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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파괴 성분 분석을 통한 18세기 초상화의 채색 특성 비교 고찰 - 유언호 초상화를 중심으로 -
Comparison of Painting Characteristics on Portraits by Nondestructive Analysis of Joseon Dynasty in 18th Century - Focusing on Yu Eon-ho's Portrait -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2 no.1, 2016년, pp.89 - 100  

송유나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기술소재은행) ,  이한형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기술소재은행) ,  정용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기술소재은행) ,  이혜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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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제작된 유언호 초상화에 대한 비파괴분석 통해 채색에 사용된 안료의 종류와 채색기법을 추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18세기의 초상화 11점과의 채색특성을 비교해보았다. 유언호 초상에 사용된 안료는 백색에 연백, 황색에 염료, 적색에 진사, 연단, 적색염료, 녹색에 석록, 청색에 석청, 갈색에 적색산화철, 갈색염료, 자주색에 청색과 분홍색의 염료 등을 사용하였다. 11점의 초상화와 채색 안료를 비교한 결과 18세기 초상화에 사용된 안료는 시기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동일 화첩에 수록된 초상화일지라도 안료의 사용은 초상화마다 개별적으로 나타났다. 채색기법에서는 유언호 초상 이후의 초상에서 얼굴에 진사를 사용하지 않고 산화철만 사용하였으며, 의복의 배채에 녹색 안료 대신 염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18세기 전반에 걸쳐 제작된 초상화의 채색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결과가 조선 후기 초상화의 채색기법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stimated pigments and painting techniques with nondestructive analysis for Yu Eonho's portrait made in the eighteenth century, then compared with 11 portraits and painting characteristics at that time. The pigments used to Yu Eon-ho's portrait include lead white, yellow dye, cinnabar, minium,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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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미경 관찰 결과, 각 위치에서 표현해내고자 하는 색상에 따라 다양한 혼합방식과 채색기법을 사용하여 안료 종류의 단조로움을 피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 또한 동시대에 제작된 초상화와의 비교를 통해 18세기 초상화 채색 안료 및 기법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8세기 제작된 초상화에 사용된 채색안료와 기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1787년에 제작된 유언호 초상화를 비파괴방식의 화학성분 분석과 현미경 관찰을 수행하였다.
  • 유언호 초상은 화산관 이명기(1756~1802년 이후)의 작품으로, 오사모에 쌍학 흉배를 달고 있는 정장관복본 초상으로, 정장관복본 입상을 하고 있는 유일한 초상화로 알려져 있으며, 카메라 옵스쿠라 기법이 적용된 측면에서 매우 희소성이 있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Jang, 2008; Song, 2012). 이러한 가치를 가지는 초상화에 대해 채색에 사용된 안료와 채색기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유언호 초상에 대한 채색 안료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동시대에 제작된 초상화와의 비교를 통해 18세기 초상화 채색 안료 및 기법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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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채기법은 무엇인가? 배채기법은 조선시대 초상화의 큰 특징으로 비단과 같은 반투명한 바탕재의 뒷면에 채색하는 기법이다. 조선 중기에는 일부 담채기법이 대신하기도 하였으나 조선 후기에 들어서 초상화의 주요 표현 기법으로 활용되면서 뛰어난 경지에 이르게 되었다(Jeong, 2014).
유언호 초상에서 육색은 어떻게 나타낸 것으로 추정되는가? 이 부분의 XRF 분석 결과 납(Pb)이 검출되거나 납(Pb)과 함께 미량의 철(Fe) 성분이 검출되는 부분으로 구분되었다. 육색은 백색의 안료를 배채한 후 분홍색의 안료를 전채하고, 명암이 들어가거나 부분적으로 강조되는 부분에서는 소량의 산화철 안료를 사용하여 채색한 것으로 추정되었다(Figure 3, Figure 6 (a)).
유언호 초상화에는 어떤 채색기법이 이용되었는가? 채색에 주로 사용된 기법은 중채기법과 배채기법으로 흉배, 단령, 관대 등 다양한 부분에서 안료를 여러 번 겹쳐올리는 기법과 동시에 배채기법을 이용하여 앞뒤로 채색을 하는 중채기법을 사용하여 채색층의 두께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한 것으로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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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a, B.G., 2008, A study of conservation on 'Kim In Sin"portrait in late Joseon dynasty.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31-3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Yu Eonho's portrait, http://www.cha.go.kr, 2016. 2. 20. 

  3. Jang, I.S., 2008, A study for paintings of Hwasanguan Lee Myung-gi. Graduate school of yong-in university, 17-3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Jang, J.A., 2009, Iconography of Merit Subject: Portrait Album of Successful Candidates of Deungjunsi Military Examination. Art Reference, 78, 61-9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Jang, Y.H., Yu, H.S. and Hwang, Y.J., 2008, Study on the manufacturing technique and conservation of portrait scroll of 'Jo gyeong' dated middle of Joseon.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9, 85-9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Jeong, N.R., 2014, Study on Baechae technique for portrait during Chosun dynasty.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21-23. (in Korean with English abstaract) 

  7. Kim, S,Y., 2006, A study on the portraiture of Chosun dynasty perio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nam Universty, 1-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8. Moon, S.Y., 2006, A study of pigments applied on paintings since the mid-Joseon Dynasty. The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197-21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9. Shin, J.H., 2014,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portraiture of Chosun dynasty period.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ongik university,1-15(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0. Song, H.W., 2012, A comparative study of Oriental and Western Figure Painting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9-3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1. Yu, H.S., Jang, Y.H., 2007, Pigments analysis in portrait paintings. Joseon Portraits II, 241-267. (in Korean) 

  12. Yu, H.S., Jang, Y.H., 2008, Pigments analysis in portrait paintings. Joseon Portraits II, 263-299. (in Korean) 

  13. Yu, H.S., Jang, Y.H. and Yun, E.Y., 2009, Pigments analysis in portrait paintings. Joseon Portraits II, 227-27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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