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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1, 2012년, pp.27 - 51
This paper analyzed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resented in three novice teachers' mathematics instruction. PCK was analyzed in terms of the knowledge of mathematics content, the knowledge of students' understanding, and the knowledge of teaching methods. Teacher A executed a concept-o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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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적 내용 지식이란 무엇인가? | 또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로 서술)은 교사 개인이 이해한 지식의 수준을 넘어서 아는 것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고려하여 학습하는 대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과정에서 행해지는 실제적인 지식의 개념으로 이해된다(안선영, 방정숙, 2006). 즉 실제 수업에서 추론하고, 판단하고 대안을 따져보고 반성하고 어떻게 행동할지 결정하는 과정 중에 교사들마다 그 지식이 다르게 구현될 수 있다. | |
교사와 관련된 연구의 변화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 Koehler와 Grouws(1992)는 수학 교수의 실제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교사와 관련된 연구의 변화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설명하였다. 첫 번째는 1950년 전후에 행해진 연구들로 교수의 질에 대한 관심 보다는 교직 경력, 이수한 교과목 수, 개인적인 성향과 같은 교사 특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이다. 두 번째는 교실에서의 학습 과정이 교사의 행동과 학생들의 행동의 상호작용 결과라는 가정 하에 다양한 교실 수업 관찰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 결과,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행동에 대해 탐구하였다. 세 번째는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 성별, 인종, 자신감과 같은 학습자 특성이 학습자 자신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이다. 네 번째는 교수 학습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로 학생의 학습 못지않게 교수에 초점을 두고 교사의 지식, 태도, 신념, 개념과 관련지어 교수를 설명하는 연구들이다. | |
비활성 지식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낮은 연관성의 이유로 Kersting 외(2010)는 비활성 지식의 개념을 들어 설명한다. 비활성 지식은 무엇인가를 ‘안다’라고 할지라도 여전히 접근할 수 없고 문제 해결 상황에서 그 지식을 사용할 수 없는 지식이다. 지필평가를 통해 교사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 측정되었다 하더라도 비활성 지식들은 실제 교수 상황에서 적용하고 발현하는 것을 보장해주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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