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방사선사 이미지를 조사하여 전문직업인으로서의 방사선사 이미지 향상과 위상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소재 3, 4년제 5개 대학의 보건계열학과 중 임상실습을 이수한 보건계열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8월 1일에서 2011년 8월 15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 한 후, 자료가 불충분한 17명을 제외한 총 233명을 최종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AS(ver 9.1)을 사용하여 t-검정, ANOVA, 다중회귀분석 등을 시행한 결과 대상자들의 방사선사 전체 이미지는 $3.33{\pm}0.46$점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는 개인적 이미지가 $3.43{\pm}0.56$점으로 가장 높았고, 사회적 이미지가 $3.12{\pm}0.58$점으로 가장 낮았다. 문항별로는 '전문직이다'가 $3.99{\pm}0.79$점으로 가장 높았고 '일하기 쉽고 스트레스가 없는 직업이다'가 $2.88{\pm}0.98$점으로 가장 낮았다. 학과별로는 방사선과가 $3.46{\pm}0.46$점으로 가장 높았고 물리치료과가 $3.24{\pm}0.40$점으로 가장 낮았다. 방사선사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제, 대중매체를 통한 방사선사 보도 청취 여부, 실습 시 방사선사와의 직접적 교류 여부, 방사선사 위치 등으로 나타났다. 산학협력과 대중매체를 통하여 방사선사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를 향상 시키고 방사선사 개인의 능력과 전문성을 길러 의료기관내 위상을 높임으로서 방사선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 될 수 있게 노력하여 향후 방사선사가 전문 직업인으로 발전되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방사선사 이미지를 조사하여 전문직업인으로서의 방사선사 이미지 향상과 위상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소재 3, 4년제 5개 대학의 보건계열학과 중 임상실습을 이수한 보건계열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8월 1일에서 2011년 8월 15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 한 후, 자료가 불충분한 17명을 제외한 총 233명을 최종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AS(ver 9.1)을 사용하여 t-검정, ANOVA, 다중회귀분석 등을 시행한 결과 대상자들의 방사선사 전체 이미지는 $3.33{\pm}0.46$점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는 개인적 이미지가 $3.43{\pm}0.56$점으로 가장 높았고, 사회적 이미지가 $3.12{\pm}0.58$점으로 가장 낮았다. 문항별로는 '전문직이다'가 $3.99{\pm}0.79$점으로 가장 높았고 '일하기 쉽고 스트레스가 없는 직업이다'가 $2.88{\pm}0.98$점으로 가장 낮았다. 학과별로는 방사선과가 $3.46{\pm}0.46$점으로 가장 높았고 물리치료과가 $3.24{\pm}0.40$점으로 가장 낮았다. 방사선사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제, 대중매체를 통한 방사선사 보도 청취 여부, 실습 시 방사선사와의 직접적 교류 여부, 방사선사 위치 등으로 나타났다. 산학협력과 대중매체를 통하여 방사선사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를 향상 시키고 방사선사 개인의 능력과 전문성을 길러 의료기관내 위상을 높임으로서 방사선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 될 수 있게 노력하여 향후 방사선사가 전문 직업인으로 발전되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Perception level and social posi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ist influence satisfaction level of their job. This study aims to use foundational data to improve perception level and social posi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We conducted interviews and a fill-out survey with 233 students who hav...
Perception level and social posi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ist influence satisfaction level of their job. This study aims to use foundational data to improve perception level and social posi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We conducted interviews and a fill-out survey with 233 students who have been majoring in health-related fields at five universities and colleges located in Busan and who finished internship programs. The study analyzed 233 answer sheets excluding 17 inadequate answer sheets using T-test,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ith SAS9.1. The mean score of perception level was $3.33{\pm}0.56$. The personal image of radiological technologist showed the best score($3.43{\pm}0.56$) whereas the social image showed the worst($3.12{\pm}0.58$).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of the subject, the answer, "radiological technologist is specialized job", showed the best score($3.99{\pm}0.79$). The answer "radiological technologist suffered from less stress and workload than others when they work usually" showed the worst score($2.88{\pm}0.98$).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of each health-related major, the mean score of students who are a major in the department of the radiological technologist was the best($3.46{\pm}0.46$) and the students who are major in department of the physical therapy was the worst($3.24{\pm}0.40$). The radiological technologist have to effort to make positive image in the hospital. It is possible to be developed their knowledge and professionalism by cooperating between school and hospital as well as advertising with mass madia.
Perception level and social posi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ist influence satisfaction level of their job. This study aims to use foundational data to improve perception level and social posi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We conducted interviews and a fill-out survey with 233 students who have been majoring in health-related fields at five universities and colleges located in Busan and who finished internship programs. The study analyzed 233 answer sheets excluding 17 inadequate answer sheets using T-test,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ith SAS9.1. The mean score of perception level was $3.33{\pm}0.56$. The personal image of radiological technologist showed the best score($3.43{\pm}0.56$) whereas the social image showed the worst($3.12{\pm}0.58$).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of the subject, the answer, "radiological technologist is specialized job", showed the best score($3.99{\pm}0.79$). The answer "radiological technologist suffered from less stress and workload than others when they work usually" showed the worst score($2.88{\pm}0.98$).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of each health-related major, the mean score of students who are a major in the department of the radiological technologist was the best($3.46{\pm}0.46$) and the students who are major in department of the physical therapy was the worst($3.24{\pm}0.40$). The radiological technologist have to effort to make positive image in the hospital. It is possible to be developed their knowledge and professionalism by cooperating between school and hospital as well as advertising with mass ma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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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인식도는 이미지로 표현되며 이미지란 개인이 어떤 대상에 대해 갖는 지각, 정신적 영상, 표현, 외관이며8) 전문직에 대한 이미지는 그 전문직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9) 사실에서 보건계열 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해 각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필수적인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실무현장에서 직접 체험 하고, 환자, 보호자, 간호사, 의사 및 의료관련 타직원등과 일상적인 접촉을 하면서 타 직종 간의 위치와 역할을 확인하고, 막연하게 지각한 타 직종에 대한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형성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시기이기도 하다.10) 이에 본 논문은 임상실습을 통해 방사선과 전공자뿐만 아니라 보건계열 학생들의 방사선사 인식도를 확인하고 관련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방사선사에 대한 인식도 제고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이나 진로가 보건계열분야이고 미래에 국민보건을 책임질 보건계열 대학의 대표적인 학과인 방사선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 학생들이 지각하는 방사선사의 인식도를 파악하여 방사선사의 이미지 향상 방안을 마련하고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방사선사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방사선사 인식도를 조사하여 방사선사 이미지 향상과 위상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소재 3, 4년제 5개 대학 보건계열 학과에 재학 중인 233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들의 방사선사 인식도는 3.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소재 3, 4년제 5개 대학의 보건계열 학과 중 2011년 임상실습을 이수한 보건 계열 전공 대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2011년 8월 1일-2011년 8월 15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가 불충분한 17명을 제외 하고 총 233명을 최종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연구대상자는 총 233명이었으며, 20-22세는 146명(62.6%), 23-26세 57명(24.5%), 27세 이상 30명(12.9%)으로 분포하였으며, 남성 79명(34.0%), 여성 154명(66.0%)으로 나타났다. 3년제 대학을 다니는 대상자는 173명(74.
성능/효과
또한 현대 의학기술은 해를 거듭할수록 급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1) 병원의 진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방사선사는 방사선의학의 전문적인 지식과 고도의 기술적 요구, 방사선 진단 및 치료 장비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에 대응하고 환자와 다양한 직종간의 협조와 의사소통 등으로 인하여 그 역할과 업무 영역은 더욱 전문화 고도화 되고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다.2) 이와 같은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전문적 기술을 가진 방사선사라는 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임상실습을 통한 숙련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의료기술의 발전에 대응하고 국민보건 향상과 의료사회 조직의 일원으로 역할을 하게 된다.
3) 방사선교육은 세계적인 고등교육 정책에 발맞추어 1963년 국내의 고등교육의 일환으로4) 초급대학 과정인 2년제 방사선 기술교육이 시작되어 1991년 3년제로 연장되었으며 2000년에는 4년제 학부과정의 방사선과학 교육이 시작되어 현재 45개의 국·사립 대학교에 방사선학과가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동시에 대학원 과정까지 개설 운영되고 있어 방사선과학 교육이 변환기이며, 발전, 도약 단계에 이른 것이다.
3) 방사선교육은 세계적인 고등교육 정책에 발맞추어 1963년 국내의 고등교육의 일환으로4) 초급대학 과정인 2년제 방사선 기술교육이 시작되어 1991년 3년제로 연장되었으며 2000년에는 4년제 학부과정의 방사선과학 교육이 시작되어 현재 45개의 국·사립 대학교에 방사선학과가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동시에 대학원 과정까지 개설 운영되고 있어 방사선과학 교육이 변환기이며, 발전, 도약 단계에 이른 것이다.5) 방사선사는 일반적으로 X선을 이용하여 촬영하는 단순기술인으로 일반인에게 보편적으로 인식되어 있고 전세계적으로 방사선사의 전문성은 의료인에 비해 자치권과 자율권이 많이 축소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6) 1982년에는 ‘의료기사법’의 일부개정을 통하여 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시 및 감독’을 ‘지도’라는 용어로 개정하였다가, 1995년 ‘의료기사법’을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로 명칭을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다.
대상자들의 방사선사 인식도는 3.33±0.46점으로 나타나 연구대상자의 방사선사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매체를 통하여 방사선사 관련 보도청취를 경험했던 대상자의 인식도가 3.46±0.46으로 경험하지 않았던 대상자 보다 높아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p-value =0.001).
이러한 요인들이 방사선사 인식도를 조사한 본 연구와도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방사선사 관련 특성에 따른 인식도에서 대중매체를 통한 방사선사 보도청취가 방사선사 인식도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구대상자가 달라 직접 비교는 어려우나 정혜선 등17)의 연구와 같은 결과로 나타났다.
이는 연구대상자가 달라 직접 비교는 어려우나 정혜선 등17)의 연구와 같은 결과로 나타났다. 방사선사와의 교류가 있는 대상자가 교류가 없는 대상자 보다 인식도가 높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병원실습을 통하여 직접 방사선사를 대하면서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세부항목으로 직업적 이미지에서는 ‘전문직이다’가 3.99±0.79로 전체 문항 중에서 가장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일하기 쉽고 스트레스가 없는 직업이다’는 2.88±0.98로 가장 낮았다(Table 4).
실습 중에 방사선사와의 교류가 있었던 대상자의 인식도가 3.52±0.45점, 교류가 없었던 대상자의 인식 도가 3.17±0.45점으로, 방사선사와의 교류가 있었던 대상자들의 인식도가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나타냈다 (p-value =0.001).
연구대상자들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방사선사 인식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제에 따라서는 3년제에 재학 중인 대상자의 방사선사 인식도는 3.
연구대상자의 방사선사 인식도 영향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방사선사 관련 특성에서 방사선사 인식도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있는 요인들 중 등간척도로 변환 가능한 요인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한 결과, 3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상자와 대중매체를 통해 방사선사 보도 청취 경험이 있는 대상자, 실습기간 중에 방사선사와의 직접적 교류가 있었던 대상자, 의료기관내 방사선사 위치가 높다고 생각하는 대상자들의 인식도가 높을수록 전체 방사선사 인식도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7).
연구대상자의 방사선사 인식도는 3.33±0.46점으로 나타나 연구대상자의 방사선사에 대한 인식도는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는 개인적 이미지가 3.43±0.56점으로 상대적으로 높았고, 사회적 이미지가 3.12±0.58점으로 가장 낮았다.
영역별로는 직업적 이미지는 3.40±0.51점이며, 업무적 이미지는 3.34±0.56점, 개인적 이미지 3.43±0.56점, 사회적 이미지 3.12±0.58점으로 개인적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였다. 의료기관내 방사선사의 위치가 높다는 응답이 14.2%, 보통이 70.4%, 방사선사 이미지 형성은 실습시 방사선사와의 직접적 업무관계로 형성되는 경우가 33.5%, 해당 교수나 매스컴을 통한 이미지 형성이 각각 12.5%, 7.3%로 나타났다(Table 3).
의료기관내에서의 방사선사 위치가 높다고 응답한 대상자들의 인식도가 3.68±0.60, 낮다고 응답한 대상자들의 인식도가 2.98±0.46으로 의료기관내 방사선사 위치가 높다고 생각할수록 인식도가 높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p-value=0.00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식도에서 3년제에 재학 중인 대상자의 방사선사의 인식도는 3.40±0.46점이며, 4년제에 재학 중인 대상자의 방사선사의 인식도는 3.11±0.38점으로 3년제에 재학 중인 대상자의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22문항 중에서는‘전문직이다’가 3.99±0.79로 가장 높아 대상자들이 인식하는 방사선사를 전문 직업인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일하기 쉽고 스트레스가 없는 직업이다’가 가장 낮게 나타나 방사선사를 전문직으로 평가하는 반면에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과별로는 방사선과 학생들의 인식도가 3.46±0.46점, 임상병리과 3.25±0.34점, 물리치료과 3.24±0.40점으로 방사선과 학생들이 지각하는 방사선사 인식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과에 따라서는 방사선과 학생들의 인식도는 3.46±0.52점, 임상병리과 3.25±0.39점, 물리치료과 3.24±0.40점으로 방사선과 학생들의 방사선사 인식도가 높아 유의한 차이 (p-value=0.002)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학제에 따라서는 3년제에 재학 중인 대상자의 방사선사 인식도는 3.40±0.46점이며, 4년제에 재학 중인 대상자는 3.11±0.38점으로 3년 제에 재학 중인 대상자의 방사선사 인식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value=0.001).
후속연구
58점으로 가장 낮았다. 방사선사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제, 대중매체를 통한 방사선사 보도 청취 여부, 실습 시 방사선사와의 직접적 교류 여부, 방사선사 위치 등으로 나타나 산학협력과 대중매체의 홍보를 통하여 방사선사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를 향상 시키고 대학원 과정 진학이나 전문방사선사 자격 취득 등으로 개인의 능력과 전문성을 길러 의료기관내 위상을 높임으로서 방사선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 될 수 있게 노력하여 향후 방사선사가 전문 직업인으로 발전되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는 부산 경남지역 보건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실시하였기에 지역의 제한성과 보건계열 특정학과에 한정되어 연구의 제한점으로 작용하였으므로 향후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고 전체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연구를 통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학생들의 방사선사 이미지형성 영향 요인에서 학교 교수님이 방사선사 이미지 형성에 도움을 주며 방사선사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각 학교의 교수님들이 방사선사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학생들에게 심어주는 것이 인식도를 높이는 방안이 될 수 있겠다. 연구대상자의 방사선사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방사선사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제, 대중매체를 통한 방사선사 보도 청취 여부, 실습 시 방사선사와의 직접적 교류 여부, 의료기관내에서의 방사선사 위치 등으로 나타나 4년제 대학생들이 방사선사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TV, 신문, 인터넷, 스마트 폰의 급속한 보급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방사선사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대국민 홍보와 협회차원의 대책이 요구된다. 학생들이 임상실습 중에 방사선사와의 직접적인 교류는 방사선사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므로 방사선사 스스로가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업무를 수행하여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개인역량과 전문성을 갖추어 방사선사의 자질과 의료기관내 위상을 높여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항목별로는 개인적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세부항목으로 ‘청결하고 단정하다’가 3.57±0.75로 가장 높았고, ‘친절하다’는 3.31±0.8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나 깨끗하고 단정한 이미지는 있으나 환자나 환자 보호자에게 친절하지 못한 부정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환자의 문제를 잘 파악하고 존중과 사랑으로 보살피며 향후 직무교육과 친절서비스교육을 통하여 이미지 개선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의료계가 내외적 변화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최근 보건의료계는 국제화, 개방화, 인구의 고령화, 경제발전 등 국내외 환경변화와 의료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요약되는 의료 내외적 변화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또한 현대 의학기술은 해를 거듭할수록 급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방사선사의 인식도를 알아본 설문에서 보건계열 학과의 여성과 남성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 특성으로 여성이 154명(66%)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많아 과거와는 달리 보건계열 학과에 여성이 많이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신성규12)의 연구와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3년제 대상자가 173명(74%)으로 현재로는 보건계열이 3년제 대학에 많으나 4년제 정규 대학에 보건계열의 학과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에 있으며, 임상병리과와 물리치료과도 방사선과와 비슷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고,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방사선교육 변화 단계는 어떻게 이뤄졌나요?
2) 이와 같은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전문적 기술을 가진 방사선사라는 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임상실습을 통한 숙련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의료기술의 발전에 대응하고 국민보건 향상과 의료사회 조직의 일원으로 역할을 하게 된다.3) 방사선교육은 세계적인 고등교육 정책에 발맞추어 1963년 국내의고등교육의 일환으로4) 초급대학 과정인 2년제 방사선 기술교육이 시작되어 1991년 3년제로 연장되었으며 2000년에는 4년제 학부과정의 방사선과학 교육이 시작되어 현재 45개의 국·사립 대학교에 방사선학과가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동시에 대학원 과정까지 개설 운영되고 있어 방사선과학 교육이 변환기이며, 발전, 도약 단계에 이른 것이다.5) 방사선사는 일반적으로 X선을 이용하여 촬영하는 단순기술인으로 일반인에게 보편적으로 인식되어 있고 전세계적으로 방사선사의 전문성은 의료인에 비해 자치권과 자율권이 많이 축소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문헌 (17)
최종학, 김창균, 김원철, 김승철: 방사선사 업무의 발전에 관한 조사연구. 방사선기술과학, 29(3), 197-20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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