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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1, 2012년, pp.195 - 214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아동을 위한 노인의 독서교육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효과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N지역에 위치한 14개 지역아동센터에서 노인독서도우미의 독서교육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노인독서도우미 활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지역아동센터의 종사자들과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독서수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교육에 참여한 후에 아동의 독서흥미가 향상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노인독서도우미의 활동에 대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on the effect of the elderly reading education activity for the children in local child care center. For this study, the data was collected, based on questionnaires by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the elderly reading assistant education activity program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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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헌장 제3조의 규정은? | 우리나라 노인 헌장 제3조에 의하면 ‘노인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노인들에게 삶에 보람을 가지게 하여 노후를 건강하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적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 |
경기 어르신 독서도우미사업의 목적은? | 따라서 노인들에게 삶에 보람을 가지게 하여 노후를 건강하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적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노인들의 사회적 활동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경기도에서는 노인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친근한 독서환경을 조성한다는 목적으로 2010년부터 노인을 대상으로 한 ‘경기 어르신 독서도우미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식과 경륜을 가진 55세 이상의 은퇴한 노인들을 전문 독서코칭 교육을 통해 이른바 ‘은빛독서나눔이’로 육성한 후에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집 등 보육기관, 소외된 지역의 작은도서관에 파견하여 아동을 위한 독서지도를 수행하고 있다. | |
경기도 노인독서도우미의 사례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 노인독서도우미가 파견되는 기관 중 지역아동센터는 주로 빈곤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빈곤 가족은 경제적 이유로 아동에게 학습하기 적절한 공간을 제공해주지 못해 학업성취를 저해하기도 하고, 이러한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의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에 빈곤 가족의 아동이 비빈곤 가족의 아동보다 인지적으로 자극받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박언하 외 2011). 빈곤과 관련된 다양한 위험요소가 부정적․갈등적 가족과정을 가속화하고 궁극적으로는 빈곤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학교․지역사회 등으로부터 적절한 지지와 관심을 받으면 심리사회적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빈곤아동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중요하다(박현선 2008). 하지만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운영 예산의 부족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독서교육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는 편이다. 따라서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노인들이 지역아동센터에 파견되어 그곳을 이용하는 아동들을 위해 노인 1세대와 3세대인 아동을 정서적, 교육적으로 연결하는 독서지도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경기도 노인독서도우미의 사례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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