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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분말야금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 v.19 no.2, 2012년, pp.151 - 159
이정구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세라믹 연구본부) , 백연경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세라믹 연구본부) , 유지훈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세라믹 연구본부) , 최철진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세라믹 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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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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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모터가 용적과 소비에너지 저감 성능에서 크게 진화하는 차세대 모터 시대가 시작되려고 하고 있는데,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동체용 모터성능 개선을 계기로 모든 모터가 용적과 소비에너지 저감 성능에서 크게 진화하는 “차세대 모터 시대”가 지금 시작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차 세대 모터 시대”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현행모터로는 아직 부족하며 이동체용 모터에서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향후에는 차륜 안에 모터를 삽입하여 유저의 앞에서는 그 존재를 지울 필요가 있다. | |
현재의 자동차용 모터의 효율은 어떠한가? | 먼저 첫 번째 포인트인 고효율화를 살펴보자. 현재의 자동차용 모터는 특정의 동작영역에서의 효율이 97%로 높지만 그 이외에는 90% 전후로 떨어지며 이러한 경향은 가전이나 설비기기의 모터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EV, HEV에서 필요한 것은 회전 속도와 토크 등의 조건이 변해도 높은 효율 달성이다. | |
가속과 정지를 반복하는 시가지에 비해 고속도로에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실제로 시가지에서는 가속과 정지를 반복하는 것에 비해 고속도로에서는 non-stop으로 고속회전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오르막/내리막과 적재량 등, 조건이 다르면 모터의 부하도 변하기 때문에 모터 효율의 부하의존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동체의 경우는 가전제품과는 달리 전력회사에서 전송되어 오는 상용전원을 사용할 수 없고 탑재하는 전지의 용량 내에서 움직일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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