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독자적으로 또는 타 산업과 융합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기업들은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이 부족한 수준이라고 보고 있다. 질 높은 인력의 공급을 위해서는 현장 직무수행능력을 중심으로 한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산업체에 필요한 핵심인력을 양성하고, 산학 간의 기능 부조화(Skill Mismatch)를 줄여나가야 할 것이다. 최근 고등학교 수준에서 취업 가능한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일자리와 연결하는 정책들이 활성화되어 제조, 금융 등의 영역에서 일부 성과를 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일부 학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 표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관련 산업 현황과 규모, 고용 실태를 살펴보고, 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데이컴기법(DACUM)을 이용하여 직무모형과 핵심능력을 도출하고 해당 지식, 기능, 태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주요 교과목을 구성하고, 표준적인 편성표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의 적용 운영 시 고려해야할 점들을 제언하였다.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독자적으로 또는 타 산업과 융합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기업들은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이 부족한 수준이라고 보고 있다. 질 높은 인력의 공급을 위해서는 현장 직무수행능력을 중심으로 한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산업체에 필요한 핵심인력을 양성하고, 산학 간의 기능 부조화(Skill Mismatch)를 줄여나가야 할 것이다. 최근 고등학교 수준에서 취업 가능한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일자리와 연결하는 정책들이 활성화되어 제조, 금융 등의 영역에서 일부 성과를 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일부 학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 표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관련 산업 현황과 규모, 고용 실태를 살펴보고, 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데이컴기법(DACUM)을 이용하여 직무모형과 핵심능력을 도출하고 해당 지식, 기능, 태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주요 교과목을 구성하고, 표준적인 편성표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의 적용 운영 시 고려해야할 점들을 제언하였다.
Even though it is expected the industry on new media contents will be grown constantly, corporate feels that the related specialists, human resources are so lack and it is real that the specialty level on related personnel, skilled works is low. In current situation, it is essential that the active ...
Even though it is expected the industry on new media contents will be grown constantly, corporate feels that the related specialists, human resources are so lack and it is real that the specialty level on related personnel, skilled works is low. In current situation, it is essential that the active supports will be given to new media contents industry with constant high quality human resource development as a winning point to success. Therefore the curriculum development must be reflected the current field situation in this industry for the human resource to meet the field corporate requirements. The DACUM method is used to develop the curriculum on this study in order to develop the college level human resources who have active adoptability to corporate in new media contents industry.
Even though it is expected the industry on new media contents will be grown constantly, corporate feels that the related specialists, human resources are so lack and it is real that the specialty level on related personnel, skilled works is low. In current situation, it is essential that the active supports will be given to new media contents industry with constant high quality human resource development as a winning point to success. Therefore the curriculum development must be reflected the current field situation in this industry for the human resource to meet the field corporate requirements. The DACUM method is used to develop the curriculum on this study in order to develop the college level human resources who have active adoptability to corporate in new media contents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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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현장 친화적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 산업체에서 필요한 인력이 양성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관련 학과 수준의 산업체 적응력이 높은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분야의 인력 양성을 위해 데이컴(DACUM)법을 이용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셋째,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성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에 대한 학습 성과는 달성 정도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측정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교육목표에 따른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Assessment Tools), 달성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채점기준(Rubrics)을 설정하여야 한다.
제안 방법
데이컴법의 과정을 살펴보면 크게 직무모형(책무(Duty)와 작업으로 분류)을 설정하고, 산업체 인사 및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교육 필요도와 작업중요도를 검증한다. 그리고 검증을 통해 도출된 핵심 작업을 추출하여 각각의 핵심작업에 대해 지식(Knowledge), 기능(Skill), 도구(Tool)를 추출하고 작업/기능 매트릭스를 작성한 후, 교육영역 도출 및 Grouping, Sequencing하여 교과목을 도출하고, 교육과정을 수립하는 과정을 거친다.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작업과 책무를 도출하여 직무 모형을 작성한다. 그리고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작성된 직무 모형이 실제 직무수행과 동일한지를 현재 직무대상자에게 설문 검증하고, 직무수행을 위해 중요한 작업과 작업 수행을 위해 필요한 교육의 가치를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한다. 이렇게 추출된 중요작업을 공유하고, 각 작업을 수행키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도구 등을 추출하여 매트릭스를 작성한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작성된 교과목 및 교과목 프로파일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전체 구성도를 작성한다.
교과목과 교육과정에 대한 학습 성과의 각 요소별 달성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준거, 평가도구, 채점기준을 완성한 후 목표 → 실행 → 측정 → 평가분석 → 목표에 반영의 순서로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를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순환 구조는 각 요소별로 각 요소별로 달성 목표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실행방법을 제시하고, 제시한 평가도구를 통해 달성된 교육목표와 학습 성과를 측정한다. 그리고 채점기준을 통해 달성 수준을 평가하고, 목표치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분석하여 이를 공개하고, 개선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작성된 직무 모형이 실제 직무수행과 동일한지를 현재 직무대상자에게 설문 검증하고, 직무수행을 위해 중요한 작업과 작업 수행을 위해 필요한 교육의 가치를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한다. 이렇게 추출된 중요작업을 공유하고, 각 작업을 수행키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도구 등을 추출하여 매트릭스를 작성한다. 이 매트릭스를 현업에서 검증해 보고, 지식, 기능, 도구 등을 분류한 뒤, 최종 작업/기능 매트릭스를 완성한다.
정보기술기초, 프로그래밍(C++), 프로그래밍(JAVA), 뉴미디어 전송, 데이터방송 애플리케이션 제작 및 뉴미디어실무 등 6개 핵심 교과목의 단위 수를 10단위로 설정하고, 그 외의 과목들은 중요도에 따라 8, 6, 4단위로 조정·편성하였다.
책무별 도출된 지식, 기술, 도구를 Grouping하여 교과목을 도출하였다. 교과목의 명칭은 특성화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 관련 학과에서 현재 통용되는 교과목 명칭을 활용하였다.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과 관련한 직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직무모형을 도출하였다. 총 2개의 책무와 각 책무별로 세분화하여 작업을 추출 하였다.
이론/모형
책무별 도출된 지식, 기술, 도구를 Grouping하여 교과목을 도출하였다. 교과목의 명칭은 특성화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 관련 학과에서 현재 통용되는 교과목 명칭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이를 통해 콘텐츠의 유통구조 및 플랫폼의 다변화로 온라인 서비스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현상은 2009년에도 지속되어 2009년 상반기에는 콘텐츠 임대업을 제외한 제작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모두 증가세를 보였으며, 특히 콘텐츠 소매업과 콘텐츠 도매업이 가장 높은 증가율이 확인되었다. 이는 경기회복 신호에 따른 소비 증대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측되며, 이상의 내용을 통해서 콘텐츠 관련 서비스업의 증가세가 뚜렷한 것을 알 수 있다[4].
전체 서비스업 대비 콘텐츠 산업 생산 증감률 변동추이를 살펴보면, 콘텐츠 산업의 경우는 타 산업군보다 큰 폭으로 생산 증가율이 감소하였고, 서비스업 전체 생산보다 낮은 성장 속도를 보였다. 이 같은 콘텐츠 산업 생산 증감률 변동추이는 콘텐츠 산업 생산이 금융위기와 같은 경기변동에 빠르게 반응하기는 하나, 전체 서비스업 생산과 비교했을 때는 변동성이 낮은 특성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2].
한국 디지털에이전시산업협회에서 소속 회원사 및 비회원사 130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뉴미디어콘텐츠분야 산업체 인력 수급 일반 현황에서는 연평균 채용 인원이 6.7명으로 기업체의 절반이 연평균 5명 미만의 신규 인력을 채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인력 규모의 적정성 및 향후 인력 충원 계획에 대해서는 절반정도의 기업체가 현재 인력 규모가 적정하다고 응답하였고, 40.
후속연구
교과목과 교육과정에 대한 학습 성과의 각 요소별 달성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준거, 평가도구, 채점기준을 완성한 후 목표 → 실행 → 측정 → 평가분석 → 목표에 반영의 순서로 순환형 자율 개선 구조를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순환 구조는 각 요소별로 각 요소별로 달성 목표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실행방법을 제시하고, 제시한 평가도구를 통해 달성된 교육목표와 학습 성과를 측정한다. 그리고 채점기준을 통해 달성 수준을 평가하고, 목표치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분석하여 이를 공개하고, 개선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둘째, 다양한 실험실습 수행을 위한 실습실 및 기자재 보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손 기능을 갖춘 교수 요원과 자재 및 장비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산업체 확보도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산업체 현장전문가의 강사료 및 처우 개선을 위한 운영비의 현실화와 이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현장직무수행능력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이 현실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장의 전문가와 함께 직무 분석 및 진단, 컨설팅을 실시하여 핵심 직무를 발굴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산업체 현장전문가가 교육과정 운영에 참여하고, 인증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즉, 관련 협회 및 산업체와 학교 간의 협약을 통해 우수한 현장 전문가를 교·강사로 참여시키는 방안이 논의될 필요가 있다[7].
따라서 지속적으로 뉴미디어 관련 사업 현장과 연계하여 필요로 하는 기술 인력을 집중 양성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이수자를 대상으로 기술 변화에 따른 추수지도 및 재교육 프로그램 운영도 연계하여 운영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뉴미디어 전송 및 콘텐츠 개발’ 표준 교육과정의 업데이트와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교재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미디어란?
뉴미디어는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 기존미디어 이외에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 등장한 정보 교환 및 통신 수단을 일컫는다. 한편, 지금까지 독립적으로 존재해온 기존 매체가 다른 매체나 그 기존 매체의 기술적 특성의 일부, 또는 아주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보다 진보된 새로운 기능을 갖게 되는 미디어를 뜻하기도 한다. 이러한 뉴미디어를 이용한 콘텐츠 산업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오고 있다[1].
직무 모형(Job Model) 설정 과정 중 직무 모형 작성 후 과정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작업과 책무를 도출하여 직무 모형을 작성한다. 그리고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작성된 직무 모형이 실제 직무수행과 동일한지를 현재 직무대상자에게 설문 검증하고, 직무수행을 위해 중요한 작업과 작업 수행을 위해 필요한 교육의 가치를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한다. 이렇게 추출된 중요작업을 공유하고, 각 작업을 수행키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도구 등을 추출하여 매트릭스를 작성한다. 이 매트릭스를 현업에서 검증해 보고, 지식, 기능, 도구 등을 분류한 뒤, 최종 작업/기능 매트릭스를 완성한다.
데이컴법이란?
데이컴법(DACUM Method)은 주로 직업교육 과정 개발에 쓰이는 것으로서, 특정 직무에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10여명의 전문가, 즉 직무에 관련된 고도 수준의 노동자 또는 관리․감독자, 직업교육 전문가 또는 교수자 등이 워크숍(Workshop)을 통하여 해당 직무를 분석하고, 이에 관련된 교육의 목표와 내용 등을 추출하는 것이다. 데이컴법의 기본적 철학은 첫째, 해당직무에 있어 탁월하다고 평가받은 사람만큼 업무를 정확히 정의하고 기술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며, 둘째 어떤 직무이든 그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에 의해서 직무가 정의될 때 가장 효과적이고 명확하며, 셋째 어떤 작업(Task)이든 간에 그 작업을 올바르게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기능)이 있다는 것 등이다.
참고문헌 (7)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상반기 콘텐츠 산업 동향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7년도 국가 균형 발전계획에 관한 연차보고서, 산업자원부, 2007.
노세용, 모바일 콘텐츠 시장 구조와 경쟁력, LG텔레콤, 2009.
방송통신위원회, 방송 산업 실태 조사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2006, 2007, 2008.
리서치솔루션, 디지털 미디어업계 기업체 현황 실태 조사 보고서, 2008.
한국디지털에이전시산업협회, 디지털 지식산업 전문 인력 수급 불균형에 대한 해소방안, 한국디지털에이전시산업협회, 2008.
이재호, 영상미디어특성화고등학교의 바람직한 육성 방안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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