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 나타난 초임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 분석
An Analysis of Novi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Elementary Mathematics Teaching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1, 2012년, pp.27 - 51  

김유경 (수원칠보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세 명의 초임교사들의 수학 수업에 나타난 교수학적 내용 지식을 수학내용지식, 학생이해지식, 교수법에 대한 지식이라는 측면에서 상세히 분석하였다. A교사는 부진아였던 학생 시절의 영향을 받아 구체물을 통한 개념 중심의 수업을 구현하고자 하였고, B교사는 수학자처럼 자신만의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해보는 탐구 중심의 수업을 구현하였으며, C교사는 실생활 중심 수업을 하였다. 세 명 교사들의 수학 수업에 나타난 교수학적 내용 지식은 구현하려고 하는 수업의 형태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본 논문은 세 교사의 수학 수업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초임교사의 수학과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resented in three novice teachers' mathematics instruction. PCK was analyzed in terms of the knowledge of mathematics content, the knowledge of students' understanding, and the knowledge of teaching methods. Teacher A executed a concept-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적 내용 지식이란 무엇인가? 또한 교수학적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로 서술)은 교사 개인이 이해한 지식의 수준을 넘어서 아는 것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고려하여 학습하는 대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과정에서 행해지는 실제적인 지식의 개념으로 이해된다(안선영, 방정숙, 2006). 즉 실제 수업에서 추론하고, 판단하고 대안을 따져보고 반성하고 어떻게 행동할지 결정하는 과정 중에 교사들마다 그 지식이 다르게 구현될 수 있다.
교사와 관련된 연구의 변화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Koehler와 Grouws(1992)는 수학 교수의 실제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교사와 관련된 연구의 변화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설명하였다. 첫 번째는 1950년 전후에 행해진 연구들로 교수의 질에 대한 관심 보다는 교직 경력, 이수한 교과목 수, 개인적인 성향과 같은 교사 특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이다. 두 번째는 교실에서의 학습 과정이 교사의 행동과 학생들의 행동의 상호작용 결과라는 가정 하에 다양한 교실 수업 관찰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 결과,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행동에 대해 탐구하였다. 세 번째는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 성별, 인종, 자신감과 같은 학습자 특성이 학습자 자신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이다. 네 번째는 교수 학습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로 학생의 학습 못지않게 교수에 초점을 두고 교사의 지식, 태도, 신념, 개념과 관련지어 교수를 설명하는 연구들이다.
비활성 지식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낮은 연관성의 이유로 Kersting 외(2010)는 비활성 지식의 개념을 들어 설명한다. 비활성 지식은 무엇인가를 ‘안다’라고 할지라도 여전히 접근할 수 없고 문제 해결 상황에서 그 지식을 사용할 수 없는 지식이다. 지필평가를 통해 교사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 측정되었다 하더라도 비활성 지식들은 실제 교수 상황에서 적용하고 발현하는 것을 보장해주지 못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