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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휠모터 구동차량의 승차감 및 자세제어를 위한 기초적 연구
A Fundamental Study on the Control of Ride Comfort and Attitude for In-wheel Motor Vehicles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6 no.1, 2012년, pp.91 - 97  

김영렬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박철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 기반기술연구팀) ,  왕지남 (아주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being accelerated to develop environment-friendly vehicles to solve problems on the energy and environment of earth. The electric driving motor commonly installed in these vehicles has the excellent control capability such as fast response and accurate generation to torque control command. E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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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0은 차량 승차감 평가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스프링 상중량의 상하운동 가속도의 파워 스펙트럼 밀도(PSD: power spectral density)이다. 그리고 차량의 상하방향의 승차감은 일반적으로 4~8Hz의 대역에서 가장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의 영역에서 비교하고자 하였다 15).
  • 에 따라 현가장치 댐퍼의 감쇄력을 가변 제어하여 차량의 상하운동을 제어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카이훅 제어이론을 바탕으로 인휠모터의 제구동력 제어를 통한 차량 상하운동제어 기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4륜 군용 차량인 험비(HMMWV) 차량 모델을 이용하고 이를 4륜 인휠모터 구동 차량으로 하여, 인휠모터의 독립구동력 제어를 통한 차량의 자세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기구동 모터의 우수한 제어성과 인휠모터 구동 차량의 독립적인 제구동력 제어가 차량의 승차감 제어나 선회 운동시 롤 운동과 같은 자세 제어에도 활용 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차량 상하운동 및 롤 운동에 있어서 구체적인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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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구동 모터의 우수한 제어성은 무엇을 말하는가? 전기구동 모터의 우수한 제어성이라 함은 첫째로, 제어 응답성이 빠르다는 점으로서 토크 명령에 대하여 내연기관에 비하여 100배 이상 빠르다. 둘째로, 전기구동 모터는 토크의 크기가 전류의 크기에 비례 하므로 정확하게 예측 할 수 있다. 또한, 인휠모터화 하여 차량의 각 휠을 독립적으로 구동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5) .
인휠모터 구동 차량에서 구동력 제어를 통한 차량 상하운동 제어에 관한 가능성은 어떤 특성에 착안하는가? 인휠모터 구동 차량에서 인휠모터의 구동력 제어를 통한 차량 상하운동 제어에 관한 가능성은 다음의 Fig. 1 같이 차량 현가장치의 Anti-Dive/ Anti-Lift 특성에 착안한다.
인휠모터 구동 시스템에 사용되는 전기구동 모터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전기구동 모터는 우수한 제어성으로 인하여, 단순히 친환경 동력시스템의 구동계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차량의 운동 제어에 활용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C. Chan, 2002, "The State of the Art ofElectric and Hybrid Vehicles", Proceedings ofIEEE, Vol. 90, No. 2, pp. 247-275. 

  2. H. Sugai, S. Murata, 2010, "Influence ofIn-wheel-motor to Vehicle Structure andSuspension", JSAE Annual Congress (Spring),Yokohama, No. 28-10, pp. 1-4. 

  3. TJ. Trezaka, 2002, "Advanced Hybrid ElectricWheel Drive (AHED) 8X8 Vehicle Program",4th International AECV Conference. 

  4. S. Sakai, H. Sado, Y. Hori, 1999, "MotionControl in an Electric Vehicle with 4Independently Driven In-wheel Motors", IEEETransaction on Mechatronics, Vol. 4, No. 1, pp.9-16. 

  5. Y. Hori, 2004, "Future Vehicle Driven byElectricity and Control", IEEE Transactions onIndustrial Electronics, Vol. 51, No. 5, pp.954-962. 

  6. K. Fujii, H. Fujimoto, 2006, "Slip ratioestimation and control without detection ofvehicle speed for electric vehicle", 日本電氣學會産業界側制御硏究會, IIC-06-01, pp. 1-6. 

  7. K. Fujii, H. Fujimoto, 2007, "Slip RatioEstimation and Control Based on DrivingResistance Estimation without Vehicle SpeedDetection for Electric Vehicle", 日本計測自動制御學會 7th 制御部門大會, 084-1-3. 

  8. T. Saito, H. Fujimoto, T. Noguchi, 2002, "YawMoment Stabilization Control of Small ElectricVehicle", Industrial Instrumentation andControl, IEE Japan, pp. 83-88. 

  9. A. Tsumasaka, H. Fujimoto, T. Noguchi, 2003,"Cornering Stiffness Estimation of ElectricVehicle Based on YMO", Proc. of the 2003 Japan Ind. Appl. Soc Conf., Vol. 2, 2-51, pp.551-552. 

  10. N. TaKahashi, H. Fujimoto, 2007, "Yaw Rate Control for Electric Vehicle Based on Estimation of Front and Rear Cornering Stiffness Coefficients", 日本計測自動制御學會7th 適應學習制御大會, pp. 9-12. 

  11. S. Murata, 2010, "Development of In-wheelmotor Drive Unit", JSAE Annual Congress(Spring), Yokohama, No. 28-10, pp. 5-9. 

  12. D. Akaho, M. Nakatsu, E. Katsuyama, K.Takakuwa, K. Yoshizue, 2010, "Development ofVehicle Dynamics System for In-wheel-motorVehicle", JSAE Annual Congress (Autumn),Fukuoka, No. 120-10, pp. 1-6, 2010. 

  13. Mechanical Simulation Corporation, 2009,"TruckSim quick start guide, Version 8.0". 

  14. 강태호, 백운경, 2002, "스카이-훅 제어를 이용한반능동 현가식 운전석의 승차감 해석",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제6권 2호, pp. 33-39. 

  15. Thomas D. Gillespie, 1992, "Fundamental ofVehicles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Engineers, Inc., Warrendale, pp. 181-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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