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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검색의도 파악을 위한 쿼리 단어 가시화에 관한 연구
Revealing Hidden Relations between Query-Words for an Efficient Inducing User's Intention of an Information Search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CI, 컴퓨터, v.49 no.2 = no.344, 2012년, pp.44 - 52  

권순진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홍철의 (상명대학교) ,  김원일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검색 질의어 단어 입력 시에 드러나지 않은 쿼리 단어들을 가시화함으로써, 검색 주체의 의도 구조를 선택할 수있게 하며, 탐색 효율을 제고하도록 제안한다. 검색 질의어를 입력할 때 검색 의도를 파악한다면 효과적인 검색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의도 구조와 요소를 설정함과 아울러 쿼리 단어의 생략된 관계에 해당하는 단어를 복원하여 가시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관련된 연구들을 검토하며, 검색 의도 구조를 정의하고, 쿼리 단어의 가시화를 위한 방법과 의도 구조에 적합한 쿼리 단어를 확장 생성하는 과정을 보인다. 이 과정에서 의도 구조의 여러 계층 중 하나를 쿼리 단어 범위로 할당하는 예제와 실험을 수행하였다. 탐색 효율 상승의 검색결과와 탐색효율 하락의 검색결과를 분석하였다. 향후 연구로는 의도 결절을 확장하여 구성 요소를 학습할 수 있도록 자동화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o increase an efficiency of somebody searching information by a visualization of an unseen query words with well-selected user's intent structures. If a search engine identifies user's intent to pursue information, it would be an effective search engine. To do so, it is need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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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6,8] Rao와 Geogeff의 Multi-Agent Systems에 의한 결정과정, Chulef와 Read and Walsh 의 목표의 계층구조에 관해 연구하였다.[5,7]
  • 이를 숨겨진 쿼리 단어의 관계를 가시화하는데 활용한다. 두 질의어의 관계에 잠재된 특정 관계 유형을 정의하고 드러내는 가시화 과정을 거침으로서, 질의 표현 시에 탈락되는 의도표상에 관한 단서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가시화 과정에는 첫째, 관계의 형태 와 내용(관계 항목의 프레임과 구조 및 계층, 요소, 값 등), 둘째, 관계 유형 식별자의 결정 및 Tagger 표현과 부착 방법, 셋째, 관계 유형의 식별과정 규칙 저장, 넷째, 관계 온톨로지 모형 및 저장 기준 등이 포함된다.
  • 본 논문에서는 그 방법을 찾기 위하여 질의어의 관계를 드러내고 식별자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대부분의 검색 질의어는 평균 2.
  • 상위구조의 의도 낱말 군을 제한하는 방법으로 속성범위를 제한하는 방법과 검색주체가 개입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무한 반복을 피할 수 있도록 질의자를 개입시켜서 선택하도록 한다. 즉, 종로 비빔밥의 경우는 맛집 또는 점심이나 한정식 등 6개의 상위 구조 중 한 개를 선택할 수 있고, ‘Denny's Burger'의 경우는 마찬가지 방법으로 ’Lunch' 또는 ‘Restaurant'를 클릭하여 선택한다.
  • 본 논문은 어떤 주체가 정보를 검색(Information Retrieval)할 때 드러나지 않은 쿼리 단어들을 가시화함으로써, 미리 정의된 사용자 의도구조를 선택할 수 있게 하며, 탐색 효율을 제고하도록 제안한다. 검색 질의 어를 입력할 때 검색 주체의 의도를 파악한다면 효과적인 검색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두 질의어 사이의 관계로부터 검색의 상위구조인 의도를 유추함으로써, 검색 주체의 의도에 적합한 질의어를 구성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로 검색의 효율성을 판단하는 과정을 보이고자 하였다. 두 질의어의 의미적 관계를 확장하는 ‘종로 비빔밥’의 경우 13,871 건의 인스턴스를 구성했고, 의도 선택 유형은 6가지로 식별할 수 있었다.
  • 관련 연구는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검토한다. 의도 및 의도 구성 요인에 관한 연구, 그리고 질의어 및 질의어들의 관계 가시화에 관한 연구이다.

가설 설정

  • 질의어 차원의 한 계층 위의 개념이 나타나도록 추론하되 정보 요구가 발생하는 공간을 가정하여야 한다. 즉, 정보 검색 주체가 어떤 문제 극복의 과정에 놓여 정보 추구 행동을 검색 질의어로 표현하게 된 것인가를 가정하게 된다. 문제 극복 과정을 도입 및 정형화하고, 추론할 수 있는 복합적인 요소를 가정하되, 질의와 상위 구조의 개념이 동일 차원의 공간에서 다루어질 수 있도록 단순화한 공간을 가정하여야 할 것이다.
  • 질의어 관계(R)의 공간 범위는 질의 의도(I)의 집합 범위 내에서 평면상의 확장 범위로 가정한다.
  • 질의 의도는 질의어와 질의어 관계 집합을 모두 포함하는 한 계층 위의 개념인 의도(Intent, Intention, Intending to do)가 나올 수 있다. 질의어 차원의 한 계층 위의 개념이 나타나도록 추론하되 정보 요구가 발생하는 공간을 가정하여야 한다. 즉, 정보 검색 주체가 어떤 문제 극복의 과정에 놓여 정보 추구 행동을 검색 질의어로 표현하게 된 것인가를 가정하게 된다.
  • 한편 의도어는 맛집, 음식점, 식당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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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검색 질의어를 입력 시 무엇을 파악하면 효과적인 검색 서비스가 가능한가? 본 논문은 검색 질의어 단어 입력 시에 드러나지 않은 쿼리 단어들을 가시화함으로써, 검색 주체의 의도 구조를 선택할 수있게 하며, 탐색 효율을 제고하도록 제안한다. 검색 질의어를 입력할 때 검색 의도를 파악한다면 효과적인 검색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의도 구조와 요소를 설정함과 아울러 쿼리 단어의 생략된 관계에 해당하는 단어를 복원하여 가시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정보 탐색의 중요한 과제는 무엇인가? 검색 주체의 정보 요구에 적절한 정보를 가져다주는 것은 정보 탐색의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현행 검색 결과로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많은 참고 자료를 주지만, 이들은 보조 자료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대부분이 정보 요구에의 부합성이 떨어진다.
효과적인 검색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은? 검색 질의어를 입력할 때 검색 의도를 파악한다면 효과적인 검색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의도 구조와 요소를 설정함과 아울러 쿼리 단어의 생략된 관계에 해당하는 단어를 복원하여 가시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관련된 연구들을 검토하며, 검색 의도 구조를 정의하고, 쿼리 단어의 가시화를 위한 방법과 의도 구조에 적합한 쿼리 단어를 확장 생성하는 과정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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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andra Carberry, "Modelling the User's Plans and Goals," Computational Linguistics, V.14, No.3, 1988.9 

  2. C. L. Lee and A. Liu, "Modeling the Query Intention with Goals,"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Information Networking and Applications (AINA'05), 2005. 

  3. Ivan Cantador, Alejandro Bellogin and Pablo Castells, "A Multilayer Ontology-based Hybrid Recommendation Model," AI Communications , Vol.21 No.2-3, IOS Press, p203-210, 2008. 

  4. Patrick Schmitz, "Inducing Ontology from Flickr Tags", WWW 2006, May 22-26, Edinburgh, UK, 2006. 

  5. Anand S. Rao and Michael P. Geogeff, "Formal Models and Decision Procedures for Multi-Agent Systems," Technical Note 61, 1995, in www.cs.ucf.edu 

  6. Mohan Ponnada and Nalin Sharda, "Model of a Semantic Web Search Engine for Multimedia Content Retrieval," In the proceeding of 6th IEEE/ACI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Melbourne, 2007.7.11-13 

  7. A. Chulef, S. J. Read and D.A. Walsh, "A Hierarchical taxonomy of human goals," Motivation and Emotion, Vol.25, No.3, p191-232, 2001. 

  8. D.E. Rose and D. Levinson, "Understanding user goals in web search," Proceedings of the 13 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p13-19, 2004. 

  9. 장재형 김태연 김재광 이지형, 개체명을 활용한 스니펫 생성 방법, Proceedings of KIIS Spring Conference 2010, Vol. 20, No. 1, p178-179, 2010 

  10. T. Spyrou and J. Darzentas, "Intention Modelling: Approximating,"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1996, p321-336 

  11. Philip R. Cohen and Hector J. Levesque, "Intention Is Choice with Commitment," Artificial Intelligence 42, p213-261, 1990. 

  12. 맥 크로이 저 심영보 옮김, 마음의 지도 I , 넥서스, p80,1997. 

  13. R. S. Taylor, "Question Negotiation and Information Seeking in Libraries," College and Libraries 28, 178-194, 1968. 

  14. B. J. Jansen, A. Spink, J. Bateman & T. Saracevic, "Real life information retrieval: a study of user queries on the web," ACM SIGIR Forum, 1998. 

  15. B. J. Jansen, D. L. Booth and A. Spink, "Determining the informational, navigational, and transactional intent of Web queries," 2007, Available online at www.sciencedirect.com, 2011.3.1 

  16. 백지원 정연경, 용어관계의 분류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3권 제1호,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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