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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PTC 히터 구동을 위한 입력 필터를 갖는 벅 컨버터의 특성 분석 및 성능 평가
Analysis and Evaluation of Buck Converter with LC Input Filter for a PTC Heater in the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1 no.2, 2012년, pp.59 - 66  

전용성 (인하대 공대 전기공학과) ,  신혜수 (인하대 공대 전기공학과) ,  채범석 (인하대 공대 전기공학과) ,  나재두 (인하공업전문대학 전기정보과) ,  김영석 (인하대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market of Electric Vehicle(EV) is increasing more and more than before. Thus a new heater for the EV is required. The PTC devices may be used the heater for the EV. In this paper, a simple DC-DC Converter is proposed as the PTC Heater for the EV. The proposed circuit was optimally de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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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이라는 협소한 공간에 PTC 히터를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전기자동차용 PTC 히터 구현을 위한 DC-DC 컨버터 적용하였고, 그 성능 및 특성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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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의 유일한 에너지원인 배터리에 특성이 다른 다수의 부하가 병렬로 연결된 상태에서 PTC 히터와 같이 용량이 큰 부하를 온/오프하게 되면 어떤 상황이 되는가? 전기자동차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배터리, 전동기 구동시스템, 실내공조장치 등 많은 전력 변환 장치로 구성되어있다. 전기자동차의 유일한 에너지원인 배터리에 그림 4와 같이 특성이 다른 다수의 부하가 병렬로 연결된 상태에서 PTC 히터와 같이 용량이 큰 부하를 온/오프하게 되면 배터리의 출력 전압과 전류에 큰 리플 성분을 발생하여 전원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이는 배터리에 연결된 다른 전자 장비들에 영향을 주어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고, 배터리 자체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배터리의 출력 전압과 전류에 큰 리플 성분을 발생하여, 전원이 불안정해질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전기자동차의 유일한 에너지원인 배터리에 그림 4와 같이 특성이 다른 다수의 부하가 병렬로 연결된 상태에서 PTC 히터와 같이 용량이 큰 부하를 온/오프하게 되면 배터리의 출력 전압과 전류에 큰 리플 성분을 발생하여 전원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이는 배터리에 연결된 다른 전자 장비들에 영향을 주어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고, 배터리 자체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전기자동차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전기자동차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배터리, 전동기 구동시스템, 실내공조장치 등 많은 전력 변환 장치로 구성되어있다. 전기자동차의 유일한 에너지원인 배터리에 그림 4와 같이 특성이 다른 다수의 부하가 병렬로 연결된 상태에서 PTC 히터와 같이 용량이 큰 부하를 온/오프하게 되면 배터리의 출력 전압과 전류에 큰 리플 성분을 발생하여 전원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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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Woong-chul Yang, "Fuel Cell Electric Vehicle : Recent Advance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 No. 1, pp. 9-16, 2000 

  2.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 "Air-Conditioning system for Electric Vehicles(i-MiEV)", 2010 

  3. EPCOS, "PTC Thermistors : General technical information", 2007 

  4. Shi-Mei Su, Liang-Ying Zhang, Hong-Tao Sun, Xi Yao, "Preparation of Porous BaTiO, PTC Thermistors by Adding Graphite Porosifiers", Journal of the American Ceramic Society, Vol. 77, No. 8, pp. 2154-2156, 2005 

  5. D. P. Cann, J.-P. Maria, C. A. Randall, "Relationship between wetting and electrical contact properties of pure metals and alloys on semiconducting barium titanate ceramics",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Vol. 36, pp. 4969-4976, 2001 

  6. Chun-Hung Laia, Chen-Tsang Wengb, Tseung-Yuen Tseng, "The effects of Nd2O3 additives and Al2O3-SiO2-TiO2 sintering aids on the electrical resistivity of (Ba,Sr)TiO3 PTCR ceramics", Materials Chemistry and Physics, Vol. 40, Issue. 3, pp. 168-172, 1995 

  7. V. C. S. Prasad, L. G. Kishore Kumar, "Studies on some BaTiO3 based commercial electroceramics", Ferroelectrics, Vol. 102, Issue 1, pp. 141-150, 1990 

  8. A. J. Moulson, J. M. Herbert, "Electroceramics : Materials, Properties, Applications. 2nd Edition. Edited", John Wiley & Sons, Ltd, pp. 167-173, 2003 

  9. James Larminie, John Lowry, "Electric Vehicle Technology Explained", Wiley & Sons, pp. 223-236, 2003 

  10. John M. Miller, "Propulsion Systems for Hybrid Vehicles", IEE, pp. 128-138, 2004 

  11. 이재신, 전범수, 김형택, 김웅회, "전기자동차용 인버터의 부품수명에 대한연구", 전력전자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25-226, 2011 

  12. Gasperi, M.L, "Life Prediction Model for Aluminum Electrolytic Capacitros." IEEE IAS, Annual Meeting, pp. 1347-1351, 1996 

  13. 손권, 최윤호, 김철, "응용수치해석 2nd Edition", McGraw-Hill Korea, pp. 336-33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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