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미디어 산업 및 인력수요실태조사 보고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책임자 김영덕
참여연구자 윤재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0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74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방송통신융합으로 뉴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산업적 성장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뉴미디어 산업이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선진각국은 이를 육성하려는 전략적인 접근을 강화하고 있다. 이 조사보고서는 방송통신융합으로 최근 급격한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는 뉴미디어 산업의 실태를 파악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선도국가로써의 위상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정책수립의 기초 데이터 축적차원에서 산업 규모 및 인력수요 현황을 조사한 것이다.
한국 소프트웨어진흥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7년도 디지철 방송 시장 규모는 1조 434억원에

목차 Contents

  • 표지 ...1
  • 목차 ...1
  • 표 목차 ...3
  • 그림 목차 ...4
  • 요약문 ...5
  • I. 서론 ...7
  • II. 뉴미디어 산업의 국내외 현황 및 정책 개관 ...8
  • 1. 국내 뉴미디어 시장 현황 ...8
  • 1) 뉴 미디어 디지철 방송 ...8
  • (1) DMB ...9
  • (2) 디지털 케이블TV ...10
  • (3) IPTV ...10
  • 2) 데이터 전송: 와이브로(WiBro), HSDPA ...12
  • 3) 디지털 콘텐츠 산업 ...13
  • 2. 국내 뉴미디어 산업체 동향 ...14
  • 1) 기업의 뉴미디어 사업 범위 확장 및 융합 ...14
  • 2) 다양한 미디어 출현으로 인한 사업자간의 경쟁 심화 현상 ...15
  • 3) 전송 방식의 혁명과 뉴미디어 산업 확대 ...16
  • 4) 콘텐츠 사업 진출 활성화 ...16
  • 3. 해외 뉴미디어 산업 동향 및 정책 변화 ...17
  • 1) 해외 뉴미디어 산업 동향 ...17
  • (1) 브로드밴드 확장으로 인한 VOD 서비스 시장 확대 ...17
  • (2) 주요 뉴미디어 서비스 시장의 지속 성장 ...19
  • 2) 세계 주요 국가의 뉴미디어 진흥 정책 ...21
  • (1) 디지털 콘텐츠 진흥 정책 수립 ...21
  • (2) 멀티미디어 및 디지털 콘텐츠 제작 지원 ...22
  • (3) 시장원리 중심의 뉴미디어 서비스 사업 진흥 ...22
  • III. 주요 뉴미디어 관련 산업 분류 체계 ...23
  • 1. 디지털콘텐츠 분류 체계 ...23
  • 2. 문화산업분류체계 ...27
  • 3.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29
  • IV. 뉴미디어 산업 및 인력수요 실태조사 ...33
  • 1. 조사개요 ...33
  • 1) 조사 목적 ...33
  • 2) 뉴미디어 산업 분류 기준 ...33
  • 3) 조사관련 사항 ...34
  • (1) 조사 방법 ...34
  • (2) 조사 대상 ...34
  • (3) 조사 기간 ...34
  • 4) 조사 내용 ...34
  • (1) 방송 사업자 대상 조사 내용 ...34
  • (2) 비 방송 사업자 대상 조사 내용 ...34
  • 5) 조사 응답기업 리스트 ...35
  • 6) 조사 응답기업 Profile ...38
  • 2. 조사결과 ...40
  • 1) 뉴미디어 기업 일반 현황 ...40
  • (1) 방송 기업 일반 현황 ...40
  • (2) 비 방송 기업 일반 현황 ...41
  • 2) 뉴미디어 기업의 종사자 현황 ...46
  • (1) 뉴미디어 기업의 근로 종사자 현황 (2008. 03 기준) ...46
  • 가) 비 방송 기업의 근로 종사자 현황 ...47
  • 나) 방송 기업의 근로 종사자 현황 ...47
  • (2) 뉴미디어 기업의 신규 채용 현황 (2006, 2007) ...48
  • 가) 비 방송 기업의 평균 신규 채용 현황 ...48
  • 나) 방송 기업의 평균 신규 채용 현황 ...49
  • 3) 뉴미디어 기업의 매출 현황 ...49
  • (1) 뉴미디어 기업의 매출액 및 매출 구성 현황 ...49
  • 가) 비 방송 기업의 매출구성 현황 ...49
  • (2) 뉴미디어 기업의 분기별 영업 실적 ...50
  • 가) 비 방송 기업의 분기별 영업실적 ...50
  • 나) 방송 기업의 분기별 영업실적 ...50
  • 4) 뉴미디어 기업의 수출 현황 ...51
  • (1) 뉴미디어 기업의 수출액 및 수출액 구성 ...51
  • 가) 비 방송 기업의 수출액 및 수출액 구성 ...51
  • 나) 방송 기업의 수출액 및 수출액 구성 ...52
  • (2) 해외 진출 시의 애로사항에 대한 인식 ...52
  • 5) 비 방송 기업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구매 현황 ...53
  • (1) 비 방송 기업의 제작주체에 따른 디지털 콘텐츠 제작/구매 현황 ...53
  • (2) 비 방송 기업의 형태에 따른 디지털 콘텐츠 제작/구매 현황 ...53
  • (3) 비 방송 기업의 장르에 따른 디지털 콘텐츠 제작/구매 현황 ...54
  • 6) 뉴미디어 기업의 시설현황 ...54
  • (1) 뉴미디어 비 방송 기업의 시설현황 ...55
  • (2) 뉴미디어 방송 기업의 시설현황 ...55
  • 7) 뉴미디어 기업의 입력 수급실태 및 인식 ...55
  • (1) 인력 채용 정보 습득 채널 ...55
  • (2) 인력 채용 시의 용이성 평가 ...56
  • (3) 인력 채용 시의 비 용이성 평가 이유 ...56
  • (4) 뉴미디어 산업의 향후 인력 수요 전망 ...57
  • (5) 현재 인력에 대한 만족 이유 ...57
  • (6) 현재 인력에 대한 불만족 이유 ...58
  • (7) 회사에 부족한 인력 인식 ...58
  • (8) 회사에 필요한 직종 인식 ...59
  • (9) 뉴미디어 방송 산업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인력 인식 ...60
  • (10) 뉴미디어 방송 산업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요소 인식 ...61
  •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