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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창의·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초등 수학 비(非)구조화된 문제를 중심으로
A Study on Creativity·Integrated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ill-Structured Mathematics Problem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6년, pp.541 - 569  

김동희 (서울숭례초등학교) ,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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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구조화된 문제를 개발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에 비구조화된 문제해결 모형을 적용한 수업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모둠별 문제해결 과정에서 창의 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이 요소 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두 역량 간 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 평가하였다. 그 결과, 창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역량 모두 본 연구의 분석틀에 의거하여 중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 융합적 사고 역량과 문제해결력 역량 간 관계는 정적 상관 양상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integrated think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core ability in 2015 revision curriculum of mathematics department. In addition, the relation between students' creativity-integrated thinking ability and pro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ㆍ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에 비구조화된 문제를 요구한 이유는? 따라서 실생활 맥락이 적용된 비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얼마나 창의ㆍ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드러내는지 분석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비구조화된 문제가 요구되는 까닭은 비구조화된 문제가 하나의 수학 지식을 단순히 적용함으로써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비구조화된 문제는 복잡성과 실제성이 내포된 문제이며 답이 반드시 하나로 귀결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창의ㆍ융합적 사고는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하고 정교화하며, 여러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을 연결하거나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기능, 경험을 수학과 연결ㆍ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경험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핵심 역량 6가지는?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스토리텔링’을 적용함으로써 수학에 맥락을 입히고 학생들의 흥미를 고취시키고자 하였다.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수학과의 6개 핵심 역량으로 기존의 수학적 과정인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을 비롯하여 창의ㆍ융합적 사고, 정보처리 및 도구 활용, 수학적 태도 및 실천을 설정하였다(박경미, 이환철, 2015)
비구조화된 문제란? Jonassen(1997)은 문제를 구조화된(well-structured) 문제와 비(非)구조화된(ill-structured) 문제로 구분하였다(김민경, 허지연, 박은정, 2014). 이때 구조화된 문제는 해결 과정과 정답이 상대적으로 분명하고 명확한 개념과 원리를 요구하는 문제이며, 비(非)구조화된 문제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복잡한 현상들을 포함하고 있는 문제로서 구조화된 문제와 차별화된다. 국내에서 성창근, 박성선(2012)은 구조화 정도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문제를 나누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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