 독서태도에 관한 암묵적 지식 연구를 토대로 구성요인을 설정하고 문항을 작성하였다.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차와 2차 검사를 실시하였다. 독서태도 검사도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3개의 구성요인에서 8개의 하위요인을 추출하였고, 추출된 8개의 요인은 전체변량의 66.29%를 설명하였다. 문항내적 상관계수 r값은 모든 문항에서 0.4이상으로 나타났고, 독서태도 검사도구의 Cronbach ${\alpha}$값이 0.950으로 나타나 개발된 독서태도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양호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인지, 정서, 행동의지를 독서태도 구성요인으로 하고 독서효용성과 독서효능감, 여가, 자극, 몰입, 표현, 학습, 적극성을 하위요인으로 하는 독서태도 검사도구는 아동의 독서태도에 관한 다양한 측면을 검사하기에 유용한 도구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st tool that can be measured in various aspects for the reading attitudes of children. For that it was set the configuration based on the preceding reading attitude survey and models and tacit knowledge of attitude toward reading and wrote the questions fo...

주제어

참고문헌 (29)

  1. 박주현, 이명규. 2015. 독서태도 모델 개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4): 271-297.(Park, Ju-Hyeon and Myoung-Gyu Lee.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odel for Attitude toward Read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4): 271-297.) 

  2. 박주현. 2016. 독서태도에 관한 암묵적 지식 연구: 사서교사와 초등교사 및 초등학생의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7(1): 305-337.(Park, Ju-Hyeon. 2016. "A Study on the Tacit Knowledge of Attitude toward Read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1): 305-337.) 

  3. 배정민. 2012. 그림으로 이해하는 닥터배의 술술 보건의학 통계. 서울: 한나래아카데미.(Bae, Jung-Min. 2012. An Illustrated Guide to Medical Statistics using SPSS. Seoul: Hannarae.) 

  4. 변우열. 2012. 독서태도 모형 분석을 통한 독서태도 조사 설문 내용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139-159.(Byun, Woo-Yeoul. 2012. "A Development of the Contents for the Reading Attitude Survey Questionnaire through the Analysis of Reading Attitude Mode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139-159.) 

  5. 성태제. 2004. 문항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Seong, Tae-Je. 2004. Theory and Practice of Item Manufacture and Analysis. Seoul: Hakjisa.) 

  6. 옥정인. 1999. 읽기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1999.(Ok, Jung-In. 1999. A Study on the Factors of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 Reading. M. 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7. 이병기. 2013.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에 의한 정보활용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2): 181-200.(Lee, Byeong-Ki.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formation Literacy Test by Guilford's Structure of Intellect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181-200.) 

  8. 정혜승. 2006. 읽기 태도 구인과 검사 도구의 요건. 국어교육학연구, 27: 467-492.(Chung, Hye Seung. 2006. "Development of Assessment Instrument to Measure Reading Attitude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27: 467-492.) 

  9. 정혜승. 2007. 읽기 태도 평가를 위한 점검표(checklists) 개발 연구: 학생과 교사의 읽기 태도에 대한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 33: 272-291.(Chung, Hye Seung. 2007. "Development of Checklists to Assess Reading Attitudes." Jounal of Elementary Korean Education, 33: 272-291.) 

  10. 최연미. 2006. 독서 평가도구에 관한 연구: 독자의 정서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183-200.(Choi, Yeon-Mi. 2006. "The Study of Reading Assessment Tools from a Psychological Standpoint of Reade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1): 183-200.) 

  11. 탁진국. 2007.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2판. 서울: 학지사.(Tak, Jinkook. 2007. Understanding the Psychological Test Development and Evaluation Methods. 2nd ed. Seoul: Hakjisa.) 

  12. 한국출판연구소. 2015. 2015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 세종: 문화체육관광부.(Korean Publishing Research Institute. 2015. 2015 National Survey on Reading.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13. 한철우. 2011. 거시적 독서 지도. 서울: 역락.(Han, Cheol-Woo. 2011. A Wide Range of Reading Guidance. Seoul: Youkrack.) 

  14. Allport, G. W. 1954.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Modern Social Psychology." In: G. Lindzey.(ed.)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1(1): 3-56. MA: Addison-Wesley. 

  15. Atwell, Nancie. 2015. In The Middle: A Lifetime of Learning About Writing, Reading, and Adolescents, 3rd ed. Portsmouth, NH : Heinemann. 

  16. Davis, W. A. and L. K. Rhodes. 1993. "Denver Reading Attitude Survey." In: Rhodes, L. K.(eds.), Literacy Assessment: A Handbook of Instruments. Portsmouth, NH : Heinemann. 

  17. Engin, A. W., F. H. Wallbrown and D. H. Brown. 1978. "The Dimensions of Reading Attitude for Children in the Intermediate Grades." Psychology in the School, 13(3): 309-316. 

  18. Goodman, Y., D. Watson and C. Burke. 2005. Reading Miscue Inventory: from Evaluation to Instruction. 2nd ed, Katonah, NY: Richard C. Owen Publishers. 

  19. Heathington, Betty Sue. and J. E. Alexander. 1989. "A Child-Based Observation Checklists to Assess Attitudes Toward Reading." The reading Teacher, 31(7): 761-771. 

  20. Heathington, Betty Sue. 1975. The Development of Scales to Measure Attitudes Towards Reading. Doctoral Dissertation, Tennessee University. 

  21. Mathewson, G. C. 1994.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In: R. B. Ruddell, M. R. Ruddell, and H. Singer.(eds.) 4th ed.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 of Reading. Delawar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2. McKenna, M. C. 1994. "Toward a Model of Reading Attitude Acquisition." In: E. H. Cramer and M. Castle.(eds.) Fostering the Love of Reading: The Affective Domain in Reading Education. New Jersey: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3. McKenna M. C. and D. J. Kear. 1990.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 The Reading Teacher, 43(8): 626-639. 

  24. OECD. 2009. PISA 2009 Assessment Framework: Key competencies in reading, mathematics and science. [cited 2016. 2. 7.] 

  25. Powell, A. 1971. Primary Reading Attitude Index with Administrator's Direc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091738). 

  26. Rosenberg, M. J. and C. I. Hovland. 1960.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Components of Attitude." In: M. Rosenberg, C. Hovland, W. McGuire, R. Abelson, and J. Brehm.(eds.), Attitude Organization and Change.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27. Rowell, C. Glennon. 1972. "An Attitude Scale for Reading." The Reading Teacher, 25(5): 442-447. 

  28. Tullock-Rhody R. and J. E. Alexander. 1980. "A scale for assessing attitudes toward reading in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Reading, 23(7): 609-614. 

  29. Vacca R. T. and J. A. Vacca. 1989. Content Area Reading. 3rd ed, Boston: Little, Brow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