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적의본과 폐슬본은 20세기 초에 제작된 것으로 모두 지본채색되어 있다. 두 본에 사용된 채색 안료 및 염료에 대한 비파괴분석을 통해 채색 재료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채색 안료의 성분분석에는 XRF를 이용하였다. 적의본의 안료 분석결과 백색은 연분, 흑색은 먹, 황색은 석황, 적색은 진사와 연단, 녹색은 구리와 비소화합물 또는 석청과 석황을 혼합하여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며 기타색상으로 황동을 사용하였다. 폐슬본에 사용된 백색, 흑색, 황색, 녹색은 적의본에 사용된 안료와 동일하나 적색은 채색 안료에 차이를 보였다. 한편 적의본과 폐슬본에 사용된 청색은 안료의 종류를 확인이 어려우나 연분과 혼합하여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적의본의 청색 한지에 대한 UV-Vis 분광분석 결과 인디고(쪽)으로 염색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적의본과 폐슬본은 20세기 초에 제작된 것으로 모두 지본채색되어 있다. 두 본에 사용된 채색 안료 및 염료에 대한 비파괴분석을 통해 채색 재료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채색 안료의 성분분석에는 XRF를 이용하였다. 적의본의 안료 분석결과 백색은 연분, 흑색은 먹, 황색은 석황, 적색은 진사와 연단, 녹색은 구리와 비소화합물 또는 석청과 석황을 혼합하여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며 기타색상으로 황동을 사용하였다. 폐슬본에 사용된 백색, 흑색, 황색, 녹색은 적의본에 사용된 안료와 동일하나 적색은 채색 안료에 차이를 보였다. 한편 적의본과 폐슬본에 사용된 청색은 안료의 종류를 확인이 어려우나 연분과 혼합하여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적의본의 청색 한지에 대한 UV-Vis 분광분석 결과 인디고(쪽)으로 염색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The patterns for Jeogui and Pyeseul (patterns of the queen's ceremonial robe worn and a belt ornament covering knees in the front) as owned by National Museum of Korea were made in the early 20th century and both of them were colored on paper. Through a non-destructive analysis on pigments and dyes ...
The patterns for Jeogui and Pyeseul (patterns of the queen's ceremonial robe worn and a belt ornament covering knees in the front) as owned by National Museum of Korea were made in the early 20th century and both of them were colored on paper. Through a non-destructive analysis on pigments and dyes used on both the patterns, it was attempted to identify the coloring materials. As for the analysis of the coloring pigments, the XRF was used. As a result of the pigment analysis on the pattern for Jeogui, it is presumed that lead white was used for obtaining the white color, ink stick for black color, orpiment for yellow color, cinnabar and red lead for red color, copper and arsenical or a mixture of copper carbonate and orpiment for green color whereas brass seems to have been used for obtaining other colors. The pigments used for obtaining the colors of white, black, yellow and green on the pattern for Pyeseul are the same as those used on the pattern for Jeogui whereas the red pigments used on each of the two patterns are seen to be different. Although it may be difficult to identify the kinds of blue pigments that were used on the patterns for Jeogui and Pyeseul, a mixture containing lead white is presumed to be used as blue pigment. Also, as a result of the UV-Vis spectroscopic analysis performed on the blue hanji (traditional Korean paper) of the pattern for Jeogui, it was presumed to have been dyed with indigo.
The patterns for Jeogui and Pyeseul (patterns of the queen's ceremonial robe worn and a belt ornament covering knees in the front) as owned by National Museum of Korea were made in the early 20th century and both of them were colored on paper. Through a non-destructive analysis on pigments and dyes used on both the patterns, it was attempted to identify the coloring materials. As for the analysis of the coloring pigments, the XRF was used. As a result of the pigment analysis on the pattern for Jeogui, it is presumed that lead white was used for obtaining the white color, ink stick for black color, orpiment for yellow color, cinnabar and red lead for red color, copper and arsenical or a mixture of copper carbonate and orpiment for green color whereas brass seems to have been used for obtaining other colors. The pigments used for obtaining the colors of white, black, yellow and green on the pattern for Pyeseul are the same as those used on the pattern for Jeogui whereas the red pigments used on each of the two patterns are seen to be different. Although it may be difficult to identify the kinds of blue pigments that were used on the patterns for Jeogui and Pyeseul, a mixture containing lead white is presumed to be used as blue pigment. Also, as a result of the UV-Vis spectroscopic analysis performed on the blue hanji (traditional Korean paper) of the pattern for Jeogui, it was presumed to have been dyed with indig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채색 안료층에 대한 성분조성은 비파괴분석이 가능한 X-선형광분석기를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색상별 채색 안료에 대한 기여 원소 및 사용 안료를 추정하였다. 또한 자외-가시광분광기를 사용하여 적의본의 청색 한지가 쪽(Indigo)으로 염색된 것인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자외-가시광분광법은 염료분자가 가시영역의 빛을 특징적으로 흡수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염직문화재 등 염료를 비파괴적으로 분석, 동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3-4].
본 논고에서는 20세기 초에 제작된 적의본과 폐슬본에 사용된 채색 안료 및 염료의 종류를 확인하고 적의본과 폐슬본의 채색 안료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채색 안료층에 대한 성분조성은 비파괴분석이 가능한 X-선형광분석기를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색상별 채색 안료에 대한 기여 원소 및 사용 안료를 추정하였다.
제안 방법
청색 바탕(종이)의 측정결과 칼슘(Ca), 철(Fe) 및 납(Pb)이 미량으로 확인되었다. 바탕층과 안료층의 검출 강도 값을 비교하여 색상 원소를 결정하였다.
바탕층 측정결과 Ca, Fe 및 Pb가 검출되었다. 바탕층과 안료층의 성분 검출 강도 값을 비교하여 색상 원소를 결정하였다.
안료의 성분 분석에는 X-선형광분석기(Portable μXRF Spectrometer, ArtTAX, Röntec)를 사용하였다.
채색은 흑, 백, 황, 적, 녹, 청색을 고루 사용하였다. 적의본과 폐슬본에서 대표적인 적문, 이화문 및 용문을 각각 선정하여 색상에 따라 분석하였다.
채색 안료의 분석위치는 Figure 3에 표시하였고, 분석 결과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 적의본에는 적문과 이화문이 각색 안료로 그려져 있는데 채색 안료의 성분을 확인하기 위해 채색되지 않은 청색 바탕을 먼저 분석하여 기준으로 삼았다. 청색 바탕(종이)의 측정결과 칼슘(Ca), 철(Fe) 및 납(Pb)이 미량으로 확인되었다.
적의본의 청색 종이가 유기염료인 인디고로 염색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비파괴 자외-가시광분광기(UVVis spectrometer, Spectrasuite, Ocean Optics)를 사용하였다. 이때 측정 파장 영역은 350 ~ 1000 nm이다.
본 논고에서는 20세기 초에 제작된 적의본과 폐슬본에 사용된 채색 안료 및 염료의 종류를 확인하고 적의본과 폐슬본의 채색 안료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채색 안료층에 대한 성분조성은 비파괴분석이 가능한 X-선형광분석기를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색상별 채색 안료에 대한 기여 원소 및 사용 안료를 추정하였다. 또한 자외-가시광분광기를 사용하여 적의본의 청색 한지가 쪽(Indigo)으로 염색된 것인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폐슬본에도 종이 위에 적문, 이화문이 각색 안료로 채색되어 있고 운용문이 그려져 있다. 폐슬본에서는 채색 안료의 성분을 확인하기 위해 채색되지 않은 종이(한지) 바탕을 먼저 분석하여 기준으로 삼았다. 바탕층 측정결과 Ca, Fe 및 Pb가 검출되었다.
대상 데이터
금색은 운룡문(no. 18, 19)에 사용되었으며 Cu와 Zn이 확인되었다(Figure 10). 이는 금처럼 보이기 위해 황동을 사용한 것으로 여겨진다.
적의본과 폐슬본은 지본채색으로 적문, 이화문 및 운용문이 그려져 있다(Figure 1, 2). 채색은 흑, 백, 황, 적, 녹, 청색을 고루 사용하였다. 적의본과 폐슬본에서 대표적인 적문, 이화문 및 용문을 각각 선정하여 색상에 따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적의본에는 적문과 이화문이 각색 안료로 그려져 있는데 채색 안료의 성분을 확인하기 위해 채색되지 않은 청색 바탕을 먼저 분석하여 기준으로 삼았다. 청색 바탕(종이)의 측정결과 칼슘(Ca), 철(Fe) 및 납(Pb)이 미량으로 확인되었다. 바탕층과 안료층의 검출 강도 값을 비교하여 색상 원소를 결정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의에 따라오는 부속제구는?
적의(翟衣)는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에서 최고 통치자의 적통을 잇는 여성만이 입을 수 있는 대례복으로 길례, 가례, 흉례 등 중요한 의례에 착용한다. 적의에는 중단(中單), 남상(藍裳), 하피(霞), 폐슬(蔽膝), 옥대(玉帶), 대대(大帶), 패(佩), 수(綏), 말(襪), 석( ) 등 다양한 부속제구가 따른다[1].
적의란?
적의(翟衣)는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에서 최고 통치자의 적통을 잇는 여성만이 입을 수 있는 대례복으로 길례, 가례, 흉례 등 중요한 의례에 착용한다. 적의에는 중단(中單), 남상(藍裳), 하피(霞), 폐슬(蔽膝), 옥대(玉帶), 대대(大帶), 패(佩), 수(綏), 말(襪), 석( ) 등 다양한 부속제구가 따른다[1].
적의본 어깨와 진동 등의 보수 부분이 갖는 특징은?
적의를 만들기 위한 적의본은 여러 장의 한지를 연접하여 실물 크기로 문양이 배열되어 있다. 소매는 남아있지 않으며 어깨와 진동 등 보수부분은 문양이 그려지지 않은 청색 한지를 대어 주었다[2]. 적 문(翟紋)과 이화문(李花紋)이 12등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선단에는 용문이 둘러져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