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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추돌사고의 재구성 해석: 경험적/해석적 방법과 영상사고기록장치 활용
Reconstruction Analysis of Multi-Car Rear-End Collision Accidents: Empirical/Analytical Methods, and Application of Video Event Data Recorder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2, 2012년, pp.127 - 136  

한인환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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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추돌사고의 형태는 연쇄 추돌이라고 불리우는 뒤로부터의 순차적인 추돌과 앞으로부터의 순차적인 추돌, 그리고 순서가 섞여 있는 추돌형태로 구분된다. 다중추돌사고에 대하여 몇가지 효과적인 재구성 해석 방안을 제시한다. 브레이크 다이브 등으로 인한 차량 파손과 승객 부상을 활용하는 전통적인 경험적 수법과 강체역학 범주내에서의 이론적인 해석 결과를 구하여 당장에의 실용적인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국내에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영상사고기록장치를 활용하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등을 병행 활용하여 다중추돌사고를 효과적으로 해석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저장 동영상에 대한 단순 직관적인 조사를 넘어설 수 있도록 동영상 분석 결과에 근거한 시뮬레이션 해석을 수행하여 다중추돌사고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정보의 획득을 가능하게 하여 원인 규명 및 책임 소재 등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car rear-end collision accidents have three categories: sequential collision from the rear which is commonly referred to as chain reaction collision, sequential collision from the front, and mixed-order collision. This paper suggests several effective methods of reconstruction analysis for m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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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경험적 분석이 현재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다중 추돌에 개입된 차량들의 충돌 속도 등에 대해서는 대략적인 추정이 가능할 뿐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복수의 사고 시나리오를 제시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강체역학 범주 내에서의 이론적인 해석 결과를 구하여 경험적 수법과 함께 당장에의 실용적인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해석적 도구는 사고 분석과 관련하여 경험적 방법에서 제시하기 어려운 충돌 관련 정량적 물리량들의 용이한 추정을 가능하게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충돌 구성이 복잡하고 원인 규명이 애매한 다중추돌사고에 대하여 차량 파손과 승객 부상 등을 활용하는 전통적인 경험적 수법과 관련한 해석 사례들을 제시한다. 이러한 경험적 분석이 현재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다중 추돌에 개입된 차량들의 충돌 속도 등에 대해서는 대략적인 추정이 가능할 뿐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복수의 사고 시나리오를 제시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충돌 구성이 복잡하고 원인 규명이 애매한 다중추돌사고 재구성 해석에 대하여 브레이크 다이브 등으로 인한 차량 파손과 승객 부상을 활용하는 전통적인 경험적 수법과 강체역학 범주내에서의 이론적인 해석 결과를 구하여 당장에의 실용적인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중 추돌사고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서 2중 추돌사고와 다중 추돌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3중 추돌 사고에 대한 해석 결과들을 제시하였다.
  • 본 절에서는 상업용 차량을 중심으로 국내 자동차들에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영상 사고기록장치를 활용하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등을 보완적으로 활용하여 다중추돌사고를 효과적으로 해석하는 사고 사례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영상기록장치 동영상들은 블랙박스동호회(2010) 등 인터넷에서 수집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분석한 사례들 중에서 대표적인 두가지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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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중 추돌사고는 어떤 사고인가? 다중 추돌사고는 일직선으로 상대 속도를 가지는 차량들 사이의 충돌사고이다. 다중 추돌사고의 형태는 대개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Nystrom, 2010).
다중 추돌사고의 형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다중 추돌사고의 형태는 대개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Nystrom, 2010). 첫째, 흔히 연쇄 추돌(Chain Reaction Collision)이라고 불리우는 뒤로부터의 순차적인 추돌과 둘째 앞으로부터의 순차적인 추돌, 그리고 마지막으로 순서가 섞여 있는 다소 복잡한 추돌형태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저속 추돌은 추돌과정에서 운동에너지를 소모하게 되고, 작은 규모의 운동량 교환이 이루어져 통상 3중 이내의 추돌에 그치고 4중 이상의 다중 추돌로 이어지기 어려우나, 속도가 높은 상태에서의 추돌은 4중이상의 다중 추돌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다중추돌 사고의 통상적인 해석은 주로 무엇에 의존해 왔는가? 다중추돌 사고의 통상적인 해석은 승객 부상과 차량 파손 흔적 등 사고 현장에서 수집한 증거들과 목격자나 사고 당사자들의 진술에 근거한 사고조사자의 경험적인 수법에 주로 의존해 왔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수년전부터 상용차량들을 중심으로 장착되기 시작한 영상 사고기록장치를 활용하여 보다 직관적이고도 정확한 사고 원인규명과 해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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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Nystrom, G. A.(2010), Analysis of Multi-Vehicle Rear-End Accidents, SAE Paper 2010-01-0055. 

  2. Han, I.(2007), Nonlinear Continuous Contact Force Model for Low-Speed Front-to-Rear Vehicle Impact,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Vol.221, No.10, pp.1197-1208. 

  3. Han, I.(2007), Patent Analysis and Standardization Methods of Automobile Black Box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5, No.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29-43. 

  4.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7), System for Accident Data Recording (KS R 5076),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5.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1), Video Data Recording Systems for Road Vehicle Accidents(KS R 5078),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6. Park, S.(2010), Private Communication (2010.07-09). 

  7. Ray, S. P., Newbery, T. M. and Koziol, J. A.(2006), Quantifying the Change in Ride Height Due to Braking: Brake Dive Test Data, SAE Paper 2006-01-1563. 

  8. Jewkes, D. B.(2001), Reconstruction of Accident Severity in a Multiple Vehicle Collision, SAE Paper 2001-01-1283. 

  9. Han, I.(1998), Impact Analysis f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Tra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6, No.2, pp.178-190. 

  10. Lin, Q., Feng, R., Cheng, B., Lai, J., Zhang, H. and Mei, B.(2008), Analysis of Causes of Rear-end Conflicts Using Naturalistic Driving Data Collected by Video Drive Recorders, SAE Paper 2008-01-0522. 

  11. Fay, R., Robinette, R., Deering, D. and Scott, J.(2002), Using Event Data Recorders in Collision Reconstruction, SAE Paper 2002-01-0535. 

  12. Black Box Club(2010), Black Box Club (http://cafe.naver.com/blackboxclub). 

  13. Steffan, D.(2005), PC-Crash Operating Manual, Macinnis Engineering Associ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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