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맥락성' 관점에서 본 수학교과서의 문제 분석
An Analysis on Mathematics Textbook Problems Focusing on 'Contextualiz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1, 2012년, pp.1 - 25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  박은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허지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Freudental의 수학관에 근거한 RME가 표방하는 현실 속 풍부한 맥락적 상황들로 이루어진 관점으로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 및 미국(3종) 교과서에서 제시된 문제의 맥락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맥락성의 요소를 일상성, 다양성, 수학적 잠재성으로 도출하여 맥락문제를 분류하여 분류된 문제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 교과서는 미국 교과서에 비해, 맥락문제가 차지하는 비율 뿐 아니라, 과정별 맥락성이 모두 낮게 나타났다. 또한 각 요소별 성향을 잘 나타내고 있는 문항을 분석, 기술함으로써 추후 교과서 개발 뿐 아니라, 문항 개발에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ract the conceptual nature of contextualization in mathematical problems and to analyze problems according to its conceptual framework based on the perspective of RME (Realistic Mathematical Education) which emphasizes mathematising through realistic context in 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문제에서의 맥락적 요소를 도출한 후, 한국 교과서와 미국의 교과서에서 나타난 문제의 맥락성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문제 상황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이란 용어가 교육적 상황에서 활용될 때 학자들마다 정의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기에 본 연구에서는 RME의 주요 이론에 바탕을 두고 논의하고자 한다.
  • (이하 <미국 I>로 표기함)을 선택하였다. 교과서의 분석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한국과 외국 교과서의 학년별 내용 체제의 차별성을 고려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교과서 내용의 상이함을 인정하고, 학년만을 기준으로 삼아 각 교과서의 4학년 전체에서 나타나는 맥락문제를 살펴보았다.
  • de Lange(1987)는 특히, 수직적 수학화의 특성이 강한 활동으로 관계를 공식으로 표현하는 활동, 규칙성을 증명 하는 활동, 모델 자체를 다듬고 변형하는 활동, 다른 모델을 사용하는 활동, 모델을 결합하고 통합하는 활동, 새로운 수학적 개념을 명확히 표현하는 활동, 일반화 활동 등을 언급하고 있는데 수평적 수학화 뿐만 아니라 이러한 수직적 수학화의 특성이 강한 활동들이 맥락문제에 얼마나 잘 반영되어 있는지를 수학적 잠재성이라는 특성으로 정의 내렸다. 특히 이러한 수학화를 가능하게 하는 문제의 세부적인 특성으로 문제에 내재되어 있는 요소를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며 이러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일반화, 정당화, 형식화, 창조 활동 등의 고등 수학적 사고과정이 요구되는지를 보았다.
  • 분석결과는 교과서별 맥락문제가 차지하는 비율과, 맥락문제에 나타난 맥락성을 일상성, 다양성, 수학적 잠재성의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 항목별로 점수가 높게 나타난 문제를 선정하여 그 문제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았으며 교과서별 문제들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 살펴보았다.
  • 교과서별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각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맥락문제를 맥락성의 요소의 측면에서 자세히 비교․분석하기 위해 교과서에 제시된 맥락문제에서 보이는 일상성, 다양성, 수학적 잠재성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RME에서 제시한 수학화를 통한 수학교육의 일환으로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문제 상황 제시하기 위해 한국 교과서와 세 종류의 미국의 교과서에서 나타난 문제의 맥락 성을 비교․분석하였다. 각 교과서에서 제시된 문제의 맥락성을 비교하기 위해 전체문제에서 맥락문제가 차지하는 비율을 알아보았고, 맥락문제에서 나타난 맥락성을 일상성, 다양성, 수학적 잠재성 3가지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 다양성을 살펴보고자 한국 교과서와 의 문항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ME의 핵심원리는 무엇인가요? Freudenthal은 인간 활동에서 이뤄지는 수학에 기초를 두고, 학생들에게 현실을 바탕으로 수학을 이끌어내어 조직화할 수 있는 경험을 강조한다. RME의 핵심원리로는 안내된 재발명, 교수학적 현상학, 수준 이론을 들 수 있다. 안내된 재발명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의 발명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하며 어떤 현상으로 시작하여 수학의 본질을 알아내도록 교수학적 현상학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현재의 입시체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일자). 여기서 지적하였듯이 현실적으로 현재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문제점은 수학 교과의 수업과 평가가 현실성이 낮은 수학 지식의 단순한 암기 및 반복적인 문제풀이 위주로 이루어져 있어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한편 TIMSS 연구결과나 PISA 등 국제학력 비교평가(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a, 2009b, 2010)에서도 우리나라 학생들이 2위 (TIMSS, 2007년 50개국 중), 3~6위(PISA, 2009년 65개국 중)를 차지하여 학업 성취도가 높아 보이지만, 수학 교과에 대한 학습 동기는 매우 낮은 수준이다.
수학화는 무슨 활동인가요? RME에서 수학 활동의 본질이라고 말하는 수학화는 수학적 수단에 의해 현상을 정리하고 조직하는 활동으로 현실상황이든 수학적 상황이든 현상 가운데서 그 정리 수단인 본질을 찾는 활동, 즉 현상에 질서를 부여하는 활동이다(우정호, 2000). 수학화에 대해 Freudenthal은 현상과 경험을 조직화하고 정리하는 본질과 현상의 반복적인 불연속 과정을 거치며 수학적 사고활동이 이뤄진다고 언급하며 현실을 정돈하고 형식화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적으로 조직화해야 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