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호리 출토 판상 칠기의 재질 분석
Analysis of Flat Board-shaped Lacquer ware Excavated from Daho-ri in Changwon, Korea 원문보기

박물관보존과학 =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v.13, 2012년, pp.33 - 36  

김수철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팀) ,  박민수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팀) ,  윤은영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호리 유적에서 출토된 판상칠기에 대하여 수종 및 칠 도막, 금속장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판상칠기에 사용된 수종은 소나무류로 식별되었고 칠 도막의 현미경 관찰 결과, 총 5회의 칠을 했으며 칠 전체 두께는 약 100 ㎛이다. 적외선 분광 분석을 통해 정제칠과 비교하여 옻칠임을 확인하였다. 원형의 금속장식에 대한 성분 분석 결과는 주석과 납의 이원계 합금으로 백랍(白蠟, Pewter)이라 불리는, 주석을 주체로 하는 합금으로 확인되었다. 더불어 지금까지 조사된 다호리 유적 출토 유물의 수종이 활엽수재였던 것에 반해 판상칠기의 목재는 침엽수재인 소나무류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alysis of Flat board-shaped Lacquer ware excavated from Daho-ri was conducted. The result of species identification is identifed as Pinus spp. As a result of microscopic observation, lacquer fragment is consist of 5 layers and its thickness is about 100 ㎛. Infrared spectroscopy of the lacq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호리 출토 판상칠기의 수종과 칠 제작기법 및 금속장식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정리하고, 선행된 칠기 연구와 더불어 앞으로의 연구에 있어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호리 유적에서 출토된 판상 칠기에 사용된 목재는 무엇인가? 다호리 유적에서 출토된 판상칠기에 대하여 수종 식별 및 칠 도막 분석, 금속장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판상 칠기에 사용된 목재는 소나무류로 식별되었다. 다호리 유적에서 출토된 칠기나 목제품 등이 대부분 활엽수재인데 반해 침엽수재의 확인은 주목할 만한 결과이다.
판상칠기에서 발견된 금속장식의 성분은 무엇인가? 적외선 분광 분석을 통해 정제칠과 비교하여 옻칠임을 확인하였다. 원형의 금속장식에 대한 성분 분석 결과는 주석과 납의 이원계 합금으로 백랍(白蠟, Pewter)이라 불리는, 주석을 주체로 하는 합금으로 확인되었다. 더불어 지금까지 조사된 다호리 유적 출토 유물의 수종이 활엽수재였던 것에 반해 판상칠기의 목재는 침엽수재인 소나무류로 밝혀졌다.
판상칠기에는 어떤 칠이 사용되었는가? 칠 도막의 현미경 관찰 결과, 총 5회의 칠을 했으며 전체 두께는 약 100 µm으로 순수한 칠과 그을음 등의혼합물을 첨가한 칠이 사용되었음이 확인되었다. 다호리 칠기는 칠의 재료와 기법적인 측면에서 보면 비교적간략한 방법으로 제작된 것이 대부분으로 도장효과와 기물의 방수 및 방부 효과를 높이는 칠의 기본적인 특성을 살린 것으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