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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2, 2012년, pp.7 - 20
한상용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 이재민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 김태승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construct pseudo-panel data set and estimate price and income elasticities of car travel demand, using 1995-2007 household income and expenditure survey data, in order to provide quantitative information for analyzing related policy effects in the transport sec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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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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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모형을 추정하여 가구의 승용차 통행수요에 대한 장․단기 가격 및 소득탄력성을 추정한 결과에서 각 수치는? | 본 연구에서는 1995부터 2007년까지의 가계동향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가상패널자료를 구축하고, 이 자료를 토대로 패널모형을 추정하여 가구의 승용차 통행수요에 대한 장․단기 가격 및 소득탄력성을 추정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승용차 통행수요의 단기 가격탄력성은 0.2974~0.4280, 장기 가격탄력성은 0.4087~0.6275로 분석되었고, 단기 소득탄력성은 0.3364~0.6281, 장기 소득탄력성은 0.7098로 분석되었다. | |
가구의 지속적인 승용차 보유 증가로 인한 승용차 이용 증대는 무엇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가? | 가구의 지속적인 승용차 보유 증가로 인한 승용차 이용 증대는 교통부문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가구의 승용차 통행수요는 가구원수, 가구소득, 거주지역 등 다양한 가구특성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가구특성 변수들이 승용차 통행수요에 미치는 영향, 즉, 가구의 승용차 통행수요에 대한 탄력성 분석이 필요하다. | |
만성적인 교통혼잡의 주요 원인은? | 서울도심지역을 비롯하여 출퇴근 시간대의 과다한 승용차 이용은 만성적인 교통혼잡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특히 가구의 지속적인 승용차 보유 증가로 인한 승용차 이용 증대는 교통부문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달성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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