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 청소년의 부모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사용유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Parental Attachment on School Life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et Use Type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1, 2016년, pp.95 - 108  

김승렬 (성결대학교 행정학부) ,  송진영 (성결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et use typ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 Methods: For this study, data were drawn from 4th wave panel data of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1,537 1st graders of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PSS Indirect macro를 활용하여 Preacher와 Hayes (2008)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부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 간 인터넷사용유형별 인터넷이용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인 초기 청소년들이 느끼는 부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영향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인터넷사용유형이 그들 간에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해봄으로써, 그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로서 부모애착, 매개변인으로 인터넷사용유형별 인터넷이용, 그리고 종속변수로서 학교생활 적응을 설정하고, 이들 간 빈도분석, 기술통계, 그리고 SPSS Indirect macro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중학교 1학년인 초기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부모애착이 직접적으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인터넷사용유형별 인터넷이용이 이들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그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그들 개개인의 낮은 학교생활적응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도 해소될 수 있도록 실천적, 정책적인 관점에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모형은 Figure 1과 같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중학교 1학년인 초기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부모애착이 직접적으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인터넷사용유형별 인터넷이용이 이들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그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그들 개개인의 낮은 학교생활적응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도 해소될 수 있도록 실천적, 정책적인 관점에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의 학교생활부적응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들의 학교생활부적응은 학교중퇴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향후 사회적, 학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데 걸림돌이 되어, 결과적으로 성인이 되었을 때 직장과 가정에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Richman, Bowen, & Woolley, 2004). 또한 Park과 Moon (2006)은 우리나라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학교생활부적응의 문제로 학교를 중단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이러한 학교생활부적응은 심리적, 정서적인 문제와 폭력, 무단결석, 가출, 약물남용, 비행 등의 행동 문제로 이어져 심각한 청소년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청소년의 적응행동을 이해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생활환경인 학교생활에서의 적응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학교생활적응의 의미는? 학교생활적응이란 학생의 모든 행동이 학교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잘 조화되고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시킴으로써 동료와 교사 등 의미 있는 타인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해가며, 학교수업에 적응하고 학교규범에 순응하면서 독립된 한 개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Moon, 2002). Khu (2007)는 학교생활적응을 학습자가 학교상황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처하는 일련의 어떤 노력으로서, 학습자 자신의 요구를 학교 내의 현실적 가능성에 대처하려고 하는 학습자의 시도라고 정의하였으며, 학교생활적응을 잘하는 학생들은 학교에 대한 감정이나 자신감 그리고 동기가 긍정적이어서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그들의 행동특성도 바람직하게 형성되어 학교와 사회발전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청소년기의 부모애착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부모애착은 청소년이 어떤 문화권에서 성장하고 생활하는 지에 관계없이 적응을 가능하게 하는 보편적인 기제로서, 부모에 대한 안정된 애착관계의 형성은 학업성취, 학습동기, 사회적 관계, 정서적 안정, 자아존중감, 학교규칙 준수 등을 향상시켜서, 청소년들로 하여금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도록 하며, 성인기에 경험하게 되는 인지적, 사회적 경험들에 능동적이며 긍정적으로 적응하도록 하여 건강한 발달을 돕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Angus, 2013; Bowlby, 1982). 청소년들은 학업에 대한 중압감 등 스트레스 요인이 많은 발달적 과도기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ngus, J. (2013). Parents of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Relationships between Early Attachment Experiences and Parenting Behaviors.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3(1), 1-12. 

  2. Aunola, K., Stattin, H., & Nurmi, J. E. (2000). Parenting styles and adolescents' achievement strategies. Journal of Adolescence, 23, 205-222. 

  3. Bae, B. R. (2007).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7: Principles and practice. Soeul, Korea: Cheong Ram press. 

  4.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Attachment (2nd ed., Vol. 1.). New York, NY: Basic books. 

  5. Bretherton, I. (1999). Updating the 'internal working model' construct: Some reflections.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1(3), 343-358. 

  6. Byun, S. H., & Kim, J. M. (2007).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adolescents' frequency levels of playing internet games, motives for playing internet games and adaptation to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2), 47-58. 

  7. Cho, H. J., & Seo, Y. S. (2010). Parental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dult attachment, college adjustment, and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college freshme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2(2), 385-411. 

  8. Cho, I, J. (2009). Effects of internet and cellular phone addiction on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itution, 9(1), 185-204. 

  9. Cho, Y. K., & Kim, Y. S. (2009). Adolescents' media use and academic achievement: Family communicati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media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3(5), 380-417. 

  10. Choi, Y. J. (2005). The Influence of internalization problem and attachment to parents on the adjustment to school life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2), 15-25. 

  11. Crockett, L. J., & Crouter, A. C. (Eds.). (1995). Pathways through adolescence: Individual development in relation to social contexts. Hillsdale, NJ: L. Erlbaum. 

  12. Han, J. S., & Kim, S. Y. (2006).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internet activities, self-control,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2(2), 161-188. 

  13. Hirschi, T. (1969). Causes of delinquency.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4. Howes, C., & Hamilton, C. E. (1993). Children's relationship with child care teachers: 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14, 15-16. 

  15. Huh, M. Y. (2000). A Development of scale on parents' 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6. Hur, J. K., & Kim, Y. S. (2005). The effect of security of parental attachment and social support on school-related adjustment. The Korea Journal of Women Psychology, 10(4), 483-495. 

  17. Hur, W. M. (2013). How researchers estimate indirect effect using bootstrapping: The case of simple, multiple, and double mediation. Korean Business Review, 6(3), 43-59. 

  18. Hwang, S. H. (2005). Effect on internet dependency and usage of adolescence by par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9. Jang, Y. J., & Kim, S. H. (2008). The impact of computer use on adolescents' social relationship and school adjustment: An analysis of Korean Youth Panel Survey data.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45(1), 67-96. 

  20. Jeong, J. K. (2007). Parents' socio-econoic status and adolescents' computer use pattern: Based on time diary data.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24, 51-78. 

  21. Jeong, S. M., & Park, Y. J.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home-environment and school-environment and internet addiction on the adolescents' violence delinquency: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48, 272-300. 

  22. Jo, E. J. (2008). The mediation effects of attach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6), 299-321. 

  23. Ju, S. J., & Cho, S. S. (2013). The verification of mediating effects of internet addiction in relations body images and school maladjustment of youth: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the groups according to household characteristic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5(2), 33-59. 

  24. Khu, B. Y. (2007).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on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academic achievemen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3), 707-718. 

  25. Kim, C. H. (2015). The effects of mobile phone dependency perceived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youth. Dongseo Media, 17, 59-96. 

  26. Kim, H. S., Lee, D. G., & Bae, B. H. (2012). Influence of parental attachment on school adjustment as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adaptive defense mechanism.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6), 2641-2656. 

  27. Kim, H. W., & Baik, J. S. (2011). A study on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game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9(1), 27-35. 

  28. Kim, J. H. (2013). Influence of depression and aggression of adolescents on cyber and real-world delinquency mediated by types of internet use.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4, 31-59. 

  29. Kim, J. H., & Chung, I. J. (2010). The effects of poverty on school mal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mediated by parental monitoring and types of internet us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1(3), 29-56. 

  30. Kim, J. Y., Lee, J. H., & Yoon, Y. W. (2011). Pathway from domestic violence to adolescents' internet game addict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3(4), 59-82. 

  31. Kim, M. O. (2011).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and social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ttachment to parent and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Yongin, Korea. 

  32. Kim, S. M., Cho, L. L., Cheong, I, J., & Lim, B. R. (2011). The effect of internet usage types on adolescent depression and aggression mediated by school mal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0, 175-195. 

  33. Kim, S. W. (2003). Effect of social support on abused children's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4. Kim, W. S., & Ju, S. J. (2010). A comparative study on factors of the effects on juvenile's maladjument to their school life in urban or rural commun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11), 183-203. 

  35.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4). 2014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Official Statistics No. 12005). Seoul, Korea: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36.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37. Laghi F., D'Alessio, M., Pallini, S., & Baiocco, R. (2009). Attachment representations and time perspective in adolescence. Social Indicators Research, 90(2), 181-194. 

  38. Lee, H. J. (2010). The effect of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on school adjustment - Focusing on effect of mediators, depression and impulsivity. Youth Culture Forum, 23, 143-171. 

  39. Lee, M. S., & Lee, G. M. (2006). A study of the influence of internet addiction o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7(3), 1-23. 

  40. Lee, M. S., & Min, H. Y. (2013). The main and interaction effects of control parenting and early adolescents' ego-resiliency on peer attachment : Focusing on the data of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1(6), 1-9. 

  41. Lee, S., & Chae, M. A. (2007). Children's internet use in a family context: Influence on family relationships and parental mediation.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0(5), 640-644. 

  42. Lim, S. A. (2014). Effect of Internet use type on social-psychological problem, school adaptation, delinquency. Proceedings of The 4th Korea Child.Youth Panel Survey Conference (pp. 158-170). Sejong, Korea: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ion. 

  43. Lim, Y. M. (2014). Effects of child neglect, abuse by parents, children's intimacy with teachers and peer attachment on boys' and girls' psycho-social maladjustment. Korea Journal of Human Ecology, 23(3), 379-393. 

  44. Min, B. S. (1991). Effect of school life adaptation and academic selfconcept on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45.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5). 2014 a survey on internet addiction (Report No. NIA V-RER-14112). Seoul, Korea: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46. Moon, E. S. (2002).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47. Nam, H. J. (2001). A study on the effect of parental support and monitoring on the internet Usage of Juveni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48.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4). KCYPS 1-4th panel survey of 4th grade [Data file]. Sejong, Korea: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Retrieved from https://archive.nypi.re.kr:447/brdartcl/boardarticleList.do?brd_idBDIDX_k9Fd9oFi29nooCcJ7kX1I4&srch_ctgry_idxCTIDX00043&menu_nixqZc474Ak 

  49. Park, E. M. (2010). Effects of adolescent's attachment to teachers, peers, mother, self-esteem, depression on school life adjustmen. Korea Journal of Play Therapy, 13(3), 75-88. 

  50. Park, H. J., Hong, N. M., & Chung, I. J. (2014). Mediating effects of parent, teacher and peer attachment in the influence of neglect and abuse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4), 319-346. 

  51. Park, J. S., & Moon, J. W. (2006). The causal relationship of adolescent's family conflicts, self-concept, and school adjustment as health protection behavior.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3(2), 91-107. 

  52. Park, Y. J. (2010).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s attachment,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53. Preacher, K. J., & Hayes, A. F. (2008). Asymptotic and resampling strategies for assessing and comparing indirect effects in multiple mediator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40(3), 879-891. 

  54. Richman, J. M., Bowen, G. L., & Woolley, M. E. (2004). School failure: An eco-interactional developmental perspective. In M. W. Fraser (Ed.),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An ecological perspective (2nd ed., pp. 133-160).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 Press. 

  55. Rosen, L. D., Cheever, N. A., & Carrier, L. M. (2008). The association of parenting style and child age with parental limit setting and adolescent My Space behavio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6), 459-471. doi: 10.1016/j.appdev.2008.07.005 

  56.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57. Sung, M. S., Cho, H. S., Oh, C. S., Hong, G. J., Kim, H. R., Hong, B. S., . . . Park, K. H. (2009). Theory and practice of school social welfare. Seoul, Korea: Hakjisa Corp. 

  58. Williams, S. K., & Kelly, F. D. (2005). Relationships among involvement, attachment, and behavioral problems in adolescence: Examining father's influence.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5(2), 168-19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