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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6, 2012년, pp.535 - 541
전경진 (LG전자 EC사업부) , 이재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안세진 (르노삼성자동차) , 정의봉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three-down one-up method which is commonly used in the field of psychophysics is employed in this study that is to reveal how much magnitude of vibration makes discomfort in passenger vehicle on idle condition. Thirteen taxi drivers were invited for subject of the experiment where they evalu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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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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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차진동의 주된 원인은? | 승용차량의 정차진동(idle vibration)은 차량의 소음진동 저감 기술이 발전하고 소비자들의 NVH(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성능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짐으로 인해 차량의 승차감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항목이 되었다. 정차진동의 주된 원인으로 엔진 연소에 의해 발생된 토크 성분과 샤프트 등의 회전에 의해 발생된 회전 관성력으로 구분된다. 연소 토크는 엔진의 정상 연소에 의한 주기적인 연소토크와 사이클간 편차와 실리더간의 편차로 인한 비주기적인 연소토크로 나누어진다. | |
jeon이 진행한 수직방향 진동에 대한 인체응답을 연구한 결과는 어떤가? | 여기에서는 착석한 인체가 좌우방향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pitch motion에 대한 인체반응특성을 겉보기편심질량(apparent eccentric mass)이라 정의하였으며, 13명의 피시험자에 대하여 착석자세에 따른 겉보기편심질량을 구한 결과를 보고 하였다. 겉보기편심질량의 중간값은 6 Hz와 12 Hz에서 피크를 가지며, 상체의 고유진동수 영역인 5~10 Hz에서는 착석자세에 따른 차이가 적었던 반면에 허리의 고유진동수 영역인 10~12 Hz는 앉은 자세에 따른 그 차이를 크게 보였다. 이것은 전후방향 비대칭은 착석자세에 따른 영향을 상대적으로 크게 받기 때문이라고 보고하였다. | |
연소 토크란 어떻게 나뉘는가? | 정차진동의 주된 원인으로 엔진 연소에 의해 발생된 토크 성분과 샤프트 등의 회전에 의해 발생된 회전 관성력으로 구분된다. 연소 토크는 엔진의 정상 연소에 의한 주기적인 연소토크와 사이클간 편차와 실리더간의 편차로 인한 비주기적인 연소토크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주기 또는 비주기적인 토크는 아이들 진동을 발생시키는 입력요소로 작용하게 되고, 이것은 차량의 차체(body) 진동모드에 연계되어 시트까지 전달되면서 증폭되기도 하고 감소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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