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만족도 정도 및 상관성 연구
Levels and their Correlations of Decision-Making-Competency, Adjustment to College Life, Satisfaction to College Life in Freshm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4, 2012년, pp.327 - 337  

박미정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대학) ,  함영림 (대원대학교 응급구조과) ,  오두남 (호서대학교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만족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전략 모색 및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일개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1학년 남녀 신입생 325명을 편의추출하여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2009년 9월에서 10월까지 2개월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SPSS 17.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문대 신입생이 지각한 의사결정역량의 정도는 $61.77{\pm}7.70$점, 대학생활적응은 $60.97{\pm}8.94$점, 대학생활만족도는 $57.97{\pm}10.80$점이었다. 여가활동유무는 대학생활적응(t=9.174, p<.001), 대학생활만족도(t=8.126, p<.001)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지각된 학업성취는 각 그룹 간 대학생활적응(F=18.673, p<.001), 대학생활만족도(F=26.000, p<.001)에서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전문대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과 대학생활적응(r=.159, p<.001), 의사결정역량과 대학생활만족도(r=.121, p<.05), 대학생활적응과 대학생활만족도(r=.543, p<.001)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신입생을 위한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 개발 및 재학생 중도 탈락을 예방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levels and to analyze their correlations of decision-making-competency, adjustment to college life, satisfaction to college life in freshmen. The subjects were 325 freshme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 from September to Octob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문대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 적응, 대학생활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한 후 이들 간의 상관성을 확인함으로써,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전문대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 적응, 대학생활만족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전략 모색 및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만족도와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만족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전략 모색 및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만족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전략 모색 및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적응이란 무엇인가? 대학생활적응이란 대학생이 학교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여러 교육적 여건 즉 학교수업, 학교생활, 친구 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 환경 등을 자신의 요구에 알맞게 변화시키거나 학생 자신이 이 여건에 맞게 변화하는 것 을 의미한다[3]. 본 연구에서는 Baker와 Siryk[18]가 개발하고 손유진[19]이 수정보완한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로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대학생활만족도란 무엇인가? 대학생활만족도란 대학교육의 수요자인 대학생들의 자신이 제공받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이다[20]. 본 연구에서는 김지현[21]이 개발한 대학생활만족도 측정도구에 의한 점수를 의미한다.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대학생활 만족도를 고려한 진로지도의 모색이 매우 시급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문대학의 학생들은 비교적 자신의 선호보다는 고교 성적에 의해 진학을 결정한 경우가 많아 미래에 대한 모호성, 좌절, 불분명한 개인적 정체감, 낮은 자기 확신 등으로 학교생활에 불만족스러워 하며 적응하기 힘들어 한다[3]. 전문대학은 우리나라고 등교육기관의 대표적인 유형의 하나이면서 중견기술인이라는 국가·사회에 필요한 핵심적인 인력 양성을 담당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대학생활 만족도를 고려한 진로지도의 모색은 매우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권대봉, 오영재, 박행모, 손준종, 송선희, "대학생들의 교육만족도 결정 요인에 대한 탐색적 논의", 교육학연구, 제40권, 제3호, pp.181-202. 2002. 

  2. 김미라, 황덕순, "국립대학 교육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의 척도 개발", 한국소비자학회, 제16권, 제3호, pp.25-42, 2005. 

  3. 김병찬,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4. 정철열, 최동선, 김진구, "전문대학에서의 진로지도 체제 개편 및 운영 방안", 한국직업교육학회, 제21권, 제1호, pp.71-91, 2002. 

  5. R. S. Lazarus, Personality and adjustment, Prentice-Hall, 1963. 

  6. K. P. Yang, W. M. Su, and C. K. Huang, "The effect of meditation on physical and mental health in junior college students: a quasi-experimental study," J Nurs Res, Vol.17, No.4, pp.261-269, 2009. 

  7. 김은정, "대학생들의 학업적 적응과 심리적 적응", 연세상담연구, 제8권, pp.85-114, 2002. 

  8. R. M. Ryan and E. L. Deci, "Self -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 Psy, Vol.55, No.1, pp.68-78, 2000. 

  9. C. Levesque, A. N. Zuehlke, L. R. Stanek, and R. M. Ryan, "Autonomy and competence in German and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A comparative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6, No.1, pp.68-84, 2004. 

  10. 최은희, 권대봉, "지역교육청 실행공동체의 전개 양상과 동인 탐색", 평생교육학연구, 제13권, 제3호, pp.1-27, 2007. 

  11. 김완일, 류진혜, 정미영, 김재환, "한양대학교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대학생활연구, 제12권, pp.125-199, 1994. 

  12. D. C. Miller and J. P. Byrnes, "Adolescents' decision making in social situations,"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2, pp.237-256, 2001. 

  13. 한건환, 장휘숙, 안권순, "일반적 가치와 성격 특성이 청소년과 대학생 및 성인의 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2권, 제2호, pp.295-313, 2005. 

  14. 홍순복, "공공조직에서 상사신뢰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pp.197-206, 2007. 

  15. 권인각, 박승미, "비판적 성찰 탐구 훈련이 신입 간호사의 임상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제13권, 제2호, pp.39-50, 2007. 

  16. J. P. Byrnes,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decision-making. Erlbaum, 1998. 

  17. 박미정, 오두남, 함영림, 임승주, 임영미,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의사결정역량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아동간호학회지 심사 중, 2012. 

  18. R. Baker and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pp.179-189, 1984. 

  19. 손유진, 대학생의 동아리 및 여가참여 유무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0. 한은성,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1. 김지현, 대학 서비스 만족도가 대학생활에서의 삶의 질과 대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2. http://www.raosoft.com/samplesize.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