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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휠 모터의 냉각 구조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the Cooling Structure for In-wheel Moto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1, 2013년, pp.36 - 42  

김대건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트레인연구본부) ,  김성철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트레인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automobile of the future will be able to substitute an electric vehicle for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so the following research is actively in the process of advancing. A traction motor is one of the core parts which compose the electric vehicle. Especially, it is difficult to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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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의 인휠 모터는 공랭방식이므로, 모터를 냉각하는 주요 인자인 차량 주행풍을 고려하여 열유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모터의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주요 방열 부위인 하우징과 더불어 내부 형상을 다양하게 변경하면서 이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인휠 모터의 열유동 해석을 위하여, 모터 주위 공기 유체의 흐름이 3차원, 정상, 비압축성, 난류유동이며, 구성 부품의 물성은 온도에 관계없이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난류모델은 KatoLaunder 모델을 수정한 MP(Modified Production) k-ε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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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연기관에서 파워트레인 역할을 담당하는 전기자동차 핵심부품은? 최근에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 있는 미래형 자동차로서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에 대한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전기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 특히, 구동모터는 내연기관에서의 파워트레인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부품이다. 구동모터는 장착위치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첫 번째로 단일 모터(In-line Motor)는 차량 중앙에 설치되어 구동축을 통하여 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며, 차동장치를 필요로 한다.
구동모터의 종류는? 전기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 특히, 구동모터는 내연기관에서의 파워트레인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부품이다. 구동모터는 장착위치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첫 번째로 단일 모터(In-line Motor)는 차량 중앙에 설치되어 구동축을 통하여 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며, 차동장치를 필요로 한다. 두 번째로 인휠 모터(In-wheel Motor)는 휠 내에 위치하며 구동축이 없이 바퀴를 직구동시키는 방식으로, 동력전달효율이 높고 차량 실내 공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휠 모터는 구조상 차륜 내에 위치하기에 냉각수 배관을 연결하기가 어렵고, 외부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는 이유로 인해 공랭식 밀폐형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공랭식 밀폐형 구조 설계 시, 중요한 것은? 인휠 모터는 구조상 차륜 내에 위치하기에 냉각수 배관을 연결하기가 어렵고, 외부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는 이유로 인해 공랭식 밀폐형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냉각에 매우 불리한 요인이기 때문에, 인휠 모터의 방열 설계가 더욱 중요하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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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H. Jung, S. C. Kim, H. C. Kim, J. P. Won and W. Kim, "A Study on Cooling Performance Analysis of In-Wheel Moto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034-3038, 2009. 

  2. J. H. Jung, S. C. Kim and J. P. Hong, "A Study on Cooling Performance of In-wheel for Green Car,"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1, pp.61-67, 2012. 

  3. P. Turnbull, J. Kuo, R. Schultz and B. Turner, "Thermal Analysis of an Electric Machine for a Hybrid Vehicle," SAE 2004-01-0565, 2004. 

  4. Y. Zhang, Y. Shen and W. Zhang, "Optimized Design of the Cooling System for an Articulated Dump Truck's Electric Drive System," SAE 2010-01-0504, 2010. 

  5. K. Farsane, P. Desevaux and P. K. Panday, "Experimental Study of the Cooling of a Closed Type Electric Motor,"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20, No.14, pp.1321-1334, 2000. 

  6. D. R. Lee, "Investigation of Cooling Performance of the Driving Motor Utilizing Heat Pipe," Transactions of KSPSE, Vol.10, No.4, pp.11-16, 2006. 

  7. D. B. Choi, S. T. Kim , S. H. Jung, J. H. Kim and Y. K. Kim, "Thermal Characteristics of the High Frequency Motor Spindle according to the Bearing Preloads and Cooling Conditions," Transactions of KSMTE, Vol.14, No.6, pp.31- 36, 2005. 

  8. SC/Tetra Version 7 User's Guide Solver Referenc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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