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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성 비행을 위한 날갯짓 경로의 최적화
Optimization of the Flapping Motion for the High Maneuverability Fligh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6, 2012년, pp.653 - 663  

최중선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재웅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도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경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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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높은 기동성을 목적으로, 적절한 양력과 추진력이 발생하도록 스트로크 평면의 경사각을 고려하여 경로최적화를 수행한다. 기동성비행은 추진력을 최대화하는 비행, 양력을 최대화하는 비행, 양력과 추진력을 동시에 최대화하는 비행 세 가지로 정의하고 날갯짓운동은 단순한 사인함수로 이루어진 플런징과 피칭운동으로 정의하였다. 경로최적화 과정에서 직교배열표를 이용하여 후보점을 생성하고, 그 후보점에서 2 차원 비정상 유동해석을 하였다. 유동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크리깅방법을 이용하여 근사모델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설계정식화를 정의하고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세 가지 목적의 날갯짓 경로의 최적화를 통해 기동성비행을 위한 날갯짓 경로를 제시하였다. 또한 날갯짓 운동으로 인해 생성되는 와류를 분석함으로써 양력과 추진력의 발생원리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considers the high maneuverability flight and path optimization i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appropriate generation of the lift and thrust considering the angle of the stroke plane. The path optimization problem is defined according to the various purposes of the high maneuverability f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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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동성비행을 전진비행, 상승비행, 조화비행 세 가지 종류의 비행으로 정의하고 날갯짓 경로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각 비행목적에 따라 적합한 설계영역을 정의하고 L49 직교배열 표를 이용하여 후보점을 생성하였다.

가설 설정

  • 하지만 유동흐름의 특성이 아닌 공력특성을 나타내는 양력, 항력계수를 비교한 결과 2 차원 해석의 수치적 결과와 3 차원 해석의 수치적 결과간의 차이는 받아들여 질만 하다.(15,16)본 연구에서는 최적화에 적용하기 위해 2 차원 해석의 결과가 3 차원 해석의 결과와 유사하다는 가정하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상용 소프트웨어인 FLUENT(8)를 이용하여 2 차원 비정상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 유한체적법을 사용하여 2 차원 Navier-Stokes 방정식으로 계산하였고 비압축성 층류유동으로 가정하였다. 식 (3), (4)는 연속방정식과 운동량 방정식을 나타낸다.
  • 이 문제에서 비행체의 무게는 0.05kg, ε 은 0.1 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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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날갯짓 초소형비행체란 무엇인가? 날갯짓 초소형비행체(Flapping Wing Micro Air Vehicle)는 날갯짓을 이용하여 비행하며 원격으로 조종되는 소형 무인 비행체이다. 이 비행체는 날갯짓을 통해 추진력과 양력을 동시에 발생시키며 수직 이착륙, 빠른 방향 전환 그리고 협소한 공간에서 정지비행 등이 가능하다.
날갯짓 초소형비행체의 가능한 비행 종류는 무엇인가? 날갯짓 초소형비행체(Flapping Wing Micro Air Vehicle)는 날갯짓을 이용하여 비행하며 원격으로 조종되는 소형 무인 비행체이다. 이 비행체는 날갯짓을 통해 추진력과 양력을 동시에 발생시키며 수직 이착륙, 빠른 방향 전환 그리고 협소한 공간에서 정지비행 등이 가능하다. 또한, 고정익 이나 회전익 비행체에 비해 작은 크기의 비행체 제작이 가능하며 날갯짓 속도나 경로의 제어를 통해 좀 더 자유로운 비행이 가능하다. 날갯짓 초소형 비행체는 새 또는 곤충과 같이 변화하는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적절한 공력성능을 낼 수 있어야 한다.
초소형 비행체의 날갯짓은 스트로크 평면의 기울기에 따라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수직면이나 수평면에서 날갯짓을 통해 발생하는 양력이나 추진력과 같은 공력성능은 높은 기동성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수직면에서 날갯짓을 하게 되면 높은 양력과 추진력을 발생시키는데 어려움이 있고, 수평면에서의 날갯짓은 다운스트로크와 업스트로크 동안 발생하는 추진력을 상쇄 시켜 정지비행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기동성비행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큰 양력과 추진력의 발생을 통해 기동성비행이 가능한 기울어진 스트로크 평면에서의 날갯짓 경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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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Dickinson, M. H., Lehmann, F. O. and Sane, S. P., 1999, "Wing Rotation and the Aerodynamic Basis of Insect Flight,"Science, Vol. 284, pp. 1954-1961. 

  2. Wang, Z. J., 2004, "The Role of Drag in Insect Hovering," The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 207, pp. 4147-4155. 

  3. Lee, J.-S., Kim, J.-H. and Kim, C., 2008, "Numerical study on the Unsteady-Force-Generation Mechanism of Insect Flapping Motion," AIAA Journal, Vol.46, No.7, pp.1529-1537. 

  4. Tuncer, H. I. and Kaya, M., 2005, "Optimization of Flapping Airfoils for Maximum Thrust and Propulsive Efficiency," AIAA Journal, Vol. 43, No. 11, pp. 2329-2336. 

  5. Kaya, M. and Tuncer, H. I., 2007, "Nonsinusoidal Path Optimization of a Flapping Airfoil," AIAA Journal, Vol. 45, No. 8, pp. 2075-2082. 

  6. Choi, J. S., Zhao, L., Park, G. J., Agrawal S. K. and Kolonay, R. M., 2011, "Enhance of a Flapping Wing Using Path and Dynamic Topology Optimization," AIAA Journal, Vol. 49, No. 12, pp. 2616-2626. 

  7. ANSYS ICEM CFD, 2009, Reference manual, Ver. 12.1, ANSYS Inc 

  8. ANSYS FLUENT, 2009, User's Guide, Ver. 12. 1, ANSYS Inc 

  9. PIDOTECH Inc, 2011, PIAnO User's Manual, Ver. 3.3 

  10. Fry, S. N., Sayaman, R. and Dickinson, M. H., 2005, "The Aerodynamics of Hovering Flight in Drosophila," The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 208, pp. 2303-2318 

  11. Wang, Z. J., 2005, "Dissecting Insect Flight," Fluid Mechanics, Vol. 37, pp. 183-210 

  12. Zaitsev, A. A. and Sharina L. V., 1983, "Aerodynamic Calculation of Normal Hovering Flight" Fluid dynamics, Vol. 18, No. 4, pp. 554-560. 

  13. de Croon, G.C.H.E., de Clercq, K.M.E., Ruijisink, R., Remes, B. and de Wagter, C., 2009, "Design, Aerodynamics, and Vision Based Control of the DelFly," International Journal of Micro Air Vehicle, Vol. 1, No. 2, pp. 71-97. 

  14. Kim, D. K. and Choi, H. C., 2007, "Two Dimensional Mechanism of Hovering Flight by Single Flapping Wing,"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1, No. 1, pp. 207-221. 

  15. Wilkins, P. and Knowles, K., 2007, "Investigation of Aerodynamics Relevant to Flapping Wing Micro Air Vehicle,"37th AIAA Fluid Dynamics Conference and Exhibit. 

  16. Wang, Z. J., Birch, J. M. and Dickinson, M. H., 2004, "Unsteady Forces and Flows in Low Reynolds Number Hovering Flight: Two-Dimensional Computations vs Robotic Wing Experiments,"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 207, No. 3, pp. 449-460. 

  17. Park, G. J., 2007, Analytical Methods in Design Practice, Springer-Verlag, Germany 

  18. Lee, K. H., Eom, I. S., Park, G. J. and Park, W. I., 1996, "Robust Design for Unconstrained Optimization Problems Using the Taguchi Method," AIAA Jornal, No. 5, pp. 1059-1063. 

  19. Lee, K. H., Hwang, K. H, Kwon, W. S. and Park, G. J., 2000, "Structural Design Considering Interactions in Dicrete Design Spaces," Trans. of the KSME(A), Vol. 1, No. 1, pp. 708-713. 

  20. Cho, T. M., Ju, B. H., Jung, D. H. and Lee, B. C., 2006, "Reliability Estimation Using Two-Staged Kriging Metamodel and Genetic Algorithm," Trans. of the KSME(A), Vol. 30, No. 9, pp. 1116-1123. 

  21. Lee, T. H., Lee, C. J. and Lee, K. K., 2003, "Shape Optimization of a CRT based on Response Surface and Kriging Metamodels," Trans. of the KSME(A), Vol. 27, No. 3, pp.381-386. 

  22. Simpson, T. W., Mauery, T. M., Korte, J. J. and Mistree, F., 2001, "KrigingModels for Global Approximation in Simulation-Based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AIAA Journal, Vol. 39, No. 12, pp. 2233-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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