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고기록장치를 이용한 교통사고재현에 관한 신뢰성 연구
A Reliable Study on the Accident Reconstruction using Accident Data Recorder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4 no.5, 2014년, pp.179 - 187  

백세룡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정권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종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서울과학수사연구소 이공학과 교통사고분석실) ,  임종한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고기록장치는 사고 전 후의 차량의 상태 및 운동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로 객관적인 사고분석과 실사고 데이터를 이용한 자동차 안전장비의 개발을 위해 교통사고 조사기관과 부품개발사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사고기록장치의 출력데이터를 이용한 교통사고재현을 통해 객관적, 과학적 사고분석에 목적을 두고, 더블레인 체인지 테스트 6회 슬라롬 테스트 1회의 실차 주행시험 및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실차시험을 통하여 취득한 차량의 속도, 종 횡방향 가속도, 조향각, 주행경로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재현 및 분석 프로그램인 PC-Crash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은 가속도-조향각 입력방법과 가속도-주행경로 입력방법으로 2회 진행하였으며, 실차시험 결과와 2가지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비교하여 최적의 경로 재현성을 갖는 분석방법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Accident data recorder (ADR) is a system to record a vehicle's status and dynamics information on the before and after of accident,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agencies and parts developers have a lot of interest to analyze an accident objectively and develop automotive safety devices by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EDR의 경우 현재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에 설치된 ACU(Airbag Control Unit)에 설치되어 있으며, 사고 전·후의 상황을 기록한다. EDR 설치의 목적은 차량에 기록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차량의 충돌 및 각종 안전장치의 성능평가에 활용하고, 사고발생 시에는 기록된 데이터를 통하여 사고상황을 재현하고 원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는 보안 등의 문제로 인하여 차량제조사의 협조 하에 열람이 가능한 관계로 사고분석에 적극 활용되고 있지 않다.
  • 또한 Yang 등[6]은 PC-Crash를 이용하여 차량의 곡선 선회주행상태 특성을 고찰하였고, Niehoff 등[7]은 37대의 차량 충돌시험 데이터와 EDR 데이터를 비교하여 EDR 데이터의 정확성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Lee 등[8]은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디지털 운행기록계들의 성능을 비교검토 하고, 실제 충돌실험을 통하여 디지털 운행기록계의 정상 작동여부 및 문제점들을 확인하고 있으며 디지털 운행기록계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사고 조사기법의 기초를 개발하여 신뢰성 있는 사고조사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기록장치의 데이터를 이용한 사고 전 차량의 동적 거동을 재현하기 위해 실차 주행시험을 진행하였다. 주행시험에서 취득한 데이터를 교통사고 재현프로그램인 PC-Crash에 입력하여 차량의 거동을 재현하였으며, 최적의 경로 재현을 위한 분석방법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충돌 전·후 운동현상과 이동궤적 등의 분석이 가능한 소프트웨어인 PC-Crash에 실차 주행시험을 통해 취득한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경로 재현성을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기록장치란? 사고기록장치란 영상기록 블랙박스, 디지털 운행 기록계(Digital Tacho Graph), EDR(Event Data Recorder) 등사고의 상황을 기록하는 장치[1] 이며, 최근 블랙박스라고 불리는 영상기록 장치가 많은 차량에 장착되어 있어 교통사고의 분석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블랙박스의 경우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관계로[2] 초기에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생산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게 되어 검증되지 않은 불량제품들도 많아 실제 사고분석에 활용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EDR의 단점은? 이에 반하여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EDR의 경우 엄격한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만 시판이 가능하므로 신뢰도 높은 정보를 취득할 수있다. 하지만 저장되는 정보가 텍스트 형태로 저장되어 직관적인 사고 분석에는 어려움이 있다. EDR의 경우 현재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에 설치된 ACU(Airbag Control Unit)에 설치되어 있으며, 사고 전·후의 상황을 기록한다.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EDR에서 신뢰도 높은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이유는? 블랙박스의 경우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관계로[2] 초기에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생산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게 되어 검증되지 않은 불량제품들도 많아 실제 사고분석에 활용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에 반하여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EDR의 경우 엄격한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만 시판이 가능하므로 신뢰도 높은 정보를 취득할 수있다. 하지만 저장되는 정보가 텍스트 형태로 저장되어 직관적인 사고 분석에는 어려움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ong-cheol Bag, Jong-chan Park, Yong-min Ha "Report on the Performance Test of Accident Data Recorder(ADR) and Accident Reconstruction Program(AReP)", Korean Jounal of Forensic Scienc, 2003 

  2. "Car Black Box Market Outlook and Business Strategy for Seeking a Comprehensive, IRS Global, 2014 

  3. Gi-ok Park, Hee-june Kim, Ji-hyun Song, Yun-Seon Hong, Hea-boung Kwon "Trend of Technology of Event Data Recorder",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11 

  4. Kyoung-soo Yang, Won-hee Lee, In-hwan Han, "Compensation of Errors on Car Black Box Records and Trajectory Reconstruction Analysis", Transactions of KSAE, 2004 

  5. In-hwan Han, "Reconstruction Analysis of Multi-Car Rear-End Collision Accidents:Empirical/ Analytical Methods, and Application of Video Event Data Recorder",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12 

  6. Sung-Hoon Yang, Hak-Yong Lee and Jun-Kyu Yoon, "A Study on Turning Characteristics of Vehicle Based on Parameters of Curved Road",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2, pp. 25-32, 2013. http://dx.doi.org/10.7236/JIIBC.2013.13.2.25 

  7. Peter Niehoff, Hampton C.Gabler, John Brophy, Chip Chidester, John Hinch, Carl Ragland, "Evaluation of Event Data Recorders in Full Systems Crash Tests",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United States, http://www.nhtsa.gov/, 2005 

  8. Hong-seok Le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New Program for Accident Reconstruction from Digital Tachograph Data", National Forensic Service Report, 2011 

  9. Vector Informatik GmbH, "Product Information CANoe " Site; https://vector.com/ 

  10.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Korea Automobile Testing & Research Institute, http://www.car.go.kr/jsp/kncap/result2013.jsp?year2009, 2009 

  11. "New Car Assessment Program Frontal Barrier Impact Test",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http://www-nrd.nhtsa.dot.gov/database/VSR/veh/QueryVehicle.aspx,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