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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3 no.2, 2012년, pp.223 - 244
본 연구는 국내 공공도서관에서 청각장애인에게 적절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청각장애인 서비스 지침의 개선 요소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국내외 지침 및 매뉴얼 사례분석, 국내 설문조사를 이용하였다. 국내외 사례조사 및 설문조사를 토대로 도출한 구성요소를 필수 요소와 권고 요소로 나누어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에서 개발한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기준 및 지침(2009)"의 개선 요소를 제안하였다. 공공도서관에서 청각장애인 서비스 지침이 개선되어 제시되면 사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청각장애인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guidelines for public library services to deaf community in Korea. For this study, literature review, case study and survey were performed. Based upon the results, the mandatory and optional elements were suggested within the framework of "Standards and Guide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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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이란? |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연령, 인종, 성별, 종교, 국적, 언어, 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수집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지역사회의 정보․문화․교육의 중심센터이다(IFLA 1994). 지역주민들은 공공도서관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한 지식과 정보, 이념과 견해 등을 손쉽게 접하여 자신들의 지적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개인 삶의 질적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IFLA 지침을 기준으로 매뉴얼의 구성요소를 살펴보아야하는 이유는? | 전반적인 매뉴얼 구성이 도서관 서비스의 영역별로 제시된 것이 아니라 도서관에서 청각장애인 서비스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제시하였기 때문에 지침의 하위 구성요소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웠다. 그러므로 IFLA 지침을 기준으로 매뉴얼의 구성요소를 살펴보았다. | |
도서관 장애인서비스지침과 매뉴얼을 개발한 센터는? | 2009년 국립장애인도서관지원센터에서는 뺷도서관 장애인서비스 기준 및 지침뺸을 제정하여 다양한 유형의 장애인에게 필요한 자료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서관 장애인서비스지침과 매뉴얼을 개발하였으며 세부항목의 하나로 청각장애인 서비스 항목을 두고 있다. 하지만 청각장애인의 특징과 해당 자료와 서비스에 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담지 못하여 아직도 청각장애인도서관서비스는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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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도서관 디브러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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