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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량의 정차진동 주파수에 대한 불편함의 등감각곡선
Equivalent Discomfort Curve on Idle Vibration Frequency of Passenger Vehicl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6, 2012년, pp.535 - 541  

전경진 (LG전자 EC사업부) ,  이재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안세진 (르노삼성자동차) ,  정의봉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ree-down one-up method which is commonly used in the field of psychophysics is employed in this study that is to reveal how much magnitude of vibration makes discomfort in passenger vehicle on idle condition. Thirteen taxi drivers were invited for subject of the experiment where they evalua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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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차진동에 많이 노출되어 있으면서 정차진동 성능에 대한 요구수준이 비교적 높은 택시기사 13명의 피시험자를 대상으로 정차진동의 주파수에 따른 불편함의 절대역치(absolute discomfort threshold)를 구하는 것을 이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여기서, 정차진동의 주파수 범위는 승용차량과 상용차량의 정차진동에 대하여 다양한 엔진형식을 고려하여 15~40 Hz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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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차진동의 주된 원인은? 승용차량의 정차진동(idle vibration)은 차량의 소음진동 저감 기술이 발전하고 소비자들의 NVH(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성능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짐으로 인해 차량의 승차감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항목이 되었다. 정차진동의 주된 원인으로 엔진 연소에 의해 발생된 토크 성분과 샤프트 등의 회전에 의해 발생된 회전 관성력으로 구분된다. 연소 토크는 엔진의 정상 연소에 의한 주기적인 연소토크와 사이클간 편차와 실리더간의 편차로 인한 비주기적인 연소토크로 나누어진다.
jeon이 진행한 수직방향 진동에 대한 인체응답을 연구한 결과는 어떤가? 여기에서는 착석한 인체가 좌우방향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pitch motion에 대한 인체반응특성을 겉보기편심질량(apparent eccentric mass)이라 정의하였으며, 13명의 피시험자에 대하여 착석자세에 따른 겉보기편심질량을 구한 결과를 보고 하였다. 겉보기편심질량의 중간값은 6 Hz와 12 Hz에서 피크를 가지며, 상체의 고유진동수 영역인 5~10 Hz에서는 착석자세에 따른 차이가 적었던 반면에 허리의 고유진동수 영역인 10~12 Hz는 앉은 자세에 따른 그 차이를 크게 보였다. 이것은 전후방향 비대칭은 착석자세에 따른 영향을 상대적으로 크게 받기 때문이라고 보고하였다.
연소 토크란 어떻게 나뉘는가? 정차진동의 주된 원인으로 엔진 연소에 의해 발생된 토크 성분과 샤프트 등의 회전에 의해 발생된 회전 관성력으로 구분된다. 연소 토크는 엔진의 정상 연소에 의한 주기적인 연소토크와 사이클간 편차와 실리더간의 편차로 인한 비주기적인 연소토크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주기 또는 비주기적인 토크는 아이들 진동을 발생시키는 입력요소로 작용하게 되고, 이것은 차량의 차체(body) 진동모드에 연계되어 시트까지 전달되면서 증폭되기도 하고 감소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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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eon, G. J., Kim, M. S., Ahn, S. J., Jeong, W. B. and Yoo, W. S., 2010, Human Response to Idle Vibration of Passenger Vehicle Related to Seating Postur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12, pp. 1121-1127. 

  2. Griffin, M. J., 1990, Handbook of Human Vibration, Elsevier Academic Press, London. 

  3. ISO 2631-1, 1997,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 - Part 1: General Requirements,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Geneva. 

  4. BS 6841, 1987,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Mechanical Vibration and Repeated Shock, UK. 

  5. Cheung, W. S., Woo, C. K., Park, S. J. and Kim, S. H., 1997, Ride Quality Assessment of Automotive Seats by Simultaneous 3-axis Excit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7, No. 1, pp. 143-152. 

  6. Ahn, S. J. and Griffin, M. J., 2008, Effects of Frequency, Magnitude, Damping, and Direction on the Discomfort of Vertical Whole-body Mechanical Shock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1, Issues 1-2, pp. 485-497. 

  7. Ahn, S. J., 2010, Discomfort of Vertical Whole-body Shock-type Vibration in the Frequency Range of 0.5 to 16 Hz,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1, Issues 1-2, pp. 909-916. 

  8. ISO 13091-1, 2001, Mechanical Vibration - Vibrotactile Perception Thresholds for the Assessment of Nerve Dysfunction,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Sweden. 

  9. ISO 13090-1, 1998,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guidance on Safe Aspects of Tests and Experiments with People - Part 1 : Exposure to Whole-body Meshanical Vibration and Repeated Shock,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Swiss. 

  10. Morioka, M. and Griffin, M. J., 2009, Equivalent Comfort Contours for Vertical Vibration of Steering wheels : Effect of Vibration Magnitude, Grip Force, and Hand Position, Applied Ergonomics, Vol. 40, Issues 1-2, pp. 817-825. 

  11. Dixon, W. J. and Mood, A. M., 1948, A Method for Obtaining and Analyzing Sensitivity Data,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 43, No. 241, pp. 109-126. 

  12. Levitt, H., 1970, Transformed Up-down Methods in Psychoacoustic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America, Vol. 49, No. 2, pp. 467-477. 

  13. Morioka, M. and Griffin, M. J., 2006, Magnitude-dependence of Equivalent Comfort Contours for Fore-and-Aft, Lateral and Vertical Whole-body Vibra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98, Issues 3-5, pp. 755-772. 

  14. Mansfield, N. J. and Griffin, M. J., 2000, Difference Thresholds for Automobile Seat Vibration, Applied Ergonomics, Vol. 31, Issue 3, pp. 255-261. 

  15. Morioka, M. and Griffin, M. J., 2008, Absolute Thresholds for the Perception of Fore-andaft, Lateral, and Vertical Vibration at the Hand, the Seat, and the Foot,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4, Issues 1-2, pp. 357-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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