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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을 활용한 객관적 임상시험 후 자기평가와 자기효능감 및 만족도
Self-assessment,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after OSCE using Smart Phon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120 - 130  

박주영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self-assessment,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after OSCE(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using smart phone. Methods: The convenience sample was consisted of 90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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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성미혜(2010)의 연구와 비교할 때 본 연구 결과에서는 실습만족도가 약간 높게 측정되었으나 상대적으로 수행 평가 부분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스마트 폰을 활용한 OSCE 평가를 할 때 합리적인 실습평가에 대한 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기본간호학 교육의 목표를 간호 기술의 정확성과 능숙함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고려해 볼 때, 단순한 기술의 습득여부에 대한 평가를 넘어 습득했던 지식과 기술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으며 실습전담 인력대비 효과적인 방법인 동영상을 통한 평가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하지만, 수행평가는 무엇보다 학습자의 입장에서 가장 민감한 영역이므로 실습교육의 훌륭한 효과를 산출하기 위해서 보다 정확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측정되어야 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폰을 활용하여 OSCE 후 간호대학생의 자기평가 경향을 분석하며, 학생 자기평가, 자기효능감과 수행평가, 실습교육 및 전공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간호수기 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보다 효율적인 기본간호학 실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1년 11월 15일부터 11월 18일까지 D시에 소재하는 일개 간호학과 2학년에 재학중이면서 기본간호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 이론과 실습을 마친 학기말에 스마트 폰을 활용하여 OSCE를 실시후 자기평가, 자기효능감과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D시 소재 일개 대학에 재학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 폰을 활용하여 OSCE 후 자기평가 경향을 분석하며, 학생 자기평가와 자기효능감,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교수자의 효율적인 실습 교육과 학습자의 임상 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자기평가 경향을 분석하며, 교수-학생평가의 차이와, 자기효능감과 실습교육, 수행평가 및 전공에 대한 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D시 소재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일반화 하는데는 무리가 있겠지만, 실습교육및 수행평가 방법에 있어 비록 일개 대학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되므로 수행평가 방법 개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되는 점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실습교육 평가방법이 학생 신분으로써의 현재의 문제 뿐만 아니라 나아가 간호의 질적인 문제가 될 것을 고려하여, 학생 자기평가와 자기효능감 및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만족도, 수행평가 방법의 만족도, 간호학 전공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습교육 및 평가방법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객관적 평가의 지표라고 볼 수 있는 OSCE 요소를 포함시켜 자기효능감과 만족도를 평가함으로써 실습 교육과 임상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대학생 중 90명을 대상으로 비교적 적은 수이므로 대상자를 확대한 연구의 수행을 제언한다.
  •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즉, 개인의 행동이나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념을 말한다(Bandura, 1986).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기본간호 기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말한다.
  • OSCE는 의학교육 평가방법의 한 형태로 학생은 스테이션에서 요구하는 특정한 수기 혹은 일련의 수기들을 수행하고, 평가자는 미리 정해진 체크리스트에 따라 객관적으로 채점을 하는 실기시험이다(Harden, Stevenson, Downie, & Wilson, 1975).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평가원(2011)에서 간호교육 인증평가를 위하여 제시한 핵심실기 평가항목 중 둔부 복면주 사의 프로토콜에 의한 평가를 말한다. 괴혈병 진단을 받은 대상자에게 Vitamine 처방을 확인하고 정확한 절차에 따라 둔부의 복면에 무균적으로 근육주사를 수행하라는 시나리오에 따른 사정, 대상자 확인, 약물투여 목적과 작용, 기대효과 등에 대한 설명, 5 right 확인, 물품 및 약물준비, 스크린 적용, 무균법, 근육주사, 폐기물 처리, 기록 등의 21문항에 해당하는 간호 기술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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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평가란? 자기평가란 자기의 정체성에 중요한 측면을 평가하기 위해 스스로를 평가하는 과정으로(Wikipedia, 2011), 본 연구에서는 OSCE 후 자신이 시행한 기술을 스스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 한다.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즉, 개인의 행동이나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념을 말한다(Bandura, 1986).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기본간호 기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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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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