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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전문직 근로자의 교육훈련 적정성과 조직몰입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조직신뢰와 인재우대의 조절효과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ppropriateness of Education/Training for IT Professional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oderating Effects of Top Talents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Trus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557 - 1565  

한수진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  김유정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  강소라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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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의 전문적 지식, 기술, 능력을 갖춘 전문직 근로자들은 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이들에 대한 조직 내 육성은 기업들의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문직 근로자들에게 주어지는 교육훈련의 조직몰입 효과를 일차적으로 검증하며, 이들 관계를 보다 정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조직신뢰와 핵심인재우대를 조절변수로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원의 인적자본 기업패널자료 3차년도 데이터(2009년) 중 IT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직이 응답한 설문자료만을 분석대상으로 삼았으며, 그 결과 교육훈련의 적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두 가지 조절변수 검증에 있어서는 인재우대에 대한 변수에서는 긍정의 강한 조절효과를 보였으나, 조직신뢰에 대해서는 조절효과가 검증되지 않아 기각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fessional workers with a sophisticated knowledge, skill and ability are core human resources to sustain firm's competitiveness. It is very crucial to provide professional workers with an appropriate education and training to get them have organizational commitment. Thus, this study examin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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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력에 대한 몰입도가 높은 전문직 근로자들의 경우 조직에서 제공하는 교육훈련은 조직에 대한 몰입 및 애착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조직몰입과 교육훈련 적정성간의 관계를 검증함에 있어 이러한 사회적 교환관계 이론을 적용하여 연구모델 및 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Eisenberg et al.
  • 본 논문에서는 이직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IT 직종 관련 전문직 근로자의 조직 몰입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인적자원 관리 제도로서 교육훈련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경력에 대한 몰입도가 높은 전문직 근로자들의 경우 조직에서 제공하는 교육훈련은 조직에 대한 몰입 및 애착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 본 논문에서는 종업원의 조직에 대한 믿음을 신뢰와 인재우대인식과 연결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신뢰는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조직에 대한 믿음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인재우대 인식은 전문가들은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기술 및 지식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인재우대에 관련한 제도 및 조직 가치를 인식하게 되면 이 또한 조직적 지원 및 믿음으로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 본 논문은 전문직근로자들의 특성과 교육훈련에 효과에 대한 문헌 검증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직업능력개발원의 인적 자본 기업패널자료 3차년도 데이터(2009년) 중 IT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직이 응답한 설문자료만을 분석하였다.
  • 요인분석은 다수의 변수들 간 상관관계를 기초로 많은 변수들 간에 내재하는 체계적인 구조를 규명하기 위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교육훈련의 적정성, 조직몰입, 조직신뢰 및 인재우대에 대한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이들 요인에 대한 개념적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정보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많은 변수들을 가능한 적은 수의 요인으로 축소 또는 추출하는 주성분분석(principal factor analysis)과 요인들 간의 상호독립성을 유지하여 회전하는 직교회전방식인 배리맥스(varimax) 방식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1].
  • 따라서 핵심인재들이 기업이 보유한 제도들이 자신들을 위하여 설계되었으며 이것이 실제 적용되고 있음을 인식한다면 조직에 머물고자 하는 의도가 증가할 것이며, 더불어 조직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형성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판단된다. 아무리 완벽한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이라고 할지라도 종업원들이 그러한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을 어떻게 인식하고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확연하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기업차원에서 핵심인재 관리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가에 대한 종업원 수준의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설정한 가설 3은 다음과 같다.
  • 특히 IT 분야의 이직률은 타 산업 대비 매우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전문직 근로자들의 이직을 막기 위한 조직의 노력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전문직 근로자들의 교육훈련과 조직몰입간의 긍정적 관계를 살펴보며 더불어 이들 간의 관계를 보다 정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교육훈련의 적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두 가지 조절변수 검증에 있어서는 인재우대에 대한 변수에서는 긍정의 강한 조절효과를 보였으나, 조직신뢰에 대해서는 조절효과가 검증되지 않아 기각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H1): 전문직 근로자들의 교육훈련의 적정성 인식은 조직몰입을 높일 것이다.
  • 가설 2(H2): 전문직 근로자들의 조직신뢰가 높을수록 교육훈련의 적성성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강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H3): 전문직 근로자들의 사내 인재우대 인식이 높을수록 교육훈련의 적성성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강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H2는 기각되었고, H3은 지지되었다.
  • 따라서 교육훈련에 따른 조직몰입은 조직에 대한 신뢰를 통하여 보다 강화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가설 2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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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직 근로자들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 기술, 지식 및 노하우는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전문직 근로자들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 기술, 지식 및 노하우는 기업의 경쟁우위와 관련되어 있어, 이들에 대한 조직몰입을 통한 조직 충성도 강화는 기업들에게 있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뿐만 아니라 많은 연구자들에게 있어서도 관심 있는 연구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문직 근로자들의 전문분야 몰입과 조직몰입의 양립가능성을 전제로, 전문가들의 다양한 몰입은 기업의 다양한 인적자원관리 제도 중 교육 훈련 제도로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조직에서 전문가들의 직무기술 및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문직 근로자들의 전문분야 몰입과 조직몰입의 양립가능성을 전제로, 전문가들의 다양한 몰입은 기업의 다양한 인적자원관리 제도 중 교육 훈련 제도로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전문가들은 특정 경력을 위해 상당 기간의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며, 이는 기업에 입사한 이후에도 그 요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한다[24]. 이러한 이유로 조직에서 전문가들의 직무기술 및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을 제공하게 된다면, 전문가 들은 긍정적 의미에서의 조직과 직무 태도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IT산업의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관련 서비스 분야의 높은 이직률 떄문에 업체들이 겪는 피해는 무엇이 있는가? 다양한 산업 중 상대적으로 전문직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IT산업에서는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관련 서비스 분야의 경우, 이직률이 74.5%에 달하는데 이로 인해 업체들은 업무 및 프로젝트 수행에 차질이 생기는 등의 피해를 겪고 있어, 이에 대한 관리가 시급한 상황이다. IT의 정보 기술 분야는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2010년 기준 IT산업의 시장 규모는 3조4000억 달러에 이르며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어 이러한 조직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시급하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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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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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 J. Kim and J. K. Lee, "The Role of Psychological Contract in Creating a Dual Commitment for Professionals",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Vol. 15, No. 4, pp. 1-42, 2007. 

  8. H. K. Laschinger, J. Finegan, and J Shamian, "The impact of workplace empowerment, organizational trust on staff nurses' work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Vol. 26, No. 3, pp. 7-2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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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 A. Cannon-Bowers and E. Salas, "Teamwork Competencies: The Interaction of Team Member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In Workforce Readiness: Competencies and Assessmen", ed. H. F. O'Neil, Mahwah, NJ: Eribaum, pp. 151-15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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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J. N. Baron. and D. M. Kreps, Strategic Human Resources: Frameworks for General Managers, New York, NY: John Wiley&Sons.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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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K. T.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ning Investmen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Mediati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Job Skill Enhancement, and Employee Competence",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 32, No. 4, pp. 29-5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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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P. Tharenou,, A. M. Saks, and C. Moore, "A review and critique of research on training and organization level outcome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 17, pp. 251-7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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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S. M. Lee, "An empirical analysis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14, No. 2, pp. 214-236, 1971 

  32. T. J. Alle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 63, No. 1, pp. 1-18, 1990. 

  33. T. J. Allen and R. Katz, "Age, education and the technical ladder",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39, No. 3, pp. 237-245,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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