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전문인력의 교육훈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강익희
참여연구자 이용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8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736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뉴미디어 콘텐츠산업에 관한 최근의 몇몇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구직자의 숙련 불일치(skill mismatch)문제 및 재직자의 재교육시스템의 미발달 등으로 인해 원활한 인력수급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 뉴미디어 콘텐츠산업 전문 인력의 원활한 인력수급과 경쟁력확보를 위해서는 전문 인력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이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훈련체제가 마련되어야 함
○ 이에 본 연구는 상기의 문제를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함. 첫째, 뉴미디어 콘텐츠산업 전문 인력의 직업적 특성과 이들이 행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자 함

목차 Contents

  • 표지 ...1
  • 목차 ...5
  • 표목차 ...8
  • 그림목차 ...11
  • 요약문 ...12
  • 제1장 서 론 ...21
  • 1. 연구배경 및 목적 ...23
  • 2. 보고서의 구성 ...24
  • 3. 조사방법 ...25
  • 제2장 뉴미디어산업의 범위와 일의 특성 ...27
  • 1. 뉴미디어의 정의와 뉴미디어산업의 경계 ...29
  • 1) 뉴미디어의 정의 ...29
  • 2) 뉴미디어산업의 경계 ...30
  • 2. 뉴미디어 콘텐츠의 일조직과 일의 특성 ...31
  • 1) 프로젝트 기반(project-based)의 일 조직 ...32
  • 2) 상충하는 직업정체성 ...34
  • 3) 경력형성을 위한 지역기반의 네트워크의 중요성 ...35
  • 4) 전문직 형성과정에서의 갈등 ...36
  • 3. 소결 ...38
  • 제3장 국내외 뉴미디어 콘텐츠산업 전문 인력의 실태 ...41
  • 1. 해외의 뉴미디어 콘텐츠산업 전문 인력의 실태: 유럽과 미국 ...44
  • 1) 유럽 ...44
  • 2) 미국 ...46
  • 2. 국내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전문 인력의 실태 ...49
  • 1) 전문 인력의 구성 ...49
  • 2) 업무 현황 ...52
  • 3) 취업 실태 ...55
  • 4) 고용 조건 및 근무 실태 ...58
  • 5)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 종사에 대한 의견 ...60
  • 6) 교육훈련 현황 ...67
  • 7) 교육훈련의 문제: 교육훈련기회의 제약 ...75
  • 3. 소결 ...79
  • 제4장 뉴미디어 콘텐츠 전문 인력의 직무분석과 교육훈련요구분석 ...81
  • 1. 직무분석의 의미 및 활용 ...83
  • 2. 직무분석의 사례 및 실제 ...84
  • 1) 직무분석의 종류 ...84
  • 2) 직무분석의 사례 : 문화산업 및 SW산업 ...86
  • 3)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직무분석 ...88
  • 3. 뉴미디어 콘텐츠산업 전문 인력의 교육요구도 분석 ...101
  • 1) 희망 교육방식과 교육내용 ...102
  • 2) 교육수요분야 ...103
  • 3) 뉴미디어 전문 인력 양성에 필요한 교육 ...104
  • 4. 소결 ...108
  • 제5장 뉴미디어 콘텐츠산업 전문 인력의 교육훈련 현황 및 문제점 ...111
  • 1. 해외의 교육훈련 현황: 영국과 호주 ...113
  • 1) 영국 ...113
  • 2) 호주 ...119
  • 2. 국내 뉴미디어 콘텐츠산업 교육 체계 및 현황 ...126
  • 1) 공공 부문 ...127
  • 2) 민간 부문 ...144
  • 3. 국내 뉴미디어 콘텐츠산업 교육훈련체계의 문제점 ...147
  • 1) 공공교육기관과 민간교육기관의 무차별화 ...147
  • 2) 교과내용의 문제 ...148
  • 3) 교육담당전문가의 역량 부족 ...149
  • 4) 수도권 중심의 교육훈련제도 ...149
  • 5) 기타 네트워킹 기회의 부족 ...149
  • 4. 소결 ...150
  • 제6장 결론: 교육훈련개선방안 및 연구의 한계 ...153
  • 1. 국내 뉴미디어 콘텐츠산업 전문인력 교육훈련 개선방안 ...156
  • 1) 현장중심의 교육체계 강화 ...156
  • 2) 지역(클러스터)중심의 교육훈련체제 수립 ...157
  • 3) 교육인프라의 강화 ...159
  • 4) 교육훈련체계의 정비 ...160
  • 2. 연구의 한계 ...163
  • 참고문헌 ...165
  • <부록 1> 인터뷰대상 뉴미디어 전문가 목록 ...169
  • <부록 2> 미국의 자격증제도 ...170
  • <부록 3> 일본의 민간교육기관 사례 ...172
  • <부록 4 : 부표> ...17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