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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1, 2012년, pp.1 - 25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 박은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허지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는 Freudental의 수학관에 근거한 RME가 표방하는 현실 속 풍부한 맥락적 상황들로 이루어진 관점으로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 및 미국(3종) 교과서에서 제시된 문제의 맥락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맥락성의 요소를 일상성, 다양성, 수학적 잠재성으로 도출하여 맥락문제를 분류하여 분류된 문제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 교과서는 미국 교과서에 비해, 맥락문제가 차지하는 비율 뿐 아니라, 과정별 맥락성이 모두 낮게 나타났다. 또한 각 요소별 성향을 잘 나타내고 있는 문항을 분석, 기술함으로써 추후 교과서 개발 뿐 아니라, 문항 개발에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ract the conceptual nature of contextualization in mathematical problems and to analyze problems according to its conceptual framework based on the perspective of RME (Realistic Mathematical Education) which emphasizes mathematising through realistic context in m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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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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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E의 핵심원리는 무엇인가요? | Freudenthal은 인간 활동에서 이뤄지는 수학에 기초를 두고, 학생들에게 현실을 바탕으로 수학을 이끌어내어 조직화할 수 있는 경험을 강조한다. RME의 핵심원리로는 안내된 재발명, 교수학적 현상학, 수준 이론을 들 수 있다. 안내된 재발명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의 발명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하며 어떤 현상으로 시작하여 수학의 본질을 알아내도록 교수학적 현상학이 이루어져야 한다. | |
교육과학기술부는 현재의 입시체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 일자). 여기서 지적하였듯이 현실적으로 현재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문제점은 수학 교과의 수업과 평가가 현실성이 낮은 수학 지식의 단순한 암기 및 반복적인 문제풀이 위주로 이루어져 있어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한편 TIMSS 연구결과나 PISA 등 국제학력 비교평가(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a, 2009b, 2010)에서도 우리나라 학생들이 2위 (TIMSS, 2007년 50개국 중), 3~6위(PISA, 2009년 65개국 중)를 차지하여 학업 성취도가 높아 보이지만, 수학 교과에 대한 학습 동기는 매우 낮은 수준이다. | |
수학화는 무슨 활동인가요? | RME에서 수학 활동의 본질이라고 말하는 수학화는 수학적 수단에 의해 현상을 정리하고 조직하는 활동으로 현실상황이든 수학적 상황이든 현상 가운데서 그 정리 수단인 본질을 찾는 활동, 즉 현상에 질서를 부여하는 활동이다(우정호, 2000). 수학화에 대해 Freudenthal은 현상과 경험을 조직화하고 정리하는 본질과 현상의 반복적인 불연속 과정을 거치며 수학적 사고활동이 이뤄진다고 언급하며 현실을 정돈하고 형식화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적으로 조직화해야 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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