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인식 컴퓨팅의 개념과 도서관 정보서비스에의 적용
The Concept of the Context-Aware Computing and Its Application to the Library Information Servic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1, 2012년, pp.179 - 194  

이정미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의 중요한 주제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인식컴퓨팅의 도서관 정보서비스 적용에 관한 연구이다. 상황인식컴퓨팅은 이용자의 상황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컴퓨팅 기술이다. 상황인식컴퓨팅의 개념은 90년대 말부터 논의되었으나 기술적 제한으로 인해 최근까지는 그 현실성이 크게 부각되지 않았었다. 최근의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스마트폰 사용을 필두로 한 모바일 정보검색의 대중화는 상황인식컴퓨팅을 현실에 적용시킬 수 있게 만들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그 유용성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본 논문은 상황인식컴퓨팅의 개념을 소개하고 각종 사례를 살펴보며, 상황인식 컴퓨팅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 요구를 조사하여 도서관 환경에 적용해봄으로써 보다 이용자 중심적인 도서관 정보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concept of context-aware computing and its application to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Context-aware computing represents mobile computing techniques which gather, analyze user's contextual information and provide appropriate information services for the specific u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황인식컴퓨팅의 개념 및 사례를 문헌조사를 통해 소개함과 동시에 심층인터뷰 결과를 통해 도서관에 적용가능한 상황인식컴퓨팅 서비스의 유형과 형태를 도출하고자 했다. 심층인터뷰는 모바일 도서관 정보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기 위한 기초적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상황인식컴퓨팅의 개념과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상황인식컴퓨팅 서비스의 중심은 상황정보에 대한 적절한 활용이다.
  •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기술요소의 하나로서 상황인식 컴퓨팅 기술을 소개하고 서비스의 사례를 살펴봄과 동시에 상황인식 컴퓨팅 기술을 도서관 환경에 적용해 봄으로써 사용자의 요구에 보다 적합한 도서관 정보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관련 문헌의 검토를 통해 상황인식컴퓨팅의 개념 및 서비스 사례를 수집하고 모바일 도서관 정보서비스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이용자의 모바일 정보서비스 요구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황인식컴퓨팅의 이해를 위한 기본개념 소개와 사례 제시, 이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를 도서관 정보서비스에 접맥해봄으로써 가까운 미래의 도서관 정보서비스를 예견해보았다.
  • 설문조사 이후 표본 중 12인을 선정하여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결과는 상황 인식컴퓨팅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사전 인식을 살펴보고 심층인터뷰 질문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고자 했다. 이에 설문조사 데이터에 큰 의미를 두어 분석하지는 않았으며, 심층 인터뷰 질문 구성을 위해 도서관에 적용했으면 하는 정보서비스는 무엇인지 묻는 항목에 집중했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관련 문헌의 검토를 통해 상황인식컴퓨팅의 개념 및 서비스 사례를 수집하고 모바일 도서관 정보서비스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이용자의 모바일 정보서비스 요구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기초 자료를 바탕으로 질문을 구성하고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도서관에 적용가능한 상황인식컴퓨팅 기술을 추출함으로써 이용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한 모바일도서관정보서비스를 도출하고자 했다.
  • 심층인터뷰 결과로 나타난 도서관 적용가능 상황인식컴퓨팅서비스는 다음 <표 7>과 같이 나타났다. <표 7>은 8가지 서비스 분야 중 어떤 분야인지, 어떠한 상황인식컴퓨팅 기술이 사용되어 어떠한 정보서비스가 도서관에서 제공될 수 있는지를 구분해 제시하고자 했다.
  • 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2012년 1월, 12인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 질문이 구성, 인터뷰가 진행되었으며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8가지 도서관서비스 각각에 대해 묻고 각각에 대해 어떤 종류의 상황인식컴퓨팅서비스가 실현가능할지 또는 유용할지에 대해 질문했다. 인터뷰 대상 표본의 특성은 <표 6>과 같다.
  • 남재우(2010)는 스마트폰을 필두로 한 모바일 정보서비스 요구로 인해 도서관 정보서비스가 맞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인정하면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도서관 모바일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분석하여 정보의 구성현황이나 특징을 살펴보고자 했다. 이 연구는 모바일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정보구조와 핵심 콘텐츠를 분석하고자 했으며 도서관 모바일 웹사이트 메인화면에 제공되는 메인메뉴의 숫자, 콘텐츠 제공 방식(그리드 형식인지 리스트 형식인지 등), 공통 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필수적으로 포함해야 할 서비스를 가늠케 했으며, 모바일의 휴대성과 이동성, 실시간성을 살린 서비스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도서관 모바일 웹사이트 구축시 유념해야 할 유용한 제언을 제시했다.
  • 이 연구에서 제시된 모바일 서비스로는 소장자료의 검색과 이용, 개인정보조회, 도서관 정보조회가 포함된 모바일 정보서비스와 이용자와 도서관 전문가와의 온·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끔 하자는 취지의 모바일 이용지원서비스, 공지사항을 전달하는 단문 문자서비스, 그리고 언제나 사용하기 편한 상태로 소지하기 때문에 도서관 이용의 편리함을 더한다는 차원에서 모바일 학생증 서비스를 살펴보았다.
  • 설문조사 이후 표본 중 12인을 선정하여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결과는 상황 인식컴퓨팅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사전 인식을 살펴보고 심층인터뷰 질문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고자 했다. 이에 설문조사 데이터에 큰 의미를 두어 분석하지는 않았으며, 심층 인터뷰 질문 구성을 위해 도서관에 적용했으면 하는 정보서비스는 무엇인지 묻는 항목에 집중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도서관 정보서비스 적용을 위한 대부분의 제안사항은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할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황인식컴퓨팅이란?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의 중요한 주제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인식컴퓨팅의 도서관 정보서비스 적용에 관한 연구이다. 상황인식컴퓨팅은 이용자의 상황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컴퓨팅 기술이다. 상황인식컴퓨팅의 개념은 90년대 말부터 논의되었으나 기술적 제한으로 인해 최근까지는 그 현실성이 크게 부각되지 않았었다.
모바일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나타난 변화는? 이러한 정보기술 혁명의 중심에 모바일 네트워크의 발전이 있다. 모바일 네트워크의 안정적인 확보와 대중화는 데이터와 통화 중심의 휴대폰에서 각종 다양한 분야에서의 참여와 활용이 가능한 휴대폰이라는 휴대폰의 기능 변화로 나타났다. 이는 전화 기능의 역사적 진화를 근간으로 한다.
상황인식컴퓨팅을 응용한 서비스의 특징은? 이후 상황의 종류와 형태에 대한 다양한 연구, 상황인식컴퓨팅 서비스의 개발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며 “현실 공간과 가상 공간을 연결하여 가상 공간에서 현실의 상황을 정보화 하고 이를 활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지능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3)이라는 개념정의를 공유해왔다. 상황인식컴퓨팅을 응용한 서비스는 일정한 특징을 가지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자에게 정보와 서비스 제공(presentation),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의 자동실행(execution), 이후 검색을 위한 상황 정보의 표시(tagging)라는 세가지를 상황인식 응용이 지원할 수 있는 특징으로 분류하고 있다(Dey et al. 19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디지털타임스. 2011. 증강현실 스마트폰, 한국이 주도. 11월 14일. [online]. [cited2012.1.9]. .디지털타임스. 2011. 증강현실 스마트폰, 한국이 주도. 11월 14일. [online]. [cited 2012.1.9]. . 

  2. 아이뉴스 24. 2012. 평창동계올림픽 정보화사업 총 1조 142억원 전망: 조직위, '스마트 평창올림픽' 추진 위한 4대 목표 제시. 2월 3일. [online]. [cited 2012.2.22]. . 

  3. 스마트폰 114. 2011. 페이스북, '트래픽 효과'2등…1등은? 7월 7일. [online]. [cited2012.1.9]. . 

  4. 구중억. 2011. 대학도서관의 모바일 서비스 사례 분석 및 웹 접근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1): 75-101. 

  5. 김병환, 김희섭. 2010. 대학도서관 모바일 웹 인터페이스를 위한 Information Architecture설계.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학술발표 논문집, 196-208. 

  6. 김용. 2006. 휴대인터넷(WiBro) 기반의 정보서비스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305-324. 

  7. 남재우, 남태우. 2010. 도서관 모바일 웹사이트의 콘텐츠 구성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7(4): 153-168. 

  8. 노영희. 2010. 도서관 3.0의 개념과 서비스 모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7(4):283-307. 

  9. 박인곤, 신동희. 2010.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언론과학연구, 10(4): 192-225. 

  10. 박정규, 이긍해. 2010. 생활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화된 상황인식서비스 생성. 정보과학회논문지, 16(5): 525-530. 

  11. 박정규. 2011. 사용자주도형 상황인식서비스 개발방법 연구. 박사논문. 한국항공대학교. 

  12. 배인한. 2010.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상황인식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 한국인터넷정보학회, 11(4): 9-15. 

  13. 이지혜, 정연경. 2006. 대학도서관의 모바일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3: 93-100. 

  14. 이해성, 권준희. 2009. 상황인식 환경에서의 집단지성 기반의 모바일 여행 콘텐츠 서비스의 설계.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집,7(5): 147-155. 

  15. 이해성, 권준희. 2009. 집단지성 기반의 상황 인식 정보 검색 기법을 이용한 RFID 모바일 서점 서비의 개발. 한국정보기술학논문집, 7(6): 137-146. 

  16. 임신영, 허재두. 2004. 상황인식 컴퓨팅 응용 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19(5): 31-40. 

  17. 정종기. 2011.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국내외 대학도서관의 모바일 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1):171-191. 

  18. 정현우. 2010. 스마트폰과 미래의 변화. 한국콘텐츠학회지, 8(2): 28-33. 

  19. 최현식, 박진우. 2009.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특성이 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9): 411-422. 

  20.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2012년 IT 트랜드 전망및 정책방향. IT정책연구시리즈, 23호. 

  21. Barkhuus, M. and A. Dey. 2003. "Is Context- Aware Computing Taking control Away from the User? Three Levels of Interactivity Examined." Proceeding of the Fifth Annual Conference on Ubiquitous Computing(UBCOMP 2003), 1-9. 

  22. Chen, G. and D. Kortz. 2000. "A Survey of Context-Aware Mobile Computing Research." Dartmouth Computer Science Technical Report TR2000-381. 

  23. Dey, A. K. 2001. "Understanding and Using Context."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5: 4-7. 

  24. Dey, A. K. et al. 1999. "The Conference Assistant: Computing Context-Awareness with Wearable Computing."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JSWC '99), 21-28. 

  25. Gartner Newsroom. 2011. Gartner Says Context- Aware Technologies Will Affect $96 Billion of Annual Consumer Spending Worldwide by 2015: Analysts Discuss Latest Industry Trends at Gartner Symposium/ITxpo, October 16-20, in Orlando. [online]. [cited 2011.12.15]. . 

  26. Hartmann, M. 2010. Context-Aware Intelligent User Interface for Supporting System Use. Doctoral Dissertation. Technology University Darmstadt. Germany. 

  27. Hoareau, C. 2009. "Modeling and Processing Information for Context-Aware Computing: A Survey." New Generation Computing, 27: 177-196. 

  28. Kang, Y-B. and Y. Pisan. 2006. "A Survey of Major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for Next Generation Pervasive Computing."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s(ISCIS 2006), Springer, 755-764. 

  29. Liberman, H. and T. Selker. 2000. "Out of Context: Computer Systems That Adapts to, and Learn from Context." IBM Systems Journal, 39(3,4): 617-632. 

  30. Weiser, M. 1991. "The computer for the twenty- first century." Scientific American, 265(3): 94-104. 

  31. Weiser, M. 2003. "Some computer science issues in ubiquitous comput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36(7): 75-84. 

  32. Yau, S. S. and F. Karim. 2004. "An Adaptive Middleware for Context-Sensitive Communications for Real-Time Applications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s." Real-Time Systems, 26(1): 301-3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