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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5, 2012년, pp.422 - 428
이재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전경진 (LG전자 EC사업부) , 안세진 (르노삼성자동차) , 정의봉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Thirteen taxi drivers as the subject in the experiment were exposed to vertical vibration which is controlled on a rigid seat reflecting vibration on passenger vehicle. They were employed not only to get human response of objective measurement but also to make subjective evaluation of the vib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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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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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감 향상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는 이유는? | 근래의 자동차 산업시장에서는 소비자 만족과 더불어 자동차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자동차의 성능뿐만 아니라 승차감 향상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의 승차감에 대한 연구는 인체의 물리적 특성에 관한 것과 차량의 동특성에 반응하는 사람의 심리적인 현상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 |
차량의 승차감에 대한 연구의 분류는? | 근래의 자동차 산업시장에서는 소비자 만족과 더불어 자동차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자동차의 성능뿐만 아니라 승차감 향상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의 승차감에 대한 연구는 인체의 물리적 특성에 관한 것과 차량의 동특성에 반응하는 사람의 심리적인 현상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 |
승용차량의 정차시 진동 주파수 대역에 대한 객관적 인체반응의 물리량을 구한 방법은? | 이 연구에서는 승용차량의 정차시 진동의 주파수 대역에서 객관적 인체반응의 물리량과 주관적 불편함의 절대역치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객관적 인체반응의 지표로서 겉보기 질량과 겉보기 편심질량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정차시 진동을 고려한0.224 m/s2 r.m.s의 가진 크기를 가지는 3~40 Hz 대역의 랜덤신호의 상하방향 가진을 이용하여 13명의 피시험자로부터 구하였다. 주관적 평가의 지표로는 정차시 진동을 고려한 20~40 Hz 사이의 5가지 주파수에서 정현파 신호 가진에 대한 불편함의 절대역치를 이용하였으며, 이는 three-down one-up method를 통하여 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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